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미래를위한 선택 공익신탁, 미래를 위한 투자 청년희망펀드

법무부 블로그 2015. 10. 19. 09:00

 

 

청년들의 미래를 위한 공익신탁, 청년희망펀드

대한민국의 청년들의 현실은 어떨까요? 무한한 가능성 속에서 가장 눈부신 시기를 보내고 있어야 할 그들이지만, 요즘 그 어느 때 보다 냉정한 현실과 맞서 싸우고 있는 사람들이 바로 우리나라 청년들입니다. 올해 우리나라 청년실업률은 10%를 넘어섰습니다. 1999년 외환위기를 겪었던 이후 16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이런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 발 벗고 나섰습니다. 다양한 대책 마련 중에서도 최근 가장 관심을 모으고 있는 정책이 있는데요. 바로 대통령이 직접 제안한 청년희망펀드가 그 주인공입니다. 921일에 개설 된 청년희망펀드는 청년일자리를 위해 다양한 사람들의 기부를 받고 있는데요. 참여를 원하는 국민 누구나 기부를 할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펀드는 법무부의 공익신탁으로 운용됩니다. 따라서 보다 투명하고 안전하게 신탁재산을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KEB하나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농협 등 13개 은행의 전국 지점에서 '청년희망펀드 공익신탁' 가입신청서를 작성하고 기부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인터넷 뱅킹을 통한 온라인 기부도 가능하며, 기부금액의 15%는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청년희망펀드 홈페이지 모습, 청년들을 위한 응원 메시지들이 가득합니다

 

청년희망펀드라는 이름에서 펀드만 보면, 언뜻 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는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청년희망펀드는 순수한 기부를 목적으로 하는 공익신탁입니다. 공익신탁은 장학이나 사회복지, 문화, 환경 등 공익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재산을 신탁하는 기부방법인데요. 국민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 운영이 투명하게 공시되므로 신뢰성도 얻을 수 있습니다. 국민들의 소중한 기부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궁금하다면 법무부 공익신탁 공시시스템(trust.go.kr)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답니다!!

 

 

 

청년희망펀드의 구조와 공익신탁 공시시스템에서 조회한 청년희망펀드

 

청년희망펀드 역시 청년 일자리 창출이라는 목적을 잘 살릴 수 있도록 공익신탁방식으로 조성하였고, 모아진 기부금은 청년일자리 사업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청년구직자와 불완전취업청년, 학교를 졸업하고도 1년 이상 취업을 못한 경우를 우선 지원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구직 문제의 원인을 해소하고, 민간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지원사업도 추진합니다.

 

구체적으로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청년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줄 수 있을지, 청년들이 필요로 하는 사업은 어떤 것인지, 이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 본 적 있으신가요?

 

청년희망펀드는 국민들이 소중한 기부금을 조금이라도 더 의미 있고, 현명하게 사용하기 위해 청년 취업기회를 창출하는 아이디어도 공모하고 있는데요.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망설임 없이 던져주세요!

(청년희망펀드 홈페이지 참고: www.youthhopefund.kr)

 

 

청년희망펀드에서 진행하고 있는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

 

대학생들과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펀드인 만큼, 청년희망펀드를 바라보는 청년들의 기대도 남다릅니다! 대학생 김진희(23) 양은 취업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청년 일자리 문제가 계속 사회적인 문제로 논의되는걸 보며 마음이 무거웠었다.”기부를 받아서 청년 일자리를 지원해준다는 소식을 들으니 뭔가 마음이 든든하다.”고 말했습니다.

 

취준생 김동진(26) 씨도 이제 갓 기부를 받기 시작해서 더 지켜봐야겠지만, 앞으로 다양한 지원 사업에 대한 계획을 들으니 벌써 기대가 된다.”사회적으로도 청년들의 일자리를 위해 한마음으로 응원하는 모습을 보니 힘을 내서 취업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각오를 다졌습니다.

 

 

청년희망펀드 기부자들의 청년을 향한 희망메시지

 

청년희망펀드가 출시된 지 17일째가 되는 지난 107. 누적계좌 수는 58,000여건, 누적기부금액은 46억 원이 넘는데요. 1호 기부자인 박근혜 대통령을 시작으로 황교안 국무총리, 리듬체조 요정 손연재 선수, 류현진 선수 등 공직자들과 유명인사들뿐 아니라 해외동포인 오공태 재일본대한민국민단 단장, 30년 간 구두닦이를 해 온 최창수 씨 등 각계각층의 기부가 이어졌습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청년들을 응원하고 있다는 사실에 마음이 따뜻해지는데요. 취업 전선에 뛰어든 저역시도 뒤에 든든한 버팀목이 생긴 기분입니다. 이젠 삭막한 취업 전쟁에 뛰어들어서 좌절하기 전에 꼭 기억해주세요! 여러분들이 잘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사람들이 우리 사회 곳곳에서 응원하고 있습니다!

 

 

*청년희망펀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청년희망펀드 홈페이지(www.youthhopefund.kr)또는 13개 은행들의 인터넷뱅킹 홈페이지, 아래의 은행 대표번호로 전화한 뒤 “0”번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7기 법무부 블로그기자 이밝음(대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