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전주교도소, 어디로 이사하게 될까?

법무부 블로그 2011. 6. 28. 17:00

 

<64만 전주시민이 바라는 전주교도소 이전을 위한 이귀남 법무부장관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6월 24일 금요일 오전. 전주시 평화동을 지나는 양쪽 도로에 큰 현수막이 걸려 있습니다. 바로 이귀남 법무부장관이 전주교도소를 방문하는 날이었는데요. 전주교도소의 이전 문제에 대한 현황보고를 듣기 위한 방문이었습니다.

 

11시가 되자 비가 내리는 전주교도소 앞마당에는 이 지역 출신 신건 국회의원을 비롯하여 김완주 전북도지사 외 관계자들이 모여 장관이 오길 기다리고 있었고 취재진도 엄청나게 몰려들었습니다.

 

 

 

▲이귀남장관이 교도소 앞마당에서 관계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습니다.

 

잠시 후 이귀남장관이 도착하고, 많은 사람들과 악수를 나눈 후 곧바로 교도소 안을 둘러보았습니다. 전주교도소는 1909년 광주감옥 전주분감으로 개청하여 1920년 전주감옥으로 승격되었고, 1961년 전주교도소로 개칭된 후 1972년 전주시 완산구 평화동에 있는 현재의 시설로 이전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1972년 전주교도소 건축 후 40년이 지났으니, 교도소 시설이 낙후되었을 만도 하지요? 이장관은 교도소 시설 이곳저곳을 둘러본 후 교도소 이전 추진현황에 대한 보고를 받았습니다.

 

 

                         ▲1.수용시설로 들어가는 입구

                             2.미결사동

                             3.교도소 담장 안

                             4. 교도소 출입문. 이 문 밖은 자유의 공간입니다.^^

 

전주교도소는 총 수용인원이 1,050명인데 지금 1,328명이 수용되어 있으며 이중 초범은 339명(35%), 누범은 637명으로 6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이귀남장관이 전주교도소 내부시설을 둘러보고 있습니다.

 

이처럼 세월이 흘러 열악해진 환경과 과거 전주시 외곽지역에 있던 교도소가 도시의 발전으로 인해 시내 중심부에 위치하게 됨에 따라 2000년대 초부터 교도소 이전을 위한 논의를 계속 해오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7월, 6군데 예정지에 대한 실지조사를 하기도 했는데, 최적지였던 상림동 주민들의 반대로 현재 이전 문제는 더 이상의 진전 없이 답보상태에 빠져있습니다.

 

현황보고를 들은 이장관은 “교도소를 방문하기 전 현수막을 보니 전주시민의 마음을 알겠습니다. 교도소가 시내 한가운데 있는데다가 시설이 낡아 이전하는데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부지만 확정되면 조속한 시일 내에 교도소 이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전주사람들의 관심과 취재진의 열기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뜨겁습니다. 시내 한복판에 있는 전주교도소 이전 문제는 오랜 숙원 사업이기도 해서 직접 장관이 그 문제로 방문하는 사실이 큰 기대를 가지고 왔기 때문이었습니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이귀남 법무부 장관(첫번째 사진 가운데)과 전주교도소 현황을 설명한 장영석 전주교도소장(두번째 사진 왼쪽 두 번째).

 

수많은 취재진 속에 블로그기자인 저도 끼었는데 사진 찍는 자리 잡기가 참 힘들 만큼 취재 열기가 치열했습니다. 교도소 관계자들도 이렇게 기자들이 많이 올 줄 몰랐다고 깜짝 놀란 표정들입니다. 그 만큼 교도소 이전 문제는 전주 시민들에게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이귀남 장관 역시 전주시의 발전을 해치지 않고 친환경적으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거듭 다짐했답니다.

 

 

 

▲전주교도소의 성공적인 이전을 다짐하면서 기념 촬영을 했습니다.

 

전주시는 2011년 7월경 전북발전연구원에 부지선정에 적합한 후보지 3~4개를 선정해 용역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법무부는 부지가 확정되면 정부중기재정계획에 전주교도소 이전사업을 포함시켜 빠른 시일 내에 사업을 추진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법무부는 앞으로 교도소 이전부지가 선정되면 기본조사 설계와 도시관리계획 변경, 토지매입, 설계 등의 준비과정을 거쳐 주변지역과 잘 어울리는 환경 친화적 교정시설을 건축하게 될 것입니다. 실제로 교도소가 설립된 이후, 교도소 수용자들의 직업훈련과 지역 방문객 증가로 지역경제가 살아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교도소 이전 부지가 어디로 선정될지는 모르지만, 교도소에 대한 거부반응만으로 무조건 반대만 하기 보다는 교도소가 들어오면서 생길 수 있는 이점에 대해서도 잘 따져보고 수용할 수 있는 선진 시민의식이 필요할 듯합니다.

 

 

 

취재.사진 = 유영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