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2020 하반기 법무부 공공데이터를 개방합니다

법무부 블로그 2020. 11. 23. 16:53

 

법무부는 2020년 하반기에 공공데이터 6종 △생활법률지식서비스 이용통계 및 법률용어 △한국보호복지공단의 구인구직사업 △대한법률구조공단의 맞춤형 법률지원 등을 추가하여 2020년 총 16종의 공공데이터를 개방하였습니다.

 

2020년 하반기에 개방한 △생활법률지식서비스 이용통계 및 법률용어는 인공지능기반 생활법률지식서비스의 이용통계를 통해 이용자 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법무부 산하기관의 자료를 추가 개방하였으며 △한국보호복지공단은 출소자 지원을 돕고, 재범방지를 위한 활동자료의 구인구직 및 보호사업을 개방하였습니다.

 

또한, △대한법률구조공단의 법률상담 및 법률구조 접수처리는 맞춤형 법률지원을 위한 법률사례를 통해 법률문제 해결을 촉진하기 위해 개방한 공공데이터입니다.

 

 

 

법무부는 공공데이터의 신규 발굴 및 확대를 위해 2020년 7월 법무부 홈페이지(www.moj.go.kr)를 통해 실시한 『공공데이터 수요자 실태조사』에서 우리 부의 데이터 추가 개방 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응답한 분야는 출입국분야(4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범죄예방(35%), 법무분야(20%) 순으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 출입국분야 및 범죄예방분야의 공공데이터 확대 개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법무부 공공데이터는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 및 법무부 홈페이지(www.moj.go.kr) 『공공데이터 개방현황/신청사례』를 통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 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 클립아트코리아

통계 = 법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