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프로여행러라면 꼭 알아두세요! 자동출입국심사

법무부 블로그 2018. 4. 3. 13:53


성수기와 연휴에는 공항을 통해 해외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인파만큼이나 느린 수속과 출입국심사에 자칫 비행기를 놓쳐버리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바로, 그 수속시간을 줄이기 위해 법무부는 2008년부터 기존의 대면 출입국 심사와 함께 '자동출입국심사(Smart Entry Service)'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3분 카레보다 빠른 자동출입국심사 이용해보셨나요?

자동출입국심사는 기존의 출입국심사관에게 받는 대면심사와 달리 자동출입국심사대를 사용해 약 1분 이내로 출입국심사를 마치는 편리한 제도입니다. 미국의 Global Entry 등 약 40여 개국에서 자동출입국심사대를 이용한 출입국 심사를 하고 있을 만큼 선진화된 출입국 시스템입니다.

 

2017년까지 총 누적 이용자가 8,600만 명이 넘었으며, 2017년에는 전체 출입국자의 30.6%2,462만 명이 자동출입국심사를 이용하여 출입국의 복잡한 과정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인천, 김포, 김해, 제주국제공항에 이어 올해 1월부터는 대구국제공항에서도 자동출입국심사를 이용하실 수 있으며, 이용가능 공항과 지역출입국사무소, 도심공항 등에서 사전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출입국심사, 이용·사전등록 대상은?

출입국관리법과 출입국관리법 시행령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는 자동출입국심사는 이용대상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 이용대상은 출입국관리법 시행령 제1조의2를 보시면 쉽게 아실 수 있는데, 법 조항의 굵은 글씨만 읽어보면 유효한 복수여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면서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은 여권으로 사전등록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7세에서 18세 국민은 사전등록 절차를 거쳐 자동출입국심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름과 생년월일 등 인적사항이 변경된 국민은 사전등록을 진행한 후에 자동출입국심사를 이용할 수 있으며, 주민등록증 발급 후 30년이 지난 국민은 사전등록 권고대상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 성인은 사전등록없이 이용가능, 7~18세는 사전등록하세요!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등록센터 및 제2여객터미널 출입국서비스센터 전경

 

사전등록이 필요한, 7세에서 18세 국민 등은 양양·무안공항을 제외한 전국에 있는 국제공항과 지역출입국사무소, 인천·부산(국제선), 도심공항, 서울역에서 자동출입국심사 등록이 가능합니다. 7세에서 14세 미만 국민의 사전등록 시에는 3개월 내 발급된 가족관계증명서나 주민등록등본 등의 증빙서류와 여권을 지참하여 법정대리인의 동의 하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14세 이상의 국민은 증빙서류가 필요없이 여권으로만 사전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19세 이상의 국민은 사전등록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2층에 위치한 법무부 출입국서비스센터 가는 길

 

대한항공, 에어프랑스, 델타항공, KLM을 이용하시는 고객께서는 제2여객터미널 2층에 위치한 법무부 출입국서비스센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2층을 지나치는 엘리베이터가 많으니, 이용하실 때에는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같은 층에 있는 정부종합행정센터 내에는 위치하지 않고, 위 사진과 같이 농수부 동·식물 검역센터를 지나면 법무부 출입국서비스센터가 있습니다. 상주직원 전용 출입문이라는 말에 헷갈리지 마시고, 쭉 들어가시면 됩니다. 1여객터미널의 경우에는 그대로 3층 체크인카운터 F 구역 앞에 위치하며, 1·2여객터미널 모두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출입국 등록이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홍콩·마카오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자동출입국심사

   


 

미국, 홍콩, 마카오에서도 자동출입국심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 마카오에서 이용하려면 온라인 사전신청을 해야 하며, 168월부터 홍콩의 경우에는 온라인 사전신청 없이 자동출입국 심사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과 홍콩의 경우에는 만 17세 이상부터 이용할 수 있으며, 마카오는 만 11세 이상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출입국심사와 해외 이용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자동출입국심사(SES)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행의 시작을 빠르고, 쉽게 할 수 있는 자동출입국심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전등록은 만 7세에서 18세이며, 증빙서류 지참 그리고, 여권이 있어야 하고,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은 여권으로 사전등록 없이 이용가능 합니다. 꼭 잊지 마시고, 기억하세요! 자동출입국심사를 이용하고자 하는 여러분, 그뤠잇!

 

 

 

= 10기 법무부 블로그기자 한지유(고등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