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제77주년 교정의날 기념식! 교정관계자들 모두를 응원합니다

법무부 블로그 2022. 11. 7. 16:00

 

법무부는 지난 1028, 77주년 교정(矯正)의 날을 맞이해 정부과천청사 지하대강당에서 교정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습니다. 교정 공무원들의 사기를 높이고 교정 정책을 돌아보았는데요. 생생했던 교정의 날 기념식 현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0월 28일은 교정의 날

청사역 앞 교정의날을 알리는 현수막(왼)과 배너(우)

매년 1028일은 법정기념일로 지정된 교정의 날입니다. 교정의 날은 일제로부터 교정업무를 되찾아 자주적인 교정행정을 시작한 것을 기념해 제정한 법정기념일로 지정되었습니다. 법무부는 수형자 교정교화를 위해 헌신하는 교정 공무원과 교정참여 인사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교정의 참 의미를 새기기 위해 매년 교정의 날을 개최해오고 있습니다.

 

 

77주년을 맞은 교정의 날 기념식은 정부과천청사 지하대강당에서 개최됐습니다. 이번 기념식 행사는 사전 축하공연, 국민의례, 윤석열 대통령 축하 메시지, 교정행정 유공자 포상 수여, 기념사, 교정행정 홍보영상 상영, 특별공연, 교도관의 노래 제창으로 구성됐습니다.

 

 

제77주년 교정의 날 기념식 축하공연

 

제77주년 교정의 날 기념식 축하공연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전 공연은 뮤지컬 <맘마미아>를 비롯한 다양하고 멋진 공연이 이어졌는데요. 교정의 날 기념식의 분위기를 달아 올렸습니다.

 

 

영상으로 보내 온 윤석열 대통령의 축하 메시지

 

윤석열 대통령은 축하 메시지에서 교정 공무원은 우리 사회의 법질서 확립과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바, 자유·인권·법치라는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선진 교정행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라며, “교정 공무원의 근무환경과 처우 개선에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하며 교정 공무원과 교정참여 인사들에게 축하와 감사의 마음을 영상에 담아 전했습니다.

 

교정의 날 정부포상

 

이날 기념식에서는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총 39명의 교정 공무원과 교정위원에게 정부포상을 수여했습니다. 수용자 교정교화와 교정행정 발전에 헌신한 유공자들에게 아낌없는 박수와 축하를 전했습니다.

 

 

한동훈 법무부장관의 기념사

 

한동훈 법무부장관은 기념사에서 묵묵히 교정현장을 지켜온 동료 교정 공무원과 교정참여 인사 분들의 노고와 헌신에 감사드린다"라며 정의와 상식의 법치를 바탕으로 국민들께 세계 그 어떤 나라보다도 더 높은 수준의 교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노력을 당부했습니다.

 

 

 

기념사 이후에는 교정행정 홍보영상이 이어졌습니다. 법무부의 교정정책과 교정공무원들의 자긍심이 느껴지기도 했는데요. 특히 77주년을 맞은 교정의 날 기념식에서는 싱가포르, 몽골, 홍콩, 남호주, 베트남, 아시아·태평양 교정본부장회의(APCCA) 등 세계 각국의 교정본부장 및 교정기관, 방송인들의 다양한 축하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김천소년교도소 수감자들의 특별공연을 선사했는데요. 감동적인 공연으로 기념식 참가자들의 마음을 울리고 눈물을 적시기도 했습니다. 이후 교도관의 노래 제창과 기념촬영으로 77주년 교정의 날 기념식은 막을 내렸습니다.

 

 

수감자들의 특별한 손편지

한편, 정부과천청사 지하대강당에는 특별한 전시도 마련되었습니다. 법무부 교정본부에서 전국 교정시설에 송출하는 보라미 라디오방송이 3,000회를 맞이했는데요. 77주년 교정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수용자 손편지 공모전이 전시되기도 했습니다.

 

전국 교정시설에서 보내 온 손편지를 읽어보면서 교정공무원이 수용자들에게 얼마나 큰 힘을 보태주고 있다는 걸 느끼게 되었고, 사회적 재범 방지를 위한 법무부의 교화시스템이 잘 되었다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 손편지 공모전 수상작은 법무부 교정본부 유튜브 채널인 교도소 24에서 만나볼 수 있는데요. 교정의 날을 맞아 여러분들도 가슴 따뜻한 이야기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법무부는 교정의 날을 맞아 51회 교정작품 전시회가을음악회 개최등 다양한 부대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또 전국 교정기관에서는 자체 기념행사 개최 및 모범수형자 가석방 실시로 화합과 희망의 의미를 되새겼습니다.

 

 

 

 

취재 = 제14기 법무부 블로그기자 전재현(성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