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원룸촌 동네가 깨끗할 수 없는 이유

법무부 블로그 2010. 12. 21. 15:00

우리 동네 이야기

 

최근 대학가 주변 그리고 지하철역 주변에 원룸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원룸을 구하기 위해 동네를 방문해보면 어디선가 맡아져오는 쾌쾌한 냄새에 눈살을 찌푸리게 되는데요. 그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원룸촌 주변을 조사해봤습니다. 조사 하기 전에는 늘 보던 거라 잘 몰랐는데, 막상 조사를 시작하고 보니 심각한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더군요. 우리 동네 원룸촌이 깨끗할 수 없는 이유!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1. 불법광고지의 무차별적인 폭격!

 

원룸의 벽마다 붙어있는 광고.. 원룸촌은 항상 불법광고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원룸마다 성한 벽이 없을 정도로 광고지로 빽빽 하게 붙어있어 미관을 해치는 주범이 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광고지는 길바닥으로 떨어져 도로를 더럽히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지저분하게 붙어 있는 벽보는 동네의 첫인상까지 망칠 수 있습니다.

 

 

 

2. 버릴곳이 없어요

 

원룸촌을 다니면서 매우 놀라웠던 점은 쓰레기가 여기저기 너무 많이 널려있다는 것입니다. 원룸촌에서 쓰레기를 모아두는 곳은 어디일까요? 골목일까요 전봇대 밑일까요? 정답은 마음 가는 대로입니다. 원룸촌에는 따로 쓰레기 모아두는 곳이 정해져 있지 않고 원룸마다 알아서 쓰레기를 내보내고 있습니다. 원룸에서 따로 정해놓은 규칙이 없다면 원룸에 살고 있는 개개인이 알아서 쓰레기를 내보내는 경우도 생기지요. 이러한 비원칙과 비규칙은 지저분한 원룸촌을 만드는 가장 큰 원이이 됩니다.

 

 

3. 분리수거.. 하라는 건지 말라는 건지..

 

분리수거도 큰 문제 중에서 하나입니다. 알면서도 모른 척 하고 혹은 정말 몰라서 분리수거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통일된 방법이 없다보니 원룸촌 내부에서의 분리수거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분리수거가 되어 있지 않은 쓰레기는 환경미화원들이 수거해가지 않고, 쓰레기는 쌓여 결국 악취를 내뿜고 미관을 해칩니다. 각 지자체 별로 단속도 하고 계도도 하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다고 해요. 결국 분리수거는 개개인의 양심에 맡겨야 할 것 같습니다. 분리수거 꼭 합시다!

 

 

4. 우리의 양심도 문제가 있습니다.

 

종량제봉투에 담지 않고 마구 해쳐놓은 쓰레기와 안 보이는 곳에 숨겨놓은 쓰레기들. 이런 모습은 원룸촌 곳곳에서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무심히 지나쳤던 것들을 하나 하나 조사해서 사진을 찍다보니, 사진 찍는 내내 기가 막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안 보이는 곳에 그냥 버려두면 정말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감춰지는 건가요? 쓰레기를 몰래 감춰든 그 분들께 정말 물어보고 싶군요.

 

이번 조사를 하면서 평상시에 무심히 넘어갔던 원룸촌 환경에 대한 사태의 심각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분명 깨끗한 곳도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원룸촌은 1년이 지나도 여전히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고 전혀 개선이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쓰레기를 버리면서 혹시 양심도 같이 버린 것은 아닐까요? 깨끗한 환경에서 살고 싶은 마음은 모두가 같을 것입니다. 그 마음만큼 깨끗한 원룸촌에서 살기 위해 다 같이 노력하고 힘써야할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일상생활 속의 법질서 관련 사례를 취재해 알리는 명예기자단 '제3기 법사랑 서포터즈'의 글입니다. 법사랑 서포터즈의 더 많은 글을 보시려면 '제3기 법사랑 서포터즈 블로그 (http://blog.daum.net/lawnorder)를 방문해주세요.^-^

 

 

 

 

 

 

 

 

 

 

 

 

 

 

 

 

 

 

 

 

 

 

 

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
myYahoo에 추가 하기
트위터 Follow
트위터 Follow
RSS 구독하기
다음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