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부산에서 만나요! 솔로몬 로파크

법무부 블로그 2016. 7. 13. 09:00


     


대한민국 최초 법교육 테마파크인 솔로몬로파크는 지난 2008년에 개청하여, 연 평균 22만 명, 누적인원 180만 명이 방문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동안 법이 딱딱하고 어렵다는 고정관념을 벗어나 생활 속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법 체험 공간을 어린이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많은 사랑을 받아왔는데요. 지난 78, 대전 솔로몬로파크의 명성에 이어, 부산에서 우리나라 두 번째 솔로몬로파크 개청식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법무부 블로그기자가 부산으로 향했습니다. 부산에 자리 잡은 솔로몬 로파크는 어떤 모습일까요?

 

축구장(=7,140)2.5배에 달하는 부지에(=14,925) 조성 된 부산 솔로몬로파크는 총 3층으로, 1층에는 카페테리아 2층에는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법체험 공간, 3층에는 선거 체험관 및 강의실과 낙동강을 바라볼 수 있는 전망 시설이 갖추어져 있고 야외에는 어린이 놀이터와 운동기구, 포토존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날 개청식에 참석한 김현웅 법무부 장관은, “법은 생활 속에 늘 가까이에 있다, “부산 솔로몬 로파크가 우리나라 최고의 법 체험 테마파크가 될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하겠다고 말씀 하셨답니다. 실제로 부산 솔로몬로파크 주변에는 부산학생문화예술회관, 어린이 교통공원, 한국환경공단 등이 있는데요. 이 시설들과 다양한 상후연계 체험활동을 함께 할 수 있다고 하니, 아이들에게 아주 유익한 추억을 만들어 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개청식 이후, 김현웅 법무부 장관과 주요 내빈들은 솔로몬로파크의 주요 시설들을 참관하였습니다. 준비된 옷을 입고 판사, 검사가 되어 모의법정 체험을 하는 어린이들의 모습을 직접 볼 수도 있었는데요. 법관 옷을 입고 진짜 법조인이 된 것처럼 사뭇 진지한 아이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2층 법 체험관에서는 국가 정책을 심의하는 국무회의실, 법을 만드는 국회를 흡사하게 옮겨 놓은 공간도 있었는데요. 실제로는 접근 자체가 어려운 공간이지만 부산로테마파크에서는 누구나 들어가서 구경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채워주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그밖에도 학교 폭력예방과 범죄예방환경(셉테드)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범죄예방부스, 헌법정신을 배워보는 헌법 배움터 , 여러 가지 체험을 통해 법과 친해질 수 있는 법 놀이터 , 솔로몬과 함께 법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법 어울터 , 실제로 교도소 옷을 입어보면서 교도소 안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모의교도소 , 법과 관련된 책들이 구비되어있어 책을 보면서 잠시 쉬어갈 수 있는 법 도서관 등 아이들이 놀며 체험할 수 있는 많은 공간을 둘러볼 수 있었는데요. 이런 체험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법의 필요성을 느끼고, 자연스럽게 법과 친해질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아보였습니다.

 

 

     

  

법 체험관 참관이 끝난 후 정의의 여신상 제막식이 진행 되었는데요. 하얀 천에 드리워져 있던 정의의 여신상이 모습을 드러내자 여기저기서 박수가 터져 나왔습니다. 정의의 여신상은 대부분 두 눈을 안대로 가리고 있는데요. 이는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서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평등함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부산 솔로몬로파크에도 정의의 여신상이 들어선 만큼, 솔로몬로파크를 찾는 많은 아이들이 법의 평등함과 공정함을 배워가길 바랍니다.

 

 

     

  

마지막 기념촬영 현장에서는 솔로몬로파크의 귀요미 마스코트해돌이와 해순이도 함께 사진을 찍었는데요. 행사 내내 열심히 뛰어다니던 해돌이와 해순이의 친근하고 깜찍한 모습은 내내 아이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부산 솔로몬로파크에서의 법교육과 법체험을 통해 아이들이 법조인으로서의 꿈을 키우고, 법에 대한 막연한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부산 솔로몬로파크가 대전 솔로몬로파크와 더불어 대한민국 모든 어린이, 청소년 그리고 어른들에게 법에 대한 바른 인식을 심어주고, 법과 좀 더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소통창구로 자리매김 하길 바랍니다.

 

 

- 부산 솔로몬 로파크 홈페이지 : http://solomonbs.lawnorder.go.kr/index.do

- 주소 : (46632) 부산광역시 북구 낙동북로 755 (구포동, 솔로몬로파크)

- 찾아가는 길





 

취재 = 8기 법무부 블로그기자 지은정(대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