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해운대 바나나보트 철수시간이 법으로 정해져 있다?

법무부 블로그 2010. 8. 15. 19:00

 

 

 

 

올 여름, 휴가는 다녀오셨나요?

무더운 7, 8월이 되면 사람들은 잠시 자신의 일을 접어두고 휴가를 떠납니다. 많은 사람들이 산과 바다 같이 더위를 피할 수 있는 곳을 찾기 시작하는데요. 하지만 역시 여름철에는 시원한 물에 풍덩 빠져서 휴가를 즐기는 것이 최고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바다에서 특히 많이 즐기는 물놀이! 하지만 가만히 보고 있으면, 놀이에 심취해서 위험천만한 행동을 많이 하기도 하는데요. 물놀이를 즐길 때도 지켜야 할 법이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수영을 하기 전에 손, 발 등의 경련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준비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은 다 알고 계시죠? 또한 수영 중 온 몸에 소름이 돋고 피부가 당길 때에는 몸을 감싸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물놀이 할 때에는 사탕이나 껌을 씹어서는 안 되는데요. 사탕이나 껌이 기도를 막아 질식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파도의 상태로 물의 깊이를 알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일반적으로 파도가 크게 넘실거리는 곳은 깊고, 파도가 부서지는 곳이나 하얀 파도가 있는 곳은 얕습니다. 또한 색이 검은 곳은 깊고 맑은 곳은 얕다는 사실도 알아두면 좋겠지요?

 

 

 

수상레저기구운전면허가 있다?

수상레저기구를 사용할 때는 먼저 주소지의 시장 등에게 신고를 해야 합니다. 자신이 어떤 기구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죠. 대부분 휴양객들은 직접 보트를 들고 오지는 않으니, 이 신고는 바다에서 영업을 하는 사람들이 해야 하는 거겠죠?

 

 

요트나 제트보트 등은 조종면허를 취득해야 하는데요. [수상레저 안전법] 제4조에 의하면 동력수상레저기구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면허를 취득한 후 해양경찰청장의 조종면허를 받아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를 지키지 않을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으니, 면허 없이 운전을 하는 모험은 하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수상레저안전법

제4조(조종면허) ① 동력수상레저기구를 조종하는 자는 제6조에 따른 면허시험에 합격한 후 해양경찰청장의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이하 “조종면허”라 한다)를 받아야 한다.

② 조종면허는 다음 각 호와 같이 구분한다.

1. 일반조종면허 : 제1급 조종면허, 제2급 조종면허

2. 요트조종면허

 

제20조(무면허조종의 금지) 누구든지 조종면허를 받아야 조종할 수 있는 동력수상레저기구를 조종면허를 받지 아니하고(조종면허의 효력이 정지된 경우를 포함한다) 조종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57조(벌칙)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 제20조 각 호 외의 부분 본문을 위반하여 조종면허를 받지 아니하고 동력수상레저기구를 조종한 자

  

해수욕장의 경우 바나나보트를 달고 달리는 모터보트 등이 많은데요.모터보트를 조종하시는 분들도 다 면허를 취득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기구들을 이용할 경우 손님들에게 먼저 안전교육을 해야 하는데요. 자세한 설명을 하지 않는 곳들이 대부분인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철수하는 보트 아저씨를 잡지 마세요

이 외에도 야간(해진 후 30분부터 해뜨기 전 30분까지)에는 수상레저활동을 할 수 없고, 술이나 약물을 복용한 상태로 이용할 수 없으며, 안전장비를 착용해야 한다는 것 등등은 모두 법에 명시되어 있는 것들입니다.

 

바닷가에서 바나나보트 한번만 더 타겠다는데 영업 끝나서 안 된다고 무정하게 보트를 빼 버리는 아저씨들을 보며 야속한 생각이 든 적이 있었는데요. 생각해보니, 법을 아주 잘 지키는 모범 운전사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이런 안전 수칙을 잘 지키지 않아서 여름철 물놀이 사고가 자주 발생하기도 한다는데요. 쉬려고 간 여행이 오히려 몸과 마음을 망가지지 않게 하려면 휴가를 즐기는 피서객들도, 그곳에서 물놀이 장사를 하는 상인들도 모두 안전수칙을 가장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모든 이미지, 일러스트 = 아이클릭아트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