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세계무대를 향한 '예비 법조인'의 꿈! 법무부가 함께합니다

법무부 블로그 2024. 10. 7. 09:00

 

 

 

예비법조인을 위한 법무부의 노력,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 전할 소식은 특히나 예비법조인들에게 반가운 이야기일 것 같은데요! 법무부에서 개설한 예비법조인 대상 해외로펌 연수과정에 대해 함께 살펴보러 가실까요?

 

 

 

 

제1회 <예비법조인 글로벌 펠로우십> 과정 개소

 

 

[  출처 :  법무부 ]

 

 

지난 731일 법무부는 로스쿨에 재학하는 우수한 예비법조인들이 국제 업무를 경험하며 세계 무대를 향한 꿈을 키울 기회를 제공하고자, 세계 금융 및 국제중재 업무의 대표적 도시인 홍콩에서 1회 예비법조인 글로벌 펠로우십과정을 개설했다고 밝혔습니다.

 

*글로벌 펠로우십: 매년 국제법무 관련 주요 도시를 선정하고 로스쿨 여름방학 기간(7~8)에 연수과정을 운영하는 프로그램

 

이번 첫 연수는 729일부터 89일까지 이뤄졌다고 합니다. 홍콩사무변호사회와 함께 마련한 이번 과정에는 10개 로스쿨에서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14명의 예비법조인들이 참여했는데요. 이들은 홍콩의 법원과 중재기구 등을 견학한 후, 10개 현지 로펌에서 약 2주간 실무연수를 받았습니다.

 

한편, 변호사 자격 취득 10년 이내의 청년법조인 대상 글로벌 펠로우십은 올해 9월부터 약 3개월 교육과정을 거쳐, 내년 초경부터 미국, 유럽, 남미, 아시아 등 20여 개 기관 인턴십을 위한 선발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홍콩 법무부와 진출 기업 및 청년법조인 법률지원 협력

 

[ 출처 :  법무부 ]

 

 

또한, 법무부는 지난 730일 홍콩 법무부(율정사)와 청년법조인의 국제무대 진출을 위한 제도 마련과 해외진출 기업의 법률적 어려움 해소를 위한 법률지원 등을 위한 협력 사업을 진행했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양 기관은 지속적 협력을 위한 실무 차원의 핫라인구축, 한국과 홍콩의 청년 법조인들이 상호 교류할 수 있는 연수과정, 합동 워크숍 등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내년 초경에 예정된 법무부의 제2청년법조인 글로벌 펠로우십에 홍콩의 대표적 글로벌 로펌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독려하고, 한국과 홍콩에서 기업인, 법조인들이 어려움을 겪는 법령과 규제를 주제로 정기적 워크숍을 공동 개최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두 기관은 홍콩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인, 법조인 130여 명을 대상으로 법률지원 설명회를 공동 개최하기도 했는데요.

 

홍콩 법제와 분쟁 해결을 주제로 한 이번 설명회에는 홍콩 법무부와 현지 법률 전문가, 한국사내변호사회 등이 참석하여 홍콩의 법제, 인프라 활용 전략, 진출 과정의 유의점 등을 함께 논의하였습니다.

 

 

 

폴 램(Paul Lam) 홍콩 법무부 장관은 축사에서 홍콩은 세계 금융의 중심지이자 중국 본토와도 연결된 시장이라며,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홍콩 진출 기업들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양국 기관의 교류가 확대됐다는 점에서 법무부의 노력이 더 의미 있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법무부가 앞으로도 예비법조인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여러 방면에서 힘쓰길 바랍니다. 저 국민 기자도 세계 무대를 향한 예비법조인의 날갯짓을 응원하겠습니다!

 

 

글 = 제16기 법무부 국민기자단 김서현(성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