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법무부3기 기자단 최종 선정 결과 발표

법무부 블로그 2010. 12. 17. 08:00

법무부 3기 기자단! 별별 사람 다 모였네?!

지난 12월 1일부터 10일까지 열흘간 법무부는 2011년도를 책임질 법무부 블로그 3기 기자단을 모집했습니다. 전국에서 약 600여명의 국민들이 지원서를 제출해 주셨으며, 전체 경쟁률은 5:1 정도였지만,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8:1이라는 어마어마한 경쟁률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초등학교 회장 어린이부터 교장선생님까지! 법무부 블로그 기자가 되기 위한 경쟁이 치열했는데요. 올해는 특별히 다문화가정 어머니기자님들을 기자단으로 위촉하여 한국 속 다문화 가정의 현실과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UCC동영상팀 또한 구성하여 영상으로 법무정책을 전해드리는 방법도 모색해 두었습니다.  

 

▲3기 법무부 블로그기자단 지원서

 

 

 

 

법질서 주제로 기사 쓰기! 가장 많이 채택된 소재는?

이번 모집에는 지원서와 함께 법질서를 주제로 한 기사를 한 편 제출하도록 했는데요. 블로그 기자 모집이니, 자신의 블로그에 기사를 작성하고 해당 기사의 URL을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습니다. 이번 모집 덕분에 인터넷에는 법질서 관련 기사가 넘쳐가는 긍정적 효과(?)까지 얻게 되었는데요. 과연, 3기 블로그 기자단 지원을 위한 ‘법질서 관련 기사’의 소재로는 어떤 것들이 많이 사용되었을까요?

 

 

법질서에 대한 기사를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다는 분들이 많아서, 문의하시는 분들께 법질서라는 개념이 광범위하니, 법질서의 소개념을 생각하여 글을 써 보라는 조언을 해드렸었는데요. 그래서인지 내 집 앞 쓰레기, 우리 동네 횡단보도 질서, 학교 내 폭력, 친구들이 법질서를 지키지 않는 이유에 대해 직접 사진을 찍고, 설문조사를 하는 등 발로 뛰는 취재를 보여준 분들이 많았습니다. 또한, 한국의 법질서 상태에 대한 외국인 인터뷰, 학교 앞에서 항상 거리정화를 하는 할아버지 인터뷰, 경찰 인터뷰 등 인터뷰로 구성을 한 기사도 많았습니다.

 

 

 

얼마 전 국회에서 한바탕 소동이 일어났는데요. 예비 기자님들은 이 역시 법질서를 지키지 않은 행위라고 이야기하며 기사의 소재로 잡아준 분들이 많았습니다. 최근 개봉한 영화 ‘부당거래’와 얼마 전 종료한 드라마 ‘자이언트’에 나타난 법질서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법질서를 설명한다면 보다 이해가 쉽고 빠를 수 있다고 판단했던 모양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법질서라는 개념 자체를 분석하고, 우리나라 법질서 수준에 대해 기사를 작성하신 분들도 많았는데요. 이런 분들은 모두 다 같은 자료를 활용하여 기사를 쓰다 보니, 알게 모르게 기사가 다 똑같아 보였다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기발한 아이디어 대작전!

기번 기자단 모집 기사에서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기사를 작성한 분들도 많았습니다. 동영상 부문에서는 KBS의 감정 프로그램 ‘TV쇼 진품명품’을 패러디하여 ‘진품법품’이라는 제목으로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한 학생의 일상 속 법질서 위반행위를 시청한 후, 각 분야별 대표들이 모여 학생이 하루 동안 위법행위로 내야 할 벌금이 얼마인지를 감정하는 방식이었는데요. 법질서에 대한 인식과 동시에 친구들의 연기력을 감상하는 것도 재미있었습니다.^^

 

 

이직의 ‘까마귀 검다하고 백로야 웃지마라’를 법적 시각에서 재해석 한 기사도 있었습니다. 까마귀와 백로를 각각 ‘왕따’를 당하는 사람과 시키는 사람으로 구분하여 ‘웃는’행위를 ‘왕따를 시키는’행위로 본 것이었지요. 이 기사를 읽고 생각해보니 이직 선생은 아주 오래전부터 이 시조를 통해 ‘왕따’ 현상을 미리 점치고 예방하고 싶었나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되네요.^^ 아주 좋은 아이디어였습니다.^^

 

그밖에 수능 입시 설명회에서 일어날 일들에 대한 법질서나 잘못된 팬덤문화 등 다양한 현상 속에서 법질서를 찾아낸 기사들이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기대 이상으로 멋진 기사를 내 주신 예비기자님들께 감사드리고, 비록 3기 기자단이 되지는 못했지만 법질서에 대해 취재하느라 고생하신 많은 지원자 여러분들께도 큰 감사를 드립니다.

 

 

 

 

법무부 블로그 3기 기자단 여러분, 앞으로 좋은 활동 부탁합니다!

