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범죄피해자를 위한 큰 한걸음 ‘목포 스마일센터’ 개소식

법무부 블로그 2021. 3. 11. 17:50

 

 

지난 3월 5일 목포에서 아주 따뜻한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바로 16번째 스마일센터가 개소한 것입니다.

 

▲ 새롭게 문을 연 <목포 스마일센터>의 현판을 공개합니다!

 

 

 

스마일센터는 살인, 강도, 폭력, 성폭력, 방화 등 방화 등 강력범죄로 인해 정신적 충격을 입은 범죄피해자와 그 가족들의 일상생활 복귀를 돕는 범죄피해자 트라우마 통합지원기관인데요.

 

2010년 서울 동부스마일센터를 첫 시작으로 오늘 목포 스마일센터까지 전국에 총 16개의 스마일센터가 설치 운영되고 있습니다.

 

▲ 구 목포경찰서 부지에 새로 건물을 올린 목포 스마일센터 전경 (목포시 용당로 300)

 

 

 

스마일센터의 범죄피해자 심리치료 39만 건

강력범죄피해자의 90%이상은 심각한 외상후스트레스 증상을 느끼고, 그 중 30%는 약물치료나 입원이 필요할 정도로 극심한 고통을 겪게 됩니다. 그러나 스마일센터를 통한 전문적인 심리치유서비스를 통하여 피해자들의 심리적 고통이 상당히 호전된다는 통계가 있는데요. 실제로 스마일센터는 2021년 1월 기준 범죄피해자와 그 가족에게 약 39만 건의 심리치료 지원 및 임시거주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 집단 상담치료실(좌)과 어린이를 위한 심리치료실(우)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스마일센터는 법무부에서 민간법인(목포범죄피해자지원센터)에 위탁하여 전액 국고 보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살인ㆍ강도ㆍ폭력ㆍ성폭력ㆍ방화 등 강력 범죄로 인한 정신적 충격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피해자와 가족 모두가 지원 대상이 되기 때문에 ‘나도 지원 받을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 망설이지 말고, 일단 스마일센터의 문을 두드린 후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스마일센터, 어떻게 이용하나요?

범죄피해를 입은 후, 스마일센터를 직접 찾아오실 수도 있지만 대부분 경찰서나 검찰청, 범죄피해자지우너 법인 등을 통해 지원 의뢰되거나 피해자 본인의 신청에 따라 접수가 가능합니다.

 

접수이후에는 전문심리치유지원시스템을 가동하여 수사·재판 절차 및 법률상담 등의 법률지원을 하거나 심리치유 지원, 임시 주거지원 등 피해자 사례에 맞춰 지원됩니다. 또한 스마일센터는 각 해당 지방검찰청의 피해자지원법무담당관을 연계하여 정기적으로 범죄피해자에 대한 법률상담도 진행되니까요. 심리치유와 함께 다방면으로 피해자들께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범죄피해를 입고 세상에 대한 배신감, 사람에 대한 불신감 등으로 세상을 피해 숨어버리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절대 숨죽이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24시간 보안요안도 배치되어 있고, 출입구 보안도 매우 철처하기 때문에 행여나 가해자 등이 찾아와도 바로 마주칠 수 없고, 비상의 경우에도 경찰과 함께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도 이날, 목포 스마일센터 개소식에 함께 했는데요. 개소식 격려사를 통해 “법무부는 범죄피해자 보호·지원에 관한 그 동안의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목포스마일센터가 전남 서부권을 책임지는 전문성 있는 치유기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목포 스마일센터 거실에 있는 나무에 메시지를 남겨 걸어두는 박범계 법무부장관(좌)과 직접 쓴 메시지(우)

 

 

 

 

장관님이 약속 한 것처럼, 앞으로 법무부가 범죄피해자 보호·지원의 주무부처로서, 범죄피해자에 대한 심리적 지원의 중요성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고, 심리치유의 전문성을 확보해 나가면서 범죄피해자의 인권과 권익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아가면 좋겠습니다.

 

 

 

 

 

 

취재 = 제13기 법무부 블로그기자 송가영(대학부) / 김웅철(일반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