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4월 25일엔 솔로몬 로파크로 법(法)꽃놀이 가요!

법무부 블로그 2023. 4. 20. 09:00

 

 

4월은 꽃이 피고 본격적인 봄이 시작되는 아름다운 달입니다. 봄볕을 마중하듯 고개를 쏘옥 내민 꽃들을 보러 나들이를 떠나고만 싶어지는 시기에요.

 

 

사실 4월은 법무부에게 아주 특별한 달입니다. 바로 4월 25일 ‘법의 날’이 있는 달이기 때문입니다. 조금은 생소하게 들리는 ‘법의 날’, 어떤 의미를 가진 날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법의 날’은 무엇인가요?

 

 

 

‘법의 날’은 매년 4월 25일로, 법을 준수하는 마음과 법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하여 제정된 국가기념일입니다. 1964년부터 시행되어 올해로 벌써 60번째 생일을 맞이합니다.

 

 

비슷한 국가기념일로 제헌절을 떠올리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둘은 엄연히 다른 기념일입니다. 제헌절이 헌법의 제정과 공포를 기념하는 날이라면 ‘법의 날’은 법의 존엄성과 가치를 깨닫는 날이랍니다. 즉 ‘법의 날’은 헌법뿐 아니라 모든 법의 소중함을 기리는 날이에요.

 

 

‘법의 날’이 제정되기까지의 역사를 알면 기념일의 의미를 이해하기 더 쉬울 거예요. 함께 알아볼까요?

 

 

 

‘법의 날’의 역사

 

‘법의 날’은 미국에서 유래하였습니다. 1958년, 미국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사회주의 국가의 ‘May Day(노동절)’에 대항하는 의미로 5월 1일을 ‘Law Day’로 지정한 것이 ‘법의 날’의 시초입니다. 여기에는 시민들에게 준법정신을 고취하고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겠다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이후 1963년 그리스 아테네에서 열린 ‘법의 지배를 통한 세계평화대회’에서 세계 각국이 ‘법의 날’을 제정하기로 결의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도 국제관례에 따라 1964년에 최초로 ‘법의 날’을 지정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우리나라 ‘법의 날’도 5월 1일이었으나 노동절과 겹친다는 점을 고려하여 2003년부터 4월 25일로 기념 날짜를 변경하였습니다. 그런데, 왜 하필 4월 25일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법의 날’이 4월 25일인 이유!

 

수수께끼의 4월 25일은 바로 ‘재판소 구성법 시행일(1895년)’입니다.

 

재판소 구성법은 우리나라의 근대 법률 제1호라는 점에서 법제사적 전통과 의미를 지닙니다. 이 법에 따라 ‘재판소’라는 명칭의 재판기관이 설치되고 본격적인 재판제도가 시작되었어요. 즉 재판소 구성법이 시행된 첫날인 4월 25일은 행정권으로부터 독립한 진정한 사법제도의 탄생일이기도 한 것이지요.

 

이러한 역사적 의의를 고려하여 4월 25일에 ‘법의 날’을 기념하는 것이랍니다!

 

 

법무부가 ‘법의 날’을 기념하는 방법

 

 

대한민국 법무를 책임지는 법무부가 ‘법의 날’을 그냥 지나칠 수는 없죠.

 

 

법무부는 매년 4월 25일 대한변호사협회와 ‘법의 날’ 기념식을 거행합니다. 이는 법무부 장관, 대법원장, 헌법재판소장, 대한변호사협회장 등이 참석하여 법의 날을 축하하고 법치주의 확립을 다짐하는 행사입니다.

 

 

‘법의 날’ 기념식은 사회의 정의와 법치주의 실현에 이바지한 분들에게 감사를 전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법무부는 매년 법치주의 확립, 인권 옹호, 사회정의 실현에 기여한 유공자(국민, 공무원, 단체 등)에게 정부포상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올해 4월 25일에도 ‘법의 날’ 기념식을 열어 공익을 위해 힘쓴 분들에게 상을 전달할 예정이에요!

 

 

하지만 모든 사람이 ‘법의 날’ 기념식에 참석할 수는 없는데, 우리 국민들도 ‘법의 날’을 기념할 방법은 없을까요?

 

 

 

우리들이 ‘법의 날’을 기념하는 방법!

 

 

국민기자단이 추천하는 대한민국 ‘법의 날’을 기념하는 방법은 바로 솔로몬로파크 ‘법 페스티벌’ 즐기기입니다!

 

솔로몬로파크는 법무부에서 운영하는 국내 최초의 법 교육 테마공원입니다. 어린이, 청소년과 모든 국민들이 법을 쉽고 재미있게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솔로몬로파크는 현재 대전, 부산, 광주광역시에 위치합니다. 입장료는 무료이며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입장할 수 있습니다.

 

솔로몬로파크도 ‘법의 날’마다 다채로운 법 체험행사를 준비합니다. 바로 ‘법 페스티벌’입니다. 아동 법교육 프로그램, 체험부스, 야외 공연 등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해 이미 ‘가족 소풍 맛집’으로 유명하답니다.

 

올해에도 제60회 ‘법의 날’을 기념하며 부산, 대전 솔로몬로파크에서 법 페스티벌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에서 누구나, 무료로 풍성한 법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어요.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과 참가 방법은 각 솔로몬로파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부산솔로몬로파크 법 페스티벌 일정

 

부산솔로몬로파크: https://www.lawnorder.go.kr/solomonbs/article/view.do

 

 

 

대전솔로몬로파크 법페스티벌 일정

 

대전 솔로몬로파크: https://www.lawnorder.go.kr/solomondj/index.do

 

 

 

이상으로 ‘법의 날’의 의미와 솔로몬로파크의 ‘법 페스티벌’ 소개였습니다.

 

 

벚꽃이 일찍 져버려 아쉽다면 이번 4월엔 자녀, 친구, 가족과 함께 솔로몬로파크에서 법(法)꽃놀이 어떠신가요? 🌸

 

 

 

 

 

글 = 제15기 법무부 국민기자단 정민지(성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