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과거 잘못 반성하고, 내 이웃 위해 “눈 치우자~”

법무부 블로그 2010. 1. 13. 09:21

 

ⓒ 오픈애즈

 

 

지난 1월 4일부터 내린 폭설로 전국에 피해 지역이 속출하자, 법무부는 전국 20개 보호관찰소에 650명의 사회봉사자들을 긴급 투입해 복구 작업에 나서고 있습니다.

 

 

ⓒ 법무부

 

사회봉사자들은 한파와 폭설로 피해를 입은 농가와 산동네 영세민 거주지 등을 방문해, 도로변 제설 작업·무너진 비닐하우스 복구 등 피해 복구에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복구 작업은 이귀남 법무부 장관의 특별 지시로 이뤄진 것으로, 폭설피해가 심한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서울, 인천, 의정부 등 20개 지역 보호관찰소의 사회봉사자들이 투입되었습니다.

 

ⓒ 법무부

  

사회봉사자들의 피해 복구 지원은 사실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이미 2007년 ‘태안 원유 유출사고’와 2008년·2009년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 매년 발생하는 태풍·폭설 피해 때도 이뤄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장애인,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을 위한 주거환경 개선 작업, 산동네 연탄배달·김장 나누기 등 서민을 위한 분야에서도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법무부는 앞으로도 태풍, 폭설, 폭우 등 긴급 재난 피해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사회봉사 대상자들을 동원할 예정입니다. 그러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할 것이며, 사회봉사 분야를 다양하게 발굴해 서민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집행 분야를 확대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