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교도소 도서관 베스트셀러는 뭔가 달라!

법무부 블로그 2010. 8. 23. 20:00

교도소를 찾아온 3만권의 책

2005년 교정시설 수용자에 대한 문화적 지원사업 등에 관한 MOU를 체결했던 문화체육관광부가 수용자들의 교정 교화를 돕기 위해 매년 2회에 걸쳐 학술 및 교양도서를 주기적으로 교정시설에 지원해 줄 것을 약속했습니다. 여기에 현재 수용자 대상 독서치료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또한 뜻을 합쳐 총3만여 권의 책이 전국 50개 교정시설을 찾아가게 되었습니다.

 

이로서 전국 50개 교정시설 도서관의 책을 모두 합치면 소장하고 있는 도서가 무려 40만여권에 달하게 되었는데요. 무엇보다도 교도소에서 자기 수양을 하고 책을 통해 또 다른 세상을 접하고픈 책벌레 수형자들이 굉장히 반가워 할 것 같습니다.

 

 

▲수형자들의 도서실 이용 모습

 

이처럼 책도 많아졌는데, 수형자들은 과연 어떤 책을 주로 읽으며 교도소 최고의 베스트셀러는 무엇일까요? 사회에서 인기 있는 책들과 혹시 다르지는 않을까요? 최근 1개월간 가장 인기 있었던 <교도소 도서대출 베스트5>를 알아보았습니다.

 

 

 

 

5위 : NEW 근육운동 가이드

 

 

 

사람들의 ‘몸 만들기’에 대한 열정은 사회인이나 교도소 수형자나 똑같은가 봅니다. 소문을 듣자 하니, 이 책은 말 그대로 보디빌더를 할 정도로 튼튼하고 섬세한 근육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이 보는 책이라고 하는데요. 부록으로 '생활체육지도자 3급 보디빌딩 실기시험'에 관한 정보도 들어있다고 합니다.

 

교도소 안에서 이 책을 주로 보는 수형자들은, 사회에 나와서 보디빌더로 제2의 인생을 꿈꾸는 것일까요? <NEW 근육운동 가이드>가 5위를 차지했습니다.^^

 

 

 

 

4위 : 5분 뇌 호흡

 

 

뇌 호흡이 몸과 마음을 평화롭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은 모두들 잘 알고 계시죠? 수형자들도 뇌 호흡을 통해 자기 자신을 단련하는 모양입니다. 4위를 차지한 <5분 뇌호흡>에는 생활 속의 뇌 호흡 방법을 쉽게 풀어줌으로써 평소에도 어렵지 않게 짬을 내어 뇌 호흡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처음에야 다소 힘들겠지만, 천천히 따라하다 보면 뇌 호흡의 달인이 될 수도 있겠네요.^^

 

좁은 공간에 갇혀 정해진 생활만 해야 하는 수형자들이 몇 년 동안 바깥공기 한번 쐬지 못하고 생활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교도소 안에서 단순한 시간 때우기가 아니라 뇌 호흡을 통해 정신과 마음을 모두 수련한다면 멋진 새사람으로 거듭나 다시 사회생활도 잘 적응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3위 : 스트레칭 가이드 북

 

 

이번에도 역시 건강에 관련된 책입니다. 수형자들이 스트레칭으로 시작해서 뇌호흡을 하고, 그것마저 섭렵하면 근육운동을 하는 걸까요? 5위부터 3위까지 모두 운동과 관련된 책이라는 것이 신기합니다.

 

이 책에는 바른 자세와 나쁜 자세에 대한 설명에서부터,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등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데요. 아무래도 교도소 작업장에서 일을 한 후에 피로한 몸을 스트레칭으로 풀기 위해 수형자들이 자주 찾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 책은 최근 1개월간 3위에 그쳤지만, 1년동안 누적한 결과로 보면 교도소 최고의 베스트셀러라고 하네요.^^

 

 

 

 

2위 : 러브

 

 

교도소 베스트셀러 2위는 ‘러브’입니다. 독일을 배경으로 30대 남자와 60대 여자의 사랑을 그린 소설인데요. 사회에서 비롯된 분노와 슬픔으로 살아온 두 사람의 사랑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아름답게 그리고 있습니다.

 

아마도 사회인일 때, ‘러브’ 결핍현상을 겪어온 수형자들이 이 책을 통해 사랑의 감정을 보충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는데요. 거친 행동과 투박한 말투를 가지고 있을 것 같은 수형자들이 방에서 홀로 사랑 이야기를 읽으며 어떤 감정을 느낄지 매우 궁금해집니다.

이 책을 통해 사랑의 진정한 의미를 깨달은 수형자들이 다시 사회로 돌아갔을 때 보다 큰 사랑을 주고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1위 : 중국역사 이야기

 

 

대망의 1위는 <중국역사 이야기>입니다. 왠지 좀 생뚱맞은 느낌이시죠?^^ 이 책은 중국의 전체 역사를 한눈에, 쉽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각 시대의 중요한 역사적 사실과 인물들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삼국지>를 읽고 많은 교훈을 얻듯, 이 책 역시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교훈적인 이야기가 풍부하게 담겨있다고 하네요. 역사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책인 듯합니다.

 

좁은 교도소에서 생활하는 수형자들에게 이 책은 해외여행과 시간여행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읽을수록 박식해지는 기분은 물론이고요. 이 책이 교도소 최고의 베스트셀러라니! 교도소에서 중국 역사의 달인이 여럿 탄생할 것 같습니다.^^

 

 

 

 

책과 함께 새로운 미래를 꿈꾸다

 

법무부 교정본부는 앞으로도 수형자들에게 질 좋고 유익한 도서를 많이 제공함으로써 수형자들이 책을 통해 깨달음의 즐거움을 마음껏 누릴 수 있도록 도울 예정입니다. 사회생활에 치여 마음의 양식을 쌓을 시간이 없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시간이 없고, 그래서 서로 얼굴을 붉히다가 우발적으로 범죄를 저지르게 된 사람들도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그런 많은 사람들이 자숙의 기간을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고 그 안에서 책을 통한 다양한 경험과 느낌도 얻는다면 그보다 더 훌륭한 재사회화 교육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책은 말없는 스승이라고 합니다. 교도소에 소장된 많은 책들이 우리 수형자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는 훌륭한 스승이 되면 좋겠습니다.

 

 

모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사진 = 법무부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