자, 드디어 지금! 제3기 법무부 블로그 기자단 최정 선정 결과를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2011년도 법무부 블로그를 짊어지고 갈 기자님들의 위촉을 축하드리며, 앞으로 좋은 활동 부탁드립니다.^^

 

구분

선발자 명단

초등

이준혁(서울대현초5)    김도영(서울예일초5)       구준서(서울송파초5)

안재현(수원소화초5)    신소영(의정부청룡초6)    황교빈(파주상탄초6)

김현수(부산덕상초5)    우지수(울산신복초6)       김수민(대전중리초6)   

중등

김서경(대원국제중1)    김성(옥수초6,중1예정)     이지효(서울상봉중2)

김재훈(서울경원중3)    박정호(예일초6,중1예정)     이민재(서울봉은중3)

이용현(부평서중1)       차다인(둔전초6,중1예정)     신유진(분당불곡중1)       

남장현(인천중3)          이예린(내손초6,중1예정)     박서정(서울대원국제중2)     

박지현(울산서여중2)    민지희(김해내덕중2)          안재현(대구동도중2)

이예라(부산사직여중2) 김영서(천안북중 1)            윤여진(청주일신여중3)

기혜린(서울구암중3) 황지윤(이대부속초6,중1예정) 박혜림(수원영화초6, 중1예정)

고등

임수연(대명중3,고1예정)                박지희(예일여중3,고1예정) 

김형석(서울외국인학교11)              이호준(일산백마고1)     

김지민(용인성지고2)                      김무진(충남외고3)

윤수민(인천관교여중3,고1예정)        곽차령(의정부여고2)       

이상진(수원숙지고2)                      김혜민(여수여중3,고1예정)    

유예슬(광주경기외고1)                   김민기(전주상산고1)

조아영(포항중앙여고1)                   임혁(경남지리산고1)       

방정원(울산여고1)                         정다솔(학성여중3,고1예정)    

김바름(진해여중3,고1예정)             홍현민(대전보문고2)

김종우(아산충남외고2)                   강다혜(일산고양외고1)    

김경은 (속초여고1)                        한지은(민사고 10)          

현경아(제주외고2)

대학

김주연(서울여대2)        정승호(외대2)        이미연(국민대2)

차창희(서강대1)           문나리(중앙대2)     김연수(고려대3)

양현주(숙명여대2)        창다정(외대2)        노태경(한신대3)

방정호(조선대2)           이보름(전남대2)     이동희(서울대2)

원보람(한동대1)           이원영(해양대2)     안현주(외대2)

이정인(부산대2)           박혜수(건국대2)     김회일(시립대2)

이강백(한양대1)           이슬기(외대2)        이경신(중앙대1)

정민경(서울대2)           김재희(고려대3)     김효찬(숭실대2)

배수현(경기대2)            박관호(단국대3)     이윤희(숙명여대3)

이연배(숙명여대3)         이지영(경기대3)

강기향(뉴욕,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대학교1)

주부

김경아(서울 중계동)      조미희(서울 압구정)     지혜영(서울 용두동)

유영희(전주)                최병량(천안)               정현주(서울 서초)

김연옥(동두천)             김규남(서울 은평)        김순규(서울 등촌동)

김민경(화성)

직장인

고정은(서울,기상청)                   이현화(광명,피아노강사)

윤유신(서울,근로복지공단)          김세정(서울,메종드서지)

김정아(일산,초등교사)                최현일(하남, 고등교사)

권현아(부산,직장인)                   김혜경(강릉,하이빌현대A)

김운섭(대구,기아자동차)             김지은(고양시, 초등교사)

다문화

엥흐자르갈(몽골)           현춘매(중국)             척받랑(몽골)

바야르마(몽골)              김설령(중국)             이유리(베트남)

UCC

박성민·강윤주·김선영(서울,와우엠미디어 등 직장인팀)

김선하·이산·이준화·전석준(가평,청심국제고)

김경미·김나영(부산,고1예정)

김민우·손원희·신민규·손병일(울산,다운고2)

정혜수·김은주·이채림·정진명(경주여중3)

이상배·유동균·이재구·장철헌(부산,금성고2)

 

 

 

 

잠깐! 3기 기자님들께 알립니다!

 

3기 기자로 선정되신 기자님들 축하합니다.

기자단 위촉식은 12월 27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있을 예정이며, 그 전에 준비물이 있습니다. 전화를 한번 드리기는 할 텐데요. 그 전에 미리 준비해 주시면 위촉식 준비하는 저희가 정말 고맙겠죠?^^

 

1. 위촉식 :

12월 27일 오전 11시 (10부터 예행연습 예정)

 

 

2. 기자증에 사용될 사진 :

기존에 보내주신 사진 파일에 크기를 안 적어 드렸더니, 다들 너무 작은 것을 보내주셨습니다.

354x472픽셀(해상도 300정도)의 jpg 파일로 증명사진을 happymoj@hanmail.net 으로 보내주세요. 기자증에 사용될 사진이므로, 꼭! 사진관에서 찍은 정면 얼굴이 나온 증명사진이어야 합니다.

 

 

 

 

 

 

 

 

 

 

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
myYahoo에 추가 하기
트위터 Follow
트위터 Follow
RSS 구독하기
다음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