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연말 기부활동 더욱 의미있게 하는 방법

법무부 블로그 2020. 12. 31. 09:00


요즘 코로나 19로 인해서 주위에는 어렵고 힘든 이웃들이 더 많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거리마다 울려 퍼지는 구세군 냄비 종소리를 그냥 지나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얼마 전 공모전에서 받은 상금을 전부 기부하였습니다. 그런데 문득 불우한 이웃을 위해 기부한 나의 소중한 돈이 과연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서 유용하게 잘 쓰였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기부 해보신 적이 있나요?

해외에 사는 어려운 친구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는 편지쓰기, 크리스마스 씰, 빵 모양 저금통에 동전 모으기, 결핵 아동이나 아프리카의 아이들을 위한 결연, 길거리 자선냄비에 용돈 넣기, 이자가 기부되는 은행 통장 개설, 장난감, 작아진 옷이나 안 쓰는 물품 기부 등 우리는 한 번쯤은 자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기부를 하고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기부란?

“ 대가를 바라지 않고 자선 또는 대의를 위해 재산 등을 내어주는 것 ”

 

타인을 위해 나의 도움을 나누는 것을 기부라고 합니다.

조금 더 여유가 있는 사람들이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게 함께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나누어 주는 것입니다.

 


우리 주위에 어려운 불우이웃이 많은 것처럼 기부도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현금, 물품 등의 기부를 기부라고 잘 알고 있지만, 현금, 물품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필요로 하는 곳에 재능을 나누는 것도 기부입니다. 그리고 전국에 많은 자원봉사단체나 복지관에서 불우한 이웃을 위한 도시락 배달, 연탄 배달, 김장 나눔 등 다양한 활동도 기부입니다.

 

신체의 일부인 머리카락도 기부입니다. 소아암이나  백혈병이 걸린 어린아이들은 약물치료 등의 부작용으로 머리카락이 빠지기 때문에 가발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병으로 고통받는 아이들을 위한 가발을 만들 건강한 모발의 기증도 참 중요합니다.

 

 

기부는 대부분은 기부단체에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모금 활동을 하고, 모아진 돈이나 물품을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쓰이는 등 기부금은 각 기부단체의 목적에 따라 쓰입니다.

 

 

 

기부 방법의 종류

인적기부

재능기부 : 기업이나 개인이 가진 재능을 사회와 이웃에게 나누는 활동

자원봉사 : 시간과 인력을 활용한 활동 기부

물적기부

, 악기, , 음식, 연탄, 부동산

현금기부

정기금액, 일시금액, 결연, 후원

생명기부

헌혈, 혈액 기부

장기, 인체조직, 조혈모세포, 머리카락 기증

공익신탁

법무부가 보증하는 기부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1(목적이 법은 기부금품(寄附金品)의 모집절차 및 사용방법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성숙한 기부문화를 조성하고 건전한 기부금품 모집제도를 정착시키며, 모집된 기부금품이 적정하게 사용될 수 있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8(기부금품의 모집에 관한 정보의 공개등록청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7조 에 따라 기부금품의 모집과 사용에 관한 정보를 공개하여야 한다.

 

공익신탁 들어보셨나요?

 

많은 기부 중에서 특히 눈에 띄는 기부가 있습니다. 바로 공익신탁입니다. 여러분은 공익신탁을 아시나요? 공익신탁을 해보신 적이 있나요? 저는 다양한 기부를 해봤지만 이렇게 좋은 제도를 이제야 알게 되었다니 정말 놀랐습니다.

 

공익신탁은 여러분이 기부한 기부금이 다른 데에 사용되지 않는지내가 원하는 곳에 잘 사용되고 있는지수혜자들이 이 기금을 통해 어떤 수혜를 받았는지 모두 투명하게 공개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공익 목적 사업에 믿고 탁맡길 수 있는 기부 방법이라고 합니다.

 

, 공익신탁은 기부하려는 사람이 기부금을 일정한 개인이나 기관에 맡겨 관리하게 하면서 그 원금과 수식을 기부자가 지정하는 공익목적 사업 용도로 사용하게 하는 제도입니다.

 

공익신탁의 장점

1. 기부자가 원하는 대상에 기부할 수 있습니다.

2. 법무부의 관리 감독으로 투명하게 운영됩니다.

3. 기부금 용도, 전달 방법 등을 기부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공익신탁 관련 정보를 공익신탁 홈페이지에서 상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부 활성화를 위해 우리 국민들이 믿고 편리하게 기부할 수 있도록 20153월에 법무부가 공익신탁제도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모아진 공익신탁금액을 활용해서 학대 피해 아동 심리 치료, 범죄 피해자 치료비, 학자금, 불우 다문화 수형자 가족의 긴급 생활비로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공익신탁은 은행에서 쉽게 가입하고, 법무부에서 꼼꼼하게 관리, 감독하고 각자 원하는 분야에 직접 선택해서 기부할 수 있습니다.

 

공익신탁법

제1조 (목적) 이 법은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신탁의 설정 · 운영 및 감독 등에 관하여 「신탁법 」에 대한 특례를 정함으로써 신탁을 이용한 공익사업을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하여 공익의 증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5조 (감사 등) ① 법무부장관은 공익신탁의 효율적 감독을 위하여 수탁자에게 업무보고서 제출을 명하거나 회계를 감사하여 그 적정을 유지하고 공익사업을 원활히 수행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② 법무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감사를 할 때 수탁자에게 관계 서류 · 장부, 그 밖의 참고자료 제출을 명하거나 소속 공무원으로 하여금 공익신탁의 사무 및 재산상황을 검사하게 할 수 있다.

 

공익신탁의 수탁자는 공익단체나 금융기관뿐만 아니라 개인도 가능합니다. 수탁자는 신탁 재산을 관리 운용하고 회계처리도 해야 하므로 투명하게 기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소액으로도 공익신탁을 이용할 수 있어 이용하기가 편리합니다. 그 외 자세한 내용과 방법은 법무부 공익신탁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법무부 공익신탁시스템 https://www.trust.go.kr/main.do

 

::: 공익신탁 공시시스템 :::

 

www.trust.go.kr

 

코로나로 어느 해보다도 힘들고 추운 겨울, 소외된 이웃을 생각하며 함께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작은 기부에 동참하는 것은 어떨까요?

 

 

= 12기 법무부 블로그기자 심규리(고등부)

이미지 = 클립아트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