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할머니의 말 못할 고민, 버스에서 해결 하셔유!

법무부 블로그 2010. 10. 11. 17:00

법률상담은 버스를 타고~♡ 

 

 

 

사회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법! 하지만 잘 알지 못한다면 법을 악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피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주변의 가까운 변호사사무실을 찾아 법률 상담을 받아 볼 수 도 있지만, 변호사 사무실을 찾아보기 힘든 농·어촌 주민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처럼 법을 알지 못해 법률상 손해를 볼 수 있는 소외지역 주민들을 위해 법무부와 법률구조공단은 지난 9월부터 도심이 아닌 농·어촌 지역의 주민들도 손쉽게 법률 지원과 범죄피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이동법률상담차량’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생활법률 상담, 이주여성 상담, 범죄피해자 상담까지!

 

 

▲ 고흥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동법률상담 장면 

 

 

갑자기 등장한 ‘법률버스’에 마을 주민들은 대부분 적잖이 당황을 하시는데요. 처음엔 낯설어하던 마을 주민들도 점차 마음을 열면서 내가 겪은 이야기, 내 친인척이 겪은 이야기를 상담 받으며 자신이 잘 대처했다는 둥, 그때는 그 사실을 몰라서 잘못 했다는 둥 이야기를 이어 갑니다.

 

이동법률상담버스는 이처럼 우리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법률에 대한 상담과 어떠한 상황에서 어떤 법의 적용을 받는지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며, 동시에 일반 진료, 의약품 제공과 침뜸 등의 한방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고흥군 거금도 의료봉사 및 범죄피해 상담 장면

 

 

또한 소외지역에서 일어난 범죄로 인해 피해를 입은 ‘범죄피해자 지원 상담’도 함께 운영하고 있는데요. 외적인 상처 외에도 내적인 스트레스나 감정적 충격을 혼자 감당해야만 했던 많은 피해자분들이 이런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속내를 털어놓고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보는 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동법률상담버스는 지난 9월 7일부터 한달 여 간 순창, 고흥, 임실, 진도, 해남, 강진, 완도 등을 순회하며 총 법률상담 130여건, 법률구조22건, 의료봉사 500여건을 진행하였고, 법률 강연도 2회 진행했습니다. 10월에는 인천, 보은군, 예산군, 영주, 문경 등을 순회할 예정인데요. 자세한 시간과 내용은 상담 장소로 직접 전화를 하여 알아보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10월 참여 지역 및 활동 계획>

날짜

장소

활동 계획

비 고

10. 8.

인천지역 본부농협

이동법률상담, 범죄피해자지원

 

10. 12.

보은군 다문화센터

이동법률상담

※ 별도 실시

10. 15.

예산군 장터

이동법률상담, 범죄피해자지원

 

10. 20.

영주시 다문화센터

이동법률상담, 범죄피해자지원

 

10. 20.

문경시 다문화센터

이동법률상담, 범죄피해자지원

 

10. 22.

예천군 농협

이동법률상담, 범죄피해자지원

 

10. 25.

울주군 다문화센터

이동법률상담, 범죄피해자지원

10. 26.

밀양시 농협

이동법률상담, 범죄피해자지원

 

10. 26.

고성군 다문화센터

이동법률상담, 범죄피해자지원

 

10. 27.

함양군 다문화센터

이동법률상담

※ 별도 실시

 

 

 

 

 

 

찾아가는 법률 서비스, 적극 이용하세요!

 

‘찾아가는 법률구조와 범죄피해자지원’ 활동은 법률이나 의료서비스에 접근이 쉽지 않은 소외된 지역의 주민들에게 직접 찾아가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통계를 보면, 이주 여성의 성본창설 상담 비율이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는 부동산 매매, 가사 관련 상담이 많다고 하네요. 사소한 듯 하지만, 생활에 가장 필요한 법률 상담이 주를 이루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도 법무부는 법률구조공단과 범죄피해자센터 관계자들의 참여를 독려하여, 지속적인 이동법률상담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할 예정이니, 소외된 지역에서 혼자 법률 고민, 범죄피해 고민에 머리아파 하는 많은 분들이 이동법률상담 서비스를 적극 애용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사진 = 법무부

모든 일러스트 = 아이클릭아트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