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자원봉사, 함께 하면 더 좋은 것!

법무부 블로그 2018. 9. 27. 16:00




저는 지난 4월부터 7월말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서울시청으로 향했습니다.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서였는데요, 바로 서울물순환 시민문화제의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 빗물축제 시민기획단 회의였습니다.


이 시민기획단은 &라는 이름의 자원봉사단으로 매주 모여서 빗물축제 프로그램 아이디어를 나누고, 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축제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필요한 물품을 제작하고 준비하는 등 여러 달 동안 노력하였습니다. 축제가 열리는 726일부터 28일까지는 하루 종일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의 자원봉사를 하였습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서 좋았고, 모두가 한 마음으로 무엇을 기획한다는 것은 저에게는 정말 재미있는 일이였습니다.

 

올 여름은 특히 매우 더웠습니다. 정말 더운 날씨였는데 매주 토요일마다 나가는 것이 가끔 귀찮을 때도 있었고, 행사 당일 3일 동안은 정말 더워서 힘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빗물축제 시민기획단 봉사자들은 끝까지 성실하게 참여해주셨습니다. 특히 기획단 언니 중에서 세종시에 사는 언니가 있었는데 매주 토요일마다 2시간에 걸쳐서 왔다고 합니다. 그 언니를 보며 또, 우리들을 보며 이것이 진정한 봉사활동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어린이 큐레이터활동, 양서류 보호활동, 여우올무제거 활동, 환경캠페인 등 많은 자원봉사활동을 하였지만 언니, 오빠, 어른들과 함께 처음부터 끝까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이런 자원봉사는 처음이었습니다. 좋은 언니, 오빠들이 있어서 든든했지만, 걱정되었던 것은 38도를 오르는 날씨였습니다. 행사가 진행되는 3일 동안 하루 종일 밖에 있어야했기 때문에 자원봉사자들의 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했습니다.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14(자원봉사자의 보호)에서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자원봉사활동이 안전한 환경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고 정하여 자원봉사자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야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더운 날씨였지만 진행되는 3일 동안 119구급차가 항상 대기하고 있었고 얼린 음료수를 제공받기도 하면서 아무도 다치지 않고, 안전하게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2(기본 방향) 1. 자원봉사활동은 국민의 협동적인 참여 능력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하여야 한다.

2. 자원봉사활동은 무보수성, 자발성, 공익성, 비영리성, 비정파성(非政派性), 비종파성(非宗派性)의 원칙 아래 수행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3. 모든 국민은 나이, 성별, 장애, 지역, 학력 등 사회적 배경에 관계없이 누구든지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4. 자원봉사활동의 진흥을 위한 정책은 민·관 협력의 기본 정신을 바탕으로 하여 추진하여야 한다.


 

 

 

또 이 <자원봉사활동 기본법>은 자원봉사에 대해서 정치활동 등의 금지 의무, 자원봉사활동의 강요 금지, 학교직장 등의 자원봉사활동 장려, 관리 등 여러 가지 대책이나 정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5(정치활동 등의 금지 의무) 14, 18조 및 제19조에 따라 지원을 받는 자원봉사단체 및 자원봉사센터는 그 명의 또는 그 대표의 명의로 특정 정당이나 특정인의 선거운동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5조의2(자원봉사활동의 강요 금지) 누구든지 개인 또는 단체에 대하여 자원봉사활동을 강요하여서는 아니 된다.


 

처음에 저는 초등학생이여서 할 수 있는 봉사활동이 많이 없을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학교에서도 학생들에게 자원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고 있어서 매년 기본적인 봉사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회장단으로서 학교폭력 캠페인, 금연 캠페인도 했고 쓰레기 줍기 등 여러 가지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11(학교·직장 등의 자원봉사활동 장려) 학교는 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을 권장하고 지도·관리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직장은 직장인의 자원봉사활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학교·직장 등의 장은 학생 및 직장인 등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하여 그 공헌을 인정하여 줄 수 있다.


       

 

자원봉사활동이란 개인 또는 단체가 지역사회나 국가 및 인류사회를 위하여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자신이 자진하여 봉사하고,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 마음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국민 누구나 이런 준비된 마음만 있다면 실천할 수 있는 자원봉사! 한 사람 한 사람의 관심이 우리 모두를 웃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초등학생부터 나이가 많은 어른에 이르기까지 모든 국민들이 자원봉사를 적극적으로 할 수 있고 또 즐겁게 할 수 있는 법이 있어서 든든합니다.

 

= 10기 법무부 블로그기자 강조안(초등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