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학교 밖 청소년 대환영! '꿈드림'을 아시나요?

법무부 블로그 2023. 1. 3. 12:00

 

학교 밖 청소년의 울타리, 꿈드림을 소개합니다.

 

꿈드림은 꿈=드림(Dream) + 꿈을 드림(드리다의 명사형)이라는 중의적인 표현으로 학교 밖 청소년에게 새로운 꿈과 희망을 드리겠다는 뜻으로 2015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됨에 따라 기존 두드림·해밀 사업이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으로 확대·변경되면서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미지 출처 :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홈페이지

 

 

저는 어느 날 예상하지 못한 학교 폭력의 피해자가 되었고 학교 폭력의 상처 외에 학교폭력위원회가 진행되는 동안 학교와 법적 제도의 한계 그리고 선생님들에 대한 실망감으로 중학교를 진학하지 못하였습니다.

 

학교라는 법적 보호 울타리를 벗어나 더 이상 보호받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있던 제게 꿈드림에서의 일 년은 법이 저를 학교보다 더 큰 울타리로 보호하고 지켜주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꿈드림을 제 지난 1년의 경험을 토대로 연속 기획하였습니다. 이 기사가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청소년 정책 연구원에 따르면 매년 5만여 명의 청소년이 학교를 떠나며 2021년 기준 학령기 청소년 559만 명 중 학교 밖 청소년이 146000(2.6%)으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2015년 전국 199개소이었던 꿈드림 센터는 2022년 현재 220개소가 있으며 저는 경기도 용인시 꿈드림 소속의 학교 밖 청소년입니다.

 

사진 김우주박기자 = 경기도 용인시 청소년 지원센터 꿈드림의 전경

 

 

꿈드림은 누가 참여 할 수 있을까요?

 

꿈드림의 신청 연령은 9세부터 24세까지의 학교 밖 청소년입니다.

학교 밖 청소년이란 ·중등 교육법2에 따라 초등학교중학교 또는 이와 동일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 입학한 후 3개월 이상 결석하거나 취학의무를 유예한 청소년이 해당됩니다.

 

 

또한 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일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서 같은 법 제18조에 따른 제적퇴학처분을 받거나 자퇴한 청소년 및 학업중단 숙려대상등 잠재적 학교 밖 청소년까지 대상으로 포함합니다.

 

 

꿈드림은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까요?

 

20221227일 여성가족부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강화 대책을 발표하였는데 이중 학교 밖 청소년의 신속한 발굴·연계 및 진단·지원 역량을 강화하는 온·오프 체계 구축을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중학교까지는 의무교육이기 때문에 자퇴가 인정되지 않습니다.

 

 

저는 중학교 입학식부터 결석을 한 것이 되어 결석일이 3개월을 초과하는 날부터 정원 관리 학생이 되었습니다. 해당 중학교에서 최종 심의를 하는 날 꿈드림의 안내장도 같이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 밖 청소년이라는 선입견과 이미지 때문에 꿈드림을 찾게 되는데 일 년이라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후속 기사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겠지만 이에 여가부에서 발표한 신속한 발굴 및 연계강화 및 제도 보완는 정말 고무적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일 년 후 저는 비로소 꿈드림에 연락을 하기로 마음을 먹게 되었습니다제가 거주하는 용인시 꿈드림에 연락을 하여 상담 예약을 하였습니다.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바로 방문이 불가하여 온라인을 통해 현재 제 심리 상태나 환경 학업 중단의 사유 등 여러 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다량의 설문지를 보내주었습니다. 설문지를 작성한 저는 초기 상담이 되어 있던 날에 꿈드림을 방문하였고 상담이 진행되었습니다.

 

꿈드림에 등록을 하면 학교 밖의 담임선생님 즉, 전담 선생님(상담사)을 만나게 됩니다.

 

사진 김우주박기자 = 물심양면으로 관리를 해주시는 구명훈 전담선생님(좌)과 함께  ( 용인시꿈드림 )

 

 

상담을 통해 현재 제 상황을 파악하시고 앞으로의 계획 및 꿈드림의 많은 프로그램과 지원 제도에 대하여 설명해주십니다.

학업 중단에 따른 검정고시에 대한 안내도 해주셨고 코로나 이전에는 꿈드림에서 오프라인 검정고시 대비 강좌가 과목별로 진행이 되고 있었고 현재도 인강과 검정고시 교재를 지원해준다는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꿈드림은 바로 학교 밖의 학교입니다.

갑자기 학교를 떠나게 된 청소년들이 꿈드림을 방문하여 새로운 계획과 희망을 찾기를 바랍니다.

 

사진출처 = 청소년 지원센터 꿈드림 홈페이지 프로그램 흐름도

 

 

꿈드림에 등록을 한 후 꿈드림의 학교 밖 학생이 되었으며 용인시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으로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에 대한 안내를 받았습니다.

 

용인시 꿈드림의 모든 프로그램은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통해 안내받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신청 방법은 선착순으로 모집되는 프로그램과 연령 제한이 있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꿈드림 프로그램 중에는 여러 동아리 활동이 있습니다.

 

 

영어회화, 댄스, 드럼, 볼링, 등 여러 동아리 활동 중 저는 드럼 동아리 활동을 하였습니다.

이후 같은 동아리 원 들과 밴드를 결성하여 경기도 학교 밖 청소년 축제 꿈울림에 출전하여 경기도 지사 상까 수상하였던 것은 추억입니다.

 

 

또한 학교 밖 수학여행인 제주도 성장 여행을 23일간 참여할 수 있었고 스피치 교실, 댄스교실, 경제교육, 등등 많은 프로그램을 참여하였습니다.

 

 

후속 기사에서는 꿈드림의 구체적인 프로그램들과 활동들을 하나씩 연재해 가겠습니다. 보다 많은 분들이 꿈드림을 알게 되고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선입견이 없어지기를 바랍니다.

 

 

 

글 = 제14기 법무부 블로그기자 김우주박(중등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