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전국 중학생생활법퀴즈대회 첫 발을 내딛다

법무부 블로그 2016. 6. 10. 09:00



지난 531, 경기도 오산시에 위치한 운천고등학교에서 제7회 전국 중학생 생활법 퀴즈·캠프대회 경기·강원 지역 예선이 열렸습니다. 오는 8월 대전 솔로몬파크 법연수관에서 열릴 본선 대회를 앞두고 온라인 예선을 통과한 경기 및 강원 지역 약 200명의 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였는데요. 그 열기 가득한 현장을 취재해 보았습니다.

 

설렘과 긴장감 가득한 대회장에 들어서다

운천고등학교의 정문에는 퀴즈대회 참가를 위하여 방문한 학생들을 반겨주는 현수막이 걸려 있었습니다. 많은 참가 학생들은 이 현수막의 문구를 보면서 굳은 다짐을 하고 좋은 결과를 얻어 가리라고 확신하면서 대회장의 문턱을 넘었을 겁니다. 설렘과 긴장감이 가득한 대회장에서 한 학생과 사전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는데요. 멀리 춘천에서 온 춘천여자중학교 3학년 김민지 학생이었습니다.

 

Q. 전국 중학생 생활법 퀴즈대회에 참가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저는 학교 선생님의 소개를 통하여, 이 대회에 대해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선생님의 소개를 통해서 이번 대회에 나오게 되었고, 평소에 법에 관심이 있어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 대회에 참가하게 된 소감과 각오는?

A. 대회장에 직접 와보니 많이 떨립니다. 잘하는 친구들과 함께 있어서 떨리지만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임하겠습니다. 이런 대회를 알게 되어서 너무 기쁘고, 다음에도 이러한 기회가 주어진다면 꼭 참가해보고 싶습니다.

 

 

선생님과 학생들의 완벽한 호흡이 요구되는 단체전

 

오후 130분까지 준비를 마치고, 강당 바닥에 앉아 긴장 속에서 쿵쾅되는 마음을 부여잡고 있었습니다. 130분부터 2시까지 경기와 강원 지역에서 온 여러 중학교의 학생들이 각 학교의 선생님들과 함께 팀을 이루어 단체전을 치렀는데요. 단체전은 스피드 퀴즈 형태로 진행되었으며,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팀워크와 완벽한 호흡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학생 개인의 실력도 뛰어나야 하지만 단체전에 필요한 팀워크가 빛나야지 좋은 실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단체전은 제한시간 2분 안에 주어지는 문제의 수는 20문제, 제한된 시간 내에서 더 많은 수의 문제를 맞히는 팀이 이기는 방식이었는데요. 참가한 학교는 11개교였으며, 순서는 뽑기로 정하였습니다. 우승은 20문제 중 14문제를 맞춘 광명 가림중학교 학생들이 차지하였습니다.

  

 

법률 상식과 순발력이 필요한 개인전 

 

단체전 이후 시작된 개인전에는 200여 명의 학생들이 참가하였습니다. O X 퀴즈로 시작된 개인전은 처음에 모든 학생들이 O X 가 표시된 부채를 들고 퀴즈의 정답을 찾아 O 또는 X 부채를 머리 위로 들어올리는 방식이었습니다. 첫 번째 퀴즈에서 약 절반의 학생들이 탈락하였지만 패자부활전을 거쳐 기사회생하는 학생들도 있었지요. 결국 200여명 중 30명의 학생들이 남았고, 그 중에서 최종 본선에 진출하는 12명을 뽑기 위하여 퀴즈는 계속 진행되었습니다.

 

인원이 크게 줄어들자, 살아남은 학생들에게 필기할 수 있는 도구가 주었습니다. O X퀴즈와 더불어 주관식과 4지 선다형 문제들에 대한 답을 적기 위해서였습니다. 12명의 최종 본선 진출자가 뽑힌 뒤에도 계속된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금상, 은상, 동상이 정해졌습니다. 금상은 높은 점수를 획득한 춘천 대룡중학교의 조예원 학생이 수상하였습니다.

 

 

 

생활법 퀴즈, 함께 풀어볼까요?

중학생이 푸는 생활법 퀴즈의 난이도는 어떨까요? 궁금한 분들을 위해, 퀴즈 몇 개를 가져와봤어요. 함께 풀어보면서 평소 자신의 법 실력도 가늠해 보고, 생활법 퀴즈대회의 난이도를 경험해 보세요. 그리고 내년 생활법 퀴즈대회에도 도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1. 피상속인은 유언에 의하여 재산을 자유로이 처분할 수 있지만, 일정한 범위의 유족에게 일정액을 유보해 두지 않으면 안 되며, 그 한도를 넘는 유증이나 증여가 있을 때 그 상속인은 반환을 청구할 수 있게 한 제도이다. 이 제도는 무엇일까?

정답 : (오른쪽으로 드래그하세요! 유류분 )


2. “법률이 없으면 범죄도 없고, 법률이 없이는 형벌도 없다.” 라는 말로 범죄와 형벌을 미리 법률로써 규정하여야 한다는 형벌제도는 무엇일까?

정답 : (오른쪽으로 드래그하세요! 죄형법정주의 )

    

전국 중학생 생활법 퀴즈대회는 지금까지 우리 청소년들에게 실생활에서 만나는 다양한 법률 문제를 풀어가면서 자연스럽게 합리적인 법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주고 법의 질서와 올바른 공부 방법을 알려주기 위한 대회라고 생각합니다. 곧 열릴 다른 지역 예선과 8월 본선에서도 참가하는 모든 학생들이 최선을 다하는 모습 기대합니다.

 

= 8기 법무부 블로그기자 최시현(중등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