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게임 좋아하세요? 도박중독 테스트 해보세요.

법무부 블로그 2011. 1. 3. 17:00

 

2006년 추석, 도박을 소재로 한 영화 ‘타짜’가 개봉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주인공들의 카리스마, 스릴 넘치는 줄거리, 중간중간 쏟아지는 명대사들로 관객들의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았는데요. 미성년자 관람불가 영화라서 아쉽게도 저는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미성년자인 제가 이 영화를 아는 이유는 이 영화가 드라마로도 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도박이라는 게 유혹적이고 사람을 혹 하게 하는 소재인 것이 분명한 것 같습니다.

 

타짜란 ‘최고의 경지에 오른 전문 도박사’ 를 뜻하는 말입니다. 영화에서는 고니(조승우 분), 정마담(김혜수 분), 평경장(백윤식 분) 등 많은 타짜가 등장하는데요. 특히 짝귀(김윤식 분)라는 인물은 도박 중, 도박의 흥미진진함을 더하기 위하여 자신의 몸 신체 일부인 귀를 담보로 내놓고 도박을 하였고, 도박에 져서 귀를 짤리게 된 사연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름이 짝귀 인거죠. 도대체 도박이 뭐기에 멀쩡한 사람을 패가망신하게 만들고, 자신의 몸을 걸고 게임을 하게끔 만드는 걸까요?

 

 

 

인터넷 고스톱도 도박이에요!

도박이란, 자신이 건 돈을 잃어버릴 위험을 감수하고 돈을 더 많이 딸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불확실한 사건에 돈을 거는 행위입니다. 도박의 종류에는 고스톱, 포커, 인터넷 돈내기 게임 등이 있는데요. 특히 딜러에게 자신의 사이버머니를 맡긴 상태에서 타인과 승부를 가리고, 딜러는 수수료를 제외한 돈을 승자에게 주는 방식의 게임이라면 그 또한 도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어린이들이 ‘인터넷 돈내기게임’ 은 법적조취가 없거나, 도박이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인터넷 화면에는 ‘합법적인 게임’ 이라고 쓰여 있었기 때문이지요.

 

 

 형법

246조 제246조(도박, 상습도박) ①재물로써 도박한 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과료에 처한다. 단, 일시오락정도에 불과한 때에는 예외로 한다

②상습으로 제1항의 죄를 범한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도박은 형법에서도 엄히 다스리고 있는데요. 단, 일시오락정도에 불과한 때에는 예외로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시골에서 할머니들이 점당 십원으로 치는 고스톱은 도박이 될 수 없지만, 점당 금액이 점점 커지면 커질수록 도박이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실례로 지난 2009년에는 점당 100원하는 고스톱은 단순 오락거리지만, 점당 1000원 하는 섯다는 오락이 아닌 도박이라는 판결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대법“1판에 1000원‘섯다’는 도박, 1점당 100원‘고스톱’은 일시오락” |파이넨셜뉴스 2009. 9. 15

 

도박을 처벌하는 이유가 ‘돈은 정당하게 일해 벌어야 한다’ 는 생각을 보호하기 위해서이므로 그것이 오락인지 도박인지 여부는 게임에 쓰인 돈의 많고 적음, 그것을 하게 된 이유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을 합니다. 친구끼리 밥값 내기 정도는 처벌 되지 않겠죠.^^

 

 

도박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도박은 자기자신을 피폐하게 할 뿐 아니라, 가족의 삶을 송두리째 앗아갑니다. 따라서 도박에 빠졌다면 하루빨리 유혹을 뿌리치고 도박의 늪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혼자 담배를 끊기 어려운 것처럼, 도박도 혼자 벗어나려고 하면 실패만 거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까운 도박중독예방치유센터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독예방치유센터 http://www.pgcc.go.kr/

  경기도박중독예방치유센터 http://gg.pgcc.go.kr/

  부산도박중독예방치유센터 http://pusan.pgcc.go.kr/

  강원랜드중독관리센터 http://klacc.high1.com/

 

 

 

 

 

 

 

또한 "도박은 이길 수 없는 게임이며 나는 이길 수 없는 운명과는 경쟁하지 않는다"라는 겸손한 태도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이 도박에서 이길 거라고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지 말아야 합니다.

 

인터넷 돈내기 게임을 할 때에는 컴퓨터의 시간을 일정히 정해놓고 하는 것이 중요하며, 돈내기게임을 사용하는 시간이 줄어든다는 것은 자기 자신을 컨트롤하고 있다는 말에도 해당이 되니 먼저 시간을 차근차근 줄여가는 것도 좋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처음부터 아예 시작하지 않는 것이겠지요? ‘돈 얼마 안 걸었는데 뭐!’라고 생각하며 게임을 시작하다 보면, 바늘도둑이 소도둑 되듯이 자신도 모르게 도박에 빠져있을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아예 처음부터 아예 시작하지 않는 편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요?^^

 

 

 

몇 가지나 해당되나? 도박중독 테스트

보너스로, 도박중독 테스트를 첨부했습니다. 몇가지나 해당되는지 체크 해 보세요. 이중 2~4개항에 해당되면 습관성 도박증이고 5개 이상 해당되면 습관성 도박 중독증이라고 합니다. 만약 해당 항목이 5개 이상이시면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보세요.

 

① 원래 의도했던 것보다 도박을 더 많이 하게 됐다.

② 도박에 빠져 비난을 받거나 평판이 나빠진 적이 있다.

③ 도박을 하는 방식이나 경마 때문에 벌어진 일로 죄책감을 느낀 적이 있다.

④ 도박을 끊고 싶지만 끊지 못할 것 같다고 느낀 적이 있다.

⑤ 가족이나 친구 등에게 습관성 도박을 한다는 사실이나 표날 만한 물건을 숨긴 적이 있다.

⑥ 돈을 관리하는 방식 때문에 배우자 등 좋아하는 사람들과 다툰 적이 있다.

⑦ 돈 문제로 다툰 원인이 주로 습관성 도박에 있다.

⑧ 도박 때문에 돈을 빌리고 갚지 못한 적이 있다.

⑨ 도박으로 인해 직장(학교)에서 일(공부)할 시간을 빼앗기거나 흥미를 잃었다.

⑩ 경마할 돈이나 도박 빚을 갚기 위하여 생활비를 쓰거나 주변이나 은행, 카드회사, 사채업자 등으로부터

    대출을 받거나 집안 물건 또는 부동산 등을 판 적이 있다.

 

출처 = KRA유캔센터

 

 

 

 

 

 

 

 

 

 

 

 

 

 

글 = 신소영 기자

영화‘타짜’ = 네이버 영화검색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