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범죄피해자에게 미소를 되찾아 주는 스마일 센터

법무부 블로그 2015. 11. 23. 09:00

 

 

 

2014년 지난 한 해 동안 5대 강력사범(살인·강도·강간·절도·폭력) 접수 건수는 412,284건이었습니다. 하루에도 1,000여건이 넘는 범죄가 일어나고 있는 셈인데요. 하루에도 너무나 많은 사건사고들이 일어나기 때문에 특정 범죄사건 자체에 대한 관심은 그리 오래가지 않습니다.

   

특히, 범죄가 발생했다는 소식이 들려오면 대부분의 관심은 범죄자에게 몰립니다. 어떤 성장과정을 거쳤는지, 범행 동기는 무엇인지, 어떤 처벌을 받게 되는지에 대해 주목하는데요. 하지만 범죄사건이 일어난 뒤, 범죄자보다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할 사람들은 바로 피해자입니다. 범죄 후 남겨진 범죄피해자들은 범죄피해의 고통을 혼자서 온몸으로 감당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스마일 센터 외부 전경()과 책이 가득한 입구 모습()

   

이번 시간에는 범죄피해자의 심리적 회복을 도와주는 스마일센터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스마일센터는 초입부터 노란 단풍잎이 곱게 반겨주고 있었는데요. 안으로 들어서자 포근한 분위기가 마음을 안정시켜 줬습니다.

   

법무부가 설립한 스마일센터는 범죄피해자 전문심리지원 기관입니다. 범죄피해자를 위한 심리평가와 심리치료, 상담, 필요할 경우 정신과 진료도 연계하는데요. 이 외에도 법정증언이나 재판 모니터링, 법률자문과 같은 법률지원 서비스도 제공하며, 주거지원이 필요한 범죄피해자와 가족들은 임시주거 시설인 생활관에 입소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일센터는 범죄발생으로 기존 거주지에 머무를 수 없는 피해자들을 위한 생활관 입소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진은 생활관 내부 모습

   

   

 

 

난타, 요리, 요가, 아로마까지! 스마일센터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

   

이곳은 주로 강력범죄, 특히 성폭력이나 살인사건의 유가족, 살인미수, 강도, 방화 등의 사례를 겪고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분들이 주를 이룹니다. 아무래도 큰 외상 사건을 경험했기 때문에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가 가장 많고, 이와 관련한 불안이나 우울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외상과 관련해서 특성화된 치료들을 주로 하는데, 특히 인지행동치료(CBT)**나 안구운동민감소실 및 재처리 요법(EMDR)***을 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죽음이나 심각한 상해 등 생명을 위협하는 사건(스트레스 사건)을 경험한 뒤 외상사건이 반복적으로 재경험하는 등 극심한 공포와 무력감을 느끼게 되는 증상.

** 인지행동치료(CBT)는 개인의 정서와 행동이 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에 기초를 두고 역기능적인 사고를 수정하는 인지치료와 학습원리로 행동을 변화시키는 행동치료를 결합한 치료법.

 

***안구운동민감소실 및 재처리 요법(EMDR): 눈동자를 양쪽으로 번갈아 움직이는 안구운동을 통해 과거의 불편한 기억이 사라지는 치료법. 안구운동을 통해 양쪽 뇌에 번갈아 자극을 주게 되는데, 이를 통해 정보처리 시스템이 활성화되어 처리되지 않았던 정보의 재처리과정이 자극되며, 인지적 재구조화와 자기 효능감을 증가시킴.

 

스마일센터 윤성우 부센터장님으로 부터 스마일센터와 범죄피해자들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도 들어보았습니다.

 

interview 윤성우 (스마일센터 부센터장)

   

Q. 스마일센터를 통해 치료를 받고 호전된 범죄피해자들도 있나요?

A. 오시는 분들마다 차이는 있지만 센터를 방문하지 않는 것 보다 방문하여 치료 받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된다고들 하십니다. 한두 번 방문으로 안정화 기법을 진행한 뒤 스스로 지낼 수 있겠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처럼 1~2회기 또는 3~5회기 만에 종결되는 사례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몇 년에 걸쳐서 방문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몇 년씩. 특히 유가족들과 같이 강력사건일수록 후유증이 많고, 복합적인 어려움들이 많아서 치료가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방문자가 체력관리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모습()과 상담실 내부()

   

Q. 범죄피해자를 돕는 스마일센터에 대해 사람들이 많이 알고 있나요?

A. 작년까지는 160여명이 방문하는 정도로 크게 차이가 없었어요. 그런데 올해는 작년의 2배 이상 증가했는데요. 그 이유는 지난 3월부터피해자 보호지원제도에 대한 사전고지가 의무화되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잘 몰라서 스마일센터 이용을 못했다면, 이제는 알기 때문에 센터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여지가 생긴 거죠. 이렇게 연계가 된 덕분에 접수는 3배 이상, 센터 방문자도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Q. 센터를 방문하는 범죄피해자분들이 말하는 아쉬운 점이 있나요?

A. 심리지원에 대해서는 많이 만족하시는데요. 가해자 처벌이 더 확실해졌으면 좋겠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해자 처벌이 확실해야 안심하고 치료에 전념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말을 많이 하세요.

 

범죄피해를 겪은 사람에게는 어떤 도움이 필요할까요? 주위사람들은 피해자가 더 안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범죄사건을 겪은 뒤에는 피해가 계속 일어날 것 같다는 불안감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요. 때문에 안전하게 있을 공간이 필요하고, 주변의 관심이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놀이치료 장난감들()과 그림()

 

사건 발생 초기에는 혼란스럽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어려움들이 있기 때문에 주위에서 피해자를 잘 관찰하면서 식사 같은 것들을 하나씩 세심하게 챙겨줄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 사건 발생 후에 처리해야 하는 일들이 많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도 같이 도와주면 피해자분들에게는 정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갑작스러운 범죄사건으로 인생이 송두리째 흔들리는 범죄피해자들에게 스마일센터가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마일센터는 더 많은 범죄피해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2019년까지 전국 주요 18개 지역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범죄피해자에게 전하는 응원 메시지들

 

이 외에도 법무부에서는 얼마 전 열렸던 범죄피해자를 위한 걷기 모금 캠페인 다링 안심캠페인을 비롯해 범죄피해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습니다. 범죄피해자의 주거지원 수혜대상 범위도 확대했는데요. 지난 5월에는 유럽 피해자지원협회에서 한국의 범죄피해자 보호·지원제도가 성공모델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범죄피해자를 위한 지원이 더욱 확대되어서 그분들의 웃음을 되찾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스마일센터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서비스 이용 안내는

스마일센터 홈페이지(http://resmile.or.kr/)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취재 = 제7기 법무부 블로그기자 이밝음(대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