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무료로 법률상담 받는 5가지 방법

법무부 블로그 2017. 7. 27. 15:00



법을 지키며 살겠다!’라는 개인의 다짐만으로는 준법적으로 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가끔 우리는 우리의 행동이 위법인줄 모른 채 법을 어기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우리가 법을 어기지 않도록, 스스로 위법여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혹은, 어떤 일이 발생했을 경우 내가 물어야 할 손해배상의 범위를 미리 알아본다든지, 내가 보상받을 수 있는 범위를 미리 알아 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 --> 

물론, 어떤 행위가 위법한지 적법한지에 대한 판단은 여러 정황을 참작한 판사의 판결에 달려있겠지만, 기존의 유사한 상황에서 내려진 판례를 먼저 찾아본다면 어느 정도인지의 여부는 짐작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그래서 오늘은 법률과 친숙해지고 싶은 여러분들에게 비용이 들지 않고 쉽게 판례를 찾거나 생활법령을 찾아볼 수 있는 몇 가지 유용한 팁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 

) -->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판례 찾기

  ) -->  


) --> 

알고 싶은 법률의 원문을 찾아 볼 수 있는 서비스는 '국가법령정보센터' 홈페이지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민법, 형법 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모든 법을 다 찾을 수 있는데요. 법조문을 읽으면서 어떤 것이 위법한 행위인지, 위법한 행위를 하면 어떤 정도의 처벌을 받는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법률 조문 뿐 아니라 판례를 찾는 기능도 하고 있어 내가 관심 있는 법령이나 사건을 검색하면, 판결의 요지, 주문과 이유 등을 한눈에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신법과 구법을 비교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법의 연혁이나, 제정 및 개정이유를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고, 각 학교별 학칙 및 규정까지 소개하고 있어 국내 법에 관련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스마트폰 시대에 발맞춰 어플로 법률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 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편리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 --> 

) --> 

알기쉬운 법령을 원한다면,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에서!

  ) -->  

  

법조문을 하나 하나 읽으면서 다 이해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가끔은 법 조문을 봐도 뭐가 뭔지 모르겠다고 느낄때가 있습니다. 법 조문 자체는 어렵게 느껴질 뿐 아니라 막상 나에게 해당하는 법 조항을 찾는다는 게 쉽지만은 않지요. 이렇게 법률 원문을 검색하거나 읽는데 부담이 느껴진다면,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홈페이지를 찾아보세요. 주제별, 개인별, 생애주기별로 법률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남녀노소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찾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 

또한, 원하는 컨텐츠를 클릭하면 해당 법률에 대해 관련 개념부터 법률 절차나 해결 방법까지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해당 법과 관련한 판례도 모두 모아 놓고 있답니다. 이뿐만 아니라 설명내용을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서비스하고, 관련 법에 대한 질의 응답을 통해 문의사항에 대해 바로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유용한 기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국민이 법을 친숙하게 느끼도록 노력하는 정부의 노력이 돋보이지요?

) --> 

글로 봐서는 모르겠다! 직접 상담을 원한다면? 법률홈닥터·마을변호사

  ) -->  


법률에 대한 궁금증을 가장 쉽고 빠르게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직접상담이겠지요? 하지만 변호사와 같은 법률 전문가와의 상담은 늘 큰 비용을 동반하기 때문에 상담이 쉽지도 않을뿐더러, 자주 찾아가기도 부담스럽습니다.

) --> 

이에 법무부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분들이나, 도서산간지방 등 변호사가 상주하지 않는 법률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을 위해 마을변호사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마을변호사제도란, 각 마을을 담당하는 변호사가 그 지역 주민에게 1차적인 법률서비스를 무료로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변호사사무실이 없는 도서산간 지역이라면 현재 대부분 마을변호사가 배정되어 있는데요. 우리동네 마을변호사가 누구인지 알고 싶다면, 마을변호사 홈페이지(http://campaign.naver.com/livetogether02/)에서 검색을 통해 담당 변호사와 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도서산간 지역이 아닌 가까운 시··구청에서 무료 법률상담을 해 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바로, 법률홈닥터(http://blog.naver.com/homedoc2013) 인데요. 법무부 소속 변호사가 각 시··구청 등에 배치되어 지역 취약계층을 포함한 주민의 일차원적인 법률 애로사항을 해소해주는 제도입니다. 법률상담 뿐 아니라 법교육, 소송구조알선, 법률문서 작성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도움이 필요하면 꼭 이용해 보세요.

) --> 

스마트폰 앱으로 생활법률지식서비스 찾아보기  '버비 생활법률지식서비스'


) --> 

최근 4차산업혁명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인공지능'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고 있죠. 이제는 변호사가 아닌 'AI'에게 법률상담을 받는 세상이 되었답니다! 법무부가 제공하는 '버비 생활법률지식서비스(http://talk.lawnorder.go.kr)에 접속하면 실시간 채팅 형식으로 질의에 대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법률을 쉽게 소개하기위한 카드뉴스, 오디오 카툰 자료제공과 문답지식 및 법률용어사전을 이용 할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는데요. 현재는 시행초기단계로 부동산 분야만 서비스하고 있으며, 향후 서비스 분야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인공지능 법률주치의와 함께 더욱 다양한 법률상담을 기대해볼 수 있겠네요!

) --> 

법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최대한 법을 지키려고 하다가 어쩔 수 없이 하는 잘못과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저지르는 잘못이 있다면 그 처벌은 같을 수 없겠죠? 따라서 어떤 일을 하기 전에, 그것이 적합한 방법인지를 따져보고 최대한 법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 --> 

로마의 황제이자 유명한 철학자였던 아우렐리우스는 "인생의 경쟁에서 육체는 아직 살아있는데, 정신이 기절한다는 것은 정신의 수치이다."라는 명언을 남겼는데요.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육체의 향락만을 추구하고 보편적 정신, ''을 잊고 산다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경구입니다. 앞으로 우리가 법을 준수하는 이상 스스로에게 수치스럽지 않는 건강한 정신과 육체의 삶을 선물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 

= 9기 법무부 블로그기자 김웅철(일반부)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