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정부3.0체험관에 조들호가 나타났다?!

법무부 블로그 2016. 3. 25. 16:00




바야흐로 정부3.0시대입니다. 정부3.0이란 국민 개개인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력에 최대 역점을 두는 정부 운영 방식인데요, 이를 위해서 공공정보를 적극 개방·공유하고, 부처 간의 칸막이를 없애고 소통·협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 개청식

 

이 모든 서비스들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 위치한 정부3.0 행복서비스 체험관입니다. 이곳에서는 지난 321일 개청식과 함께 처음 국민들에게 체험관이 공개되었는데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생생한 현장 속으로 가시죠.

 

 

손연기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원장의 기념사

 

개청식에는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을 비롯해 유정복 전국시도지사협의회장, 손연기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원장, 17개 시·도도 부지사 등 400여명이 참석해주었습니다. 손연기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원장은 기념사에서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그 동안 지역정보화 전문기관으로 지방자치 관련 정보화 사업을 공동추진하고 전자지방정부구현을 위한 정책 개발과 행정확산에 이바지해 왔다.” 앞으로정부 3.0 생활화를 목표로 생활이 편리한 서비스 정부와 국민에게 신뢰한 받는 투명하고 유능한 정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는 말을 전해주었습니다. 

 

법무부 정부 3.0 프로그램 마을변호사

 

개청식이 끝난 후, 본격적으로 정부 3.0 홍보체험관을 둘러보았습니다. 이곳에서는 법무부 대표 정부 3.0 프로그램인 마을변호사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마을 변호사란, 변호사 사무실이 단 한 곳도 없는 마을(무변촌) 주민들에게 무료로 법률 상담을 해드리는 제도인데요, 그 동안 시골, 오지마을 등에서는 법정 분쟁이 생기면 해결방법 찾기가 막막했는데 이 제도를 통해서 조금이나마 그분들의 수고를 덜 수 있게 되었다고 하네요.

 

 

박진희 변호사는 웹툰 <동네변호사 조들호>의 법률자문을 담당한 변호사랍니다.

 

이 날은 드라마 웹툰 <동네변호사 조들호>제작에서 법률 자문을 맡은 박진희 변호사를 실제로 만날 수 있었습니다. 박진희 변호사는 현재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의 마을변호사로 활동중인데요. 처음에는 웹툰 법률 자문만 하다가 그 매력에 빠져 직접 마을 변호사에 뛰어들었다.” ,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에서 사시는 분들은 주저하지 마시고 많은 법률 상담을 신청해 달라.”라는 말을 전해주었습니다. 웹툰속의 조들호변호사처럼, 멋진 마을변호사로의 활약을 기대해 봐도 되겠죠?

 



부처 간 협업이 돋보인 '성범죄자 알림e’

 

이외에도 부처 간 협업이 돋보인 사례도 있었습니다. 법무부, 여성가족부, 경찰청이 함께 참여한 성범죄자 알림e’ 서비스인데요. 우리 주위에 살고 있는 성범죄자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스마트폰용 앱으로도 개발되어 실시간으로 현 지역 성범죄자 거주 여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부처간의 협업이 잘 이루어진 사례라고 볼 수 있겠죠?

 

 

 

정부 3.0 행복서비스 체험관을 모두 둘러보는데 긴 시간이 걸리지는 않았는데요. 부처가 국민의 행복과 편의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한 눈에 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된 것 같습니다. 향후 체험관은 국민들이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개방하고, 자라나는 새싹들에게는 자유학기제 현장 체험학습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정부3.0체험관을 통해 신나고 즐겁게 정부3.0을 즐겨보세요!

 

= 8기 법무부 블로그기자 박홍진(대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