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우리의 빛나는 전통, 한옥마을을 지키는 법

법무부 블로그 2015. 5. 6. 09:00



화창한 봄날을 만끽하기 좋은 곳 전주 한옥마을

요즘 인기 있는 관광지로 부상하고 있는 전주한옥마을에 가보셨나요? 가장 한국적인 도시라고 하는 ‘전주’ 에 조성되어 있는 전주 한옥마을이기에 더 그 의미가 큰 곳인데요. 태조어진을 모신 경기전과 전망이 좋은 오목대, 그리고 먹방 코스가 생길정도로 다양한 먹거리들이 많아서 여러 지역의 방문객과 외국인 관광객들이 항상 인산인해를 이루는 곳입니다.

 

 

그러나 모이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진짜 한옥마을 답지 않게 전통문화가 점점 사라져 가는 것 같아서 아쉽다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그래서 블로그 기자인 제가 직접 한옥마을에서 무엇이 좋고 나쁜지 설문조사를 진행 해 보았답니다.

 

 

전주한옥마을 만족도 조사를 하다

설문조사는 10대, 20대, 30대이상 연령대 별로 구분하여 현재 한옥마을에 만족한다 불만족한다 둘 중 하나에 스티커를 붙이는 방식으로 진행하면서 동시에 그 이유를 들어보는 방식으로 진행했어요. 한옥마을에 놀러온 분들 중, 전주에 거주하시는 분들과 그 외의 지역의 거주하시는 분들로 나누어 총 176명께 ‘관광 면에서 한옥마을의 만족도’ 설문조사를 했는데요. 전주 외 다른 지역은 143명이었고, 전주지역은 33명이었어요. 상대적으로 다른 지역에서 오신 관광객들이 훨씬 많았답니다.

 

 

▲ 설문조사와 한옥마을 거리

 

설문조사 결과는 어땠을까요? 우선, 전주지역보다 다른 지역에서 오신 관광객들의 만족도가 훨씬 높았습니다. 특히 연령이 어릴수록 더 만족하는 모습이었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상대적으로 불만족표가 많았어요. 자세한 설문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설문조사 결과를 보니, 연령을 불문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만족하는 이유 중 하나는 ‘먹거리’ 인 것 같아요.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그 점이 불만족하는 이유 중 하나도 되고 있습니다. 감사하게 내주신 여러 의견들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먹거리! 덕분에 찾아오시는 관광객들도 늘었지만, 문꼬치, 오징어 통튀김과 츄러스 등 한옥마을 전통에 어긋나는 국적불문의 음식들이 넘쳐나고 있다는 것과 동시에 점점 문제가 되고 있는 쓰레기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에 동의하는 것 같았습니다.


 

우리의 한옥마을, 어떻게 하면 지킬 수 있을까요?

한옥마을을 잘 보존하기 위해서 관광객인 우리가 할 일은 무엇일까요? 설문조사를 통해 모두가 문제라고 생각한 먹거리, 그리고 쓰레기 문제를 먼저 생각해 보자면 자기가 만들어 낸 쓰레기는 자기가 가져감으로서 한옥마을 주변을 깨끗하게 유지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쓰레기 무단투기는 경범죄처벌법 제3조 11항을 위반하는 것으로, 10만 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의 형에 처할 수 있답니다.

 

한옥마을 근처에서 먹거리 장사를 하는 분들도 음식물 쓰레기 처리나 위생에도 신경을 써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식품위생법에는 식품을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다루어야 한다(제3조)는 내용, 인체의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는 위해식품은 판매하지 말아야 한다는 내용(제4조) 등이 있습니다. 양심적으로 음식을 다루는 사장님들이 많다면 전주한옥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이 더 행복하게 관광을 즐길 수 있겠죠?




 

국가적으로는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법률』을 정하여 우리 한옥과 한옥마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법을 통해 한옥관련 산업 등을 지원, 육성하고 한옥 건축양식의 보급을 지원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법은 한옥 등 건축자산을 보전‧활용하거나 미래의 건축자산을 조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국가의 건축문화 진흥 및 경쟁력 강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하네요.

 

현재 전주한옥마을은 고즈넉한 분위기보다는 시끌벅적한 관광지의 모습인 것 같아 아쉽기도 합니다. 그래도 꼭, 많은 사람들이 당당하게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과 숨쉬는 역사를 느끼기에는 전주한옥마을이 단연 좋다고 자랑할 수 있도록 자신 스스로부터 거리들을 아껴주고, 다른 화려한 것들보다 손색없고 아름다운 ‘우리의 전통’을 최우선에 두고 알려나갔으면 줗겠습니다. 그렇게 우리나라 전통과 관광이 함께 나아갈 때에, 한옥마을이 더 빛을 발하지 않을까요?

 

취재 = 제7기 법무부 블로그기자 최다혜 (중등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