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평창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한 4가지 약속

법무부 블로그 2017. 12. 12. 14:00


2달 후면, 기다리고 기다리던 평창 동계올림픽이 개최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1988‘88서울 올림픽이후 약 30년 만에 개최되는 올림픽이라 감회가 남다르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 --> 

  ) -->  


서울올림픽 마스코트인 호돌이()와 평창동계올림픽 마스코트인 수호랑과 반다비()

) --> 

올림픽이 개최되면 세계 여러 나라의 선수단과 대회 관계자들 및 여행객들이 한국을 찾게 됩니다. 올림픽을 통해 대한민국을 처음 찾는 외국인들도 많을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그들에게 우리나라의 첫인상을 잘 심어주기 위해, 법무부는 출입국 절차에서부터 친절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 --> 

 

대회 참가자라면, 쉽고 빠르게 출입국 하세요!

  

) -->  

) --> 

법무부는 올림픽 등록카드 소지자가 대회 전1개월 동안 자유롭게 우리나라를 출입국할 수 있도록 하고 선수단이나 임원, 보도기자 등 대회 관계자들에게도 90일간 무비자로 입국을 허용합니다. IOC임원 등 주요 인사가 입국할 때에는 지문과 얼굴 정보 제공 의무를 면제하고, 대회 참가자를 위해 외교관이나 승무원이 이용하는 우대심사대를 마련하여 신속하고 편리한 출입국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대회 관계자 중에서 91일 이상 체류하는 외국인의 등록의무 또한 면제하고, 비자발급 수수료와 각종 체류허가 수수료도 면제하여 체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 

검증된 중국인 관광객이라면 한시적으로 무비자 입국 가능

  

) -->  

) --> 

올림픽을 즐기기 위해 대한민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라면, 더욱 편하게 출입국 할 수 있습니다. 올림픽 분위기가 고조되는 2017121일부터 2018331일까지 한시적으로 중국 국민 중 법위반 사실이 없는 사람에 대하여 무비자 입국을 허용합니다. , 최근 5년 이내 우리나라 비자를 발급받고 정상적으로 출국했거나, 중국 지정여행사를 통해 올림픽 입장권(20만 원 이상)을 소지하고 입국하는 관광객, 또는 중국 공무보통여권 소지자(국영기업 간부 등)를 대상으로 체류기간 15일간 한시적으로 무비자입국을 허용하는 것입니다.

) --> 

크루즈 관광객도 우아하고 느긋하게 올림픽을 즐기세요!

  ) -->  


) --> 

비행기만 타고 오란 법 있나요? 배를 타고 대한민국 땅을 밟는 여행객도 있지요. 크루즈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법무부는 그동안 단체 관광객에게만 허용했던 관광상륙허가를 개별관광객에까지 확대 시행합니다(2018. 1. 1.~2018. 12. 31). 올림픽 기간 중에 동해속초항에 입항하는 크루즈 선박은 체류기간을 3일에서 5일로 연장하고, 크루즈 선박을 해상 호텔로 활용하는 경우, 승무원 비자문제 등 관련사항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 --> 

어디 그뿐인가요? 내년 118일 개장 예정인 인천공항 제2터미널에 출입국심사관을 증원하여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더욱 신속하고 친절한 출입국심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외국인 심사시에는 여권에 도장을 찍는 입국심사인을 생략하고, 입국심사 확인증(landing slip)'을 교부하는 방식을 시행하여 심사시간도 단축하고, 공항의 혼잡도를 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 --> 

올림픽 안전도 법무부가 지킵니다

  

) -->  

) --> 

법무부의 탑승자 사전확인제도보셨나요? 입국금지자, 인터폴 분실 여권 소지자, 테러분자 등을 해외 공항에서부터 확인하여 항공기 탑승 자체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제도인데요. 201741일부터 현재까지 45개국 168개 공항에서 정보를 받아 입국금지자 등 위험인물 총 10,366명의 탑승을 사전에 차단한 바 있습니다. 이번 올림픽에서도 탑승자 사전확인제도는 큰 활약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보다 안전한 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국내외에서 더욱 철저하게 모두의 안전을 지켜내겠습니다.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선수와 관계자들, 그리고 관람객들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니까요!

) --> 

법무부는 최근, 위의 내용을 정리한 보도자료를 발표했는데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법무부 홈페이지>보도자료> ‘평창올림픽 더 쉽고 간편하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계인의 축제, 올림픽!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자랑스런 대한민국을 세계인이 기억할 수 있도록 법무부가 앞장서서 노력해 나아가겠습니다.

) --> 

정리 = 9기 법무부 블로그기자 원지연(일반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