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당신이 물건을 훔치는 이유

법무부 블로그 2010. 2. 2. 11:19

   

 

ⓒ 오픈애즈

 

영화 ‘무방비도시’에는 야쿠자와 연계된 기업형 소매치기 사건과 그것을 해결하려는 형사(김명민)가 등장합니다. 특히, 기업형 소매치기 조직에는 백장미(손예진)라는 이름의 여자 보스가 등장하는데요, 철두철미하고 손도 굉장히 빨라서 웬만한 남자 소매치기 저리가라입니다. 게다가, 상대방의 약점을 이용하여 쥐락펴락 하기도 하고, 치명적인 매력으로 남자를 정신없게 만든 뒤 쥐도 새도 모르게 나쁜 짓(?)을 해치우는 악당이기도 합니다.

 

 

ⓒ (우) 영화 ‘무방비도시’ (좌) 영화 ‘아프리카’

 

네 명의 상큼한 신세대 여배우들이 출연하여 깜짝 인기를 끌었던 영화 ‘아프리카’의 네 인물 역시 우연히 얻은 총 두 자루로 대한민국을 발칵 뒤집어 놓습니다. 지극히 평범했던 그녀들에게 총 두 자루의 자유는 ‘일탈’이지만 사회에선 그런 것들을 ‘범죄’라고 부르지요.

 

영화에서처럼 현실에서도 여성들이 주도하여 범죄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방비 도시의 백장미처럼 조직적으로 범죄에 가담하는 것이 좀 특별한 케이스라면, 아프리카의 네 여자들처럼 ‘우발적으로 일어난 범죄’는 현실에서도 자주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평범한 살마들이 범죄를 저지르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여성범죄, 우발적 동기가 많다?

 

▽ ⓒ 영화 ‘무방비도시’

대검에서 발표한 [범죄분석 2008 (2007년 통계 기준)]에 의하면, 동기가 밝혀지지 않은 32.4%를 제외한 나머지 67.6%중에서 가장 많은 ‘범죄 동기’를 차지한 것은 어느 상황에서 이성적 판단을 하지 못하고 우발적으로 벌어진 돌출행동에 의한 것이 14.0%로 가장 많았습니다.

영화가 아닌 현실에서는 차근차근 계획을 짜서 범죄를 저지르는 ‘백장미’류가 아닌, 어떤 상황에 나도 모르게 개입되어 우발적으로 일을 저지르는 ‘아프리카’의 네 여자들과 비슷한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우발적’ 이라는 것은 어떤 일이 예기치 아니하게 우연히 일어나는 것을 이야기 하는데, 그렇다면 여자들이 ‘우발적’인 상황에 처하지만 않는다면 적어도 14.0%의 우발적 동기는 벗어나게 되겠죠? 예기치 않은 일은 언제나 사람을 당황하게 만듭니다. 스스로를 잘 단속하고 다스리는 것이 ‘우발적 범죄행동’에서 나 자신을 구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

 

보복, 가정불화, 현실불만... 그래서 난 범죄를 저질러!

ⓒ 영화 ‘싸움’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나랴’ 라는 속담도 있듯이,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에게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우발적 범죄가 아닌, 원인에 의한 결과가 뚜렷한 범죄 동기도 있었는데요, 보복(0.2%), 가정불화(0.4%), 호기심(0.5%), 유혹(0.5%), 현실불만(0.5%)등이 범죄 유발의 동기가 된다고 합니다. 특히 가정불화가 불만이라서 범죄를 저지르게 된다면, 그것 또한 또 다른 가정불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끊이지 않는 고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겠습니다.

또한, 보복을 꿈꾸거나 현실에 대한 불만이 있는 여성 범죄자들의 대부분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풀지 못하거나,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는 등 마음의 병이 있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혹시 내가 은연중에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고 안으로 쌓아두고 있는 게 아닌지, 혹은 대인관계에서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보고, 스스로 ‘내가 많이 아프다!’는 진단이 나온다면 효과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 할 방법을 강구해 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호기심, 범죄가 되다

흥미로운 것은, 호기심에 의한 범죄 유발이 현실 불만과 비슷한 0.5%가 나왔다는 것입니다.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현실에 불만이 있는 사람만큼이나 큰 욕구를 가지고 있나 봅니다. 범죄자의 명함을 얻으면서까지 충족시키는 호기심, 과연 어떤 호기심이었을까요? 아무리 큰 호기심이라도 남에게 피해를 주는 호기심이라면 스스로 잘 다스리는 것도 능력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