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무료체험, 그냥 두면 유료결제 됩니다.

법무부 블로그 2010. 4. 29. 14:12

요즘은 인터넷 뱅킹을 통해 컴퓨터로 돈을 찾고, 컴퓨터로 물건을 사고, 컴퓨터로 대출정보도 알아봅니다. 각종 금융 거래를 이 컴퓨터로 하고 있는데, 과연 이 컴퓨터 믿을만 한 건가요? 쓸 줄만 알았지 어떤 시스템으로 운영되는지 전혀 모르기 때문에 조금만 오류가 나도 “이거 왜 이러지!” 당황할 수밖에 없습니다.

모를 땐, 무조건 외워라! 학교 다닐 때 선생님께서 자주 하시던 이 말씀을 오늘은 컴퓨터를 이용한 금융거래에도 한번 적용해 보려고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USB에 저장한다!

 

공인인증서, 아직도 컴퓨터에 그냥 저장해 놓고 쓰시나요? 공인인증서를 컴퓨터에 보관해서 쓰시면 각종 바이러스나 스파이웨어 등에 쉽게 노출이 되고, 복사, 삭제, 이동될 수도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는 USB 등에 반드시 저장해서 사용하세요.

 

또 은행사이트 등 금융거래 사이트를 즐겨찾기에 등록해 놓지는 않으셨나요? 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실제 금융회사와 동일한 화면을 보여주는 가짜 사이트에 접속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 뿐 아니라 모든 금융정보까지 노출될 수 있으니 즐겨찾기에 등록된 금융거래 사이트는 지워주세요! (아니면 수시로 바꿔주셔도 좋습니다^^)

 

 

무료체험, 그냥 두면 유료결제 됩니다.

 

인터넷 서핑을 하다 보면, 무료체험 이벤트를 종종 보게 됩니다. 일정기간 무료체험 후 시간이 지나면 유료체험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중요한 것은 유료체험으로 바뀌는 순간을 사전에 알려주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내용을 제대로 읽어보지 않고 ‘동의함’에 체크했던 ‘약관’의 내용을 자세히 보면, ‘무료체험 기간이 끝나면 자동으로 유료로 전환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반드시 기간만료 전에 무료체험 취소를 하는 것이 필요하겠지요.

 

만약 자신도 모르는 사이 이미 유료가 되어 휴대폰 소액결제가 되었다면, 휴대폰/ARS 결제 중재센터(02-3452-9114), 방송통신위원회 CS센터(국번없이 1335)에 연락하세요. 

 

 

메신저로 돈 얘기 하지 마세요!

 

학생, 직장인 너나 할 것 없이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메신저. 그러나 메신저도 해킹될 수가 있습니다. 익숙한 친구의 아이디라서 편하게 얘기를 했지만, 사실은 그 상대가 해킹범일 수도 있습니다. 친한 친구든, 오랜만에 대화하는 친구든 만약 금융거래에 대한 얘기를 해야 한다면 전화로 직접 통화하세요. “어? 나 지금 메신저 안 하는데?” 라고 말하는 친구의 목소리를 들을 수도 있답니다.

 

메신저 금융사기는 일반적으로 인터넷 주소가 수시로 바뀌는 ‘프록시 서버’를 사용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범인의 실제 위치를 찾기가 매우 힘듭니다. 현금인출도 소위 ‘대포통장’이나 인터넷 뱅킹으로 하면 검거하기 어렵습니다. 은행에 신고해서 ‘계좌이체 환급신청’을 받으려고 해도 통장주인의 동의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돌려받기 쉽지 않습니다.

 

 

똑 소리 나는 신용관리 10계명

 

이 밖에도 현명한 금융거래를 위해 똑소리 나게 신용을 관리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똑소리 나는 신용관리 10계명 기억하세요!

 

 

기사 內 모든 이미지 출처 : 법교육팀 ‘불경기에 희망을 찾아주는 법과 제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