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진로교육 페스티벌! 나의 진로는 어디에?

법무부 블로그 2018. 1. 23. 10:00

  

) --> 

 

지난 1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동안 코엑스에서 <진로교육페스티벌>이 열렸습니다.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자리로 체험마당, 교류마당, 창업경진대회 등 많은 정보와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진 행사였습니다.

) --> 

) --> 



2018 진로교육페스티벌

) --> 

<진로교육법> 2조에 의하면 진로교육이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이 학생에게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바탕으로 직업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를 탐색·설계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을 통하여 진로수업, 진로심리검사, 진로상담, 진로정보 제공, 진로체험, 취업지원 등을 제공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코엑스에서 열린 이틀 동안의 행사는 학생들의 꿈을 찾아주기 위한 진로교육 활동 중의 하나로 진행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  

 

법 관련 진로를 찾고 싶은 친구들에게 

  ) -->  


진로교육 페스티벌 중 모의재판에 참여한 강조안 기자

) --> 

이 날 법무부도 법과 관련한 진로를 경험해보고 싶어 하는 학생들을 위해 법무부의 생활법 만들기’, ‘찾아가는 로파크라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법무부는 이동식 차량 안에 소규모 모의재판장을 만들어 직접 판사나 검사, 배심원, 증인, 피고인 등의 역할을 맡아 모의재판에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 --> 

기자도 버스 안에서 진행하는 모의재판에 참여해보았습니다. 역할을 맡은 학생들이 각각에 맞는 법복을 입고 진행했는데 특히 판사를 맡은 학생은 가발까지 착용하여 재미있고 색다른 경험이었습니다. 법관을 꿈꾸는 학생에게는 더 잊을 수 없는 멋진 시간이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 --> 


 

진로교육 페스티벌에서 만난 법무부 찾아가는 로파크버스

) --> 

학교에서도 진로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역시, ‘진로교육법에 의한 것입니다. 법에는 진로상담, 진로교육 집중학년. 학기제, 진로교육현황조사 등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8조 제2항에서는 교육부장관과 교육감은 진로교육의 목표와 성취기준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야 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 --> 

또한, 9조에서는 초.중등학교에는 학생의 진로교육을 전담하는 진로전담교사를 두어야 하고, 10조에서는 초.중등학교의 장은 학생의 진로탐색 및 선택을 지원할 수 있도록 진로상담을 제공하여야 한다고 정하고 있습니다. 12조에는 학생에게 다양한 진로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 --> 

  ) -->  


진로교육 페스티벌에서 만난 법무부 대전솔로몬 로파크부스

) --> 

) --> 

<진로교육법>에 의해 초등학교에서도 진로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은 통합교과시간에 미래의 꿈에 대해 발표하거나 꿈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것들을 그림이나 글로 포현하는 수업을 합니다.

) --> 

초등학교 고학년은 주로 실과 교과시간을 통하여 진로교육을 하고 있는데 직업인에 대해 조사 탐구하거나 인터뷰를 하는 등의 활동을 합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서는 가장 활발한 진로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 

정규교과 수업시간에 할 수 없는 특별한 활동들도 만날 수 있는데 이러한 시간들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 대해 생각해보고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진로적성검사를 실시하고 있고 학교 밖에서의 진로체험도 학교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 --> 

기자의 초등학교에서도 드림레터라는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가정과 연계하여 진로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부터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자신의 진로나 직업을 찾아 나가도록 돕는 것입니다.


  ) -->  

▲기자의 학교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드림레터'는 자녀의 꿈을 지원하는 다양한 정보가 담겨있다

) --> 

과거에 인기 있던 직업도 현재에는 인기가 없는 경우가 있고,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을 기계가 대체해 나아가면서 직업의 수도 많이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내 마음에 드는 일자리, 만족도 높은 일자리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그 속에서 자신에게 잘 맞는 직업을 잘 찾고, 자신의 꿈을 이루기 무엇을 준비해야할지 등을 알아보는 과정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 

앞으로 진로교육페스티벌이나 학교의 진로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 자신이 좋아하는 직업, 잘 할 수 있는 직업을 가지고 행복하게 사회생활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 

= 10기 법무부 블로그기자 강조안(초등부)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