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더 낸 진료비, 꼼꼼히 확인하고 이렇게 돌려받자!

법무부 블로그 2010. 5. 13. 11:00

진료비가 두 배? 말도 안 돼!

 

얼마 전 치과에서 임플란트 시술을 했던 호영씨.

회사 동료 진주씨와 얘기하던 중

진주씨가 자신과 같은 종류의 제품을 사용해 시술을 받았는데도

본인이 2배 이상의 가격을 지불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화가 난 호영씨는 이를 병원에 항의했으나

병원에서는 적절한 진료비였다며 항의를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습니다.

 

진주씨가 아니었으면 끝까지 몰랐을 진료비의 진실!

과연 내가 낸 진료비가 적절한지 스스로 알아보는 방법이 있을까요?

또한 이미 과다 청구된 진료비! 과연 돌려받을 수 있을까요?

Ⓒ아이클릭아트

 

아픈 것도 서러운데 진료비까지 많이 청구되어 고통을 받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왠지 청구된 진료비에 이의를 제기하면 다음에 병원을 이용할 때 부당한 대우를 받을지도 모른다는 걱정이 되기도 하고, ‘내가 잘 모르니까 맞겠지, 설마 속이진 않겠지...’하는 생각으로 비싸지만 그냥 넘어가기도 합니다.

 

잘 모르니까 믿고 따를 수밖에 없다는 것은 핑계죠! 모를수록 더 알아보아야 합니다.

물론, 국가적 차원에서 각종 병원․의원들의 진료비 부담 실태를 조사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시민들 스스로가 적극적인 권리 찾기 의지와 그 실천 능력을 보이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다만 너무나 어렵고 복잡한 과정을 통해서라면 전문가가 아닌 국민들은 애초부터 포기할 수도 있기 때문에 쉽고 빠르게 진료비 부당청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나의 진료비 부당청구 내역을 확인할 수 있을까요? 바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힘을 빌리면 됩니다. ^^

 

 

과다 청구된 진료비, 이렇게 도움받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국민을 대신하여 진료비 내역을 꼼꼼히 검토하고, 부당 진료비를 돌려받게 해주는 일을 합니다. 진료비 확인요청은 의료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국민건강보험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권리구제 방식이기 때문에 청구된 진료비에 조금이라도 의심이 된다면 망설임 없이 꼭 이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에서 병원진료비에 대한 정보를 미리 얻을 수도 있는데요. 특히 암이나 골절과 같은 큰 비용이 들어가는 진료 시에는 더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 http://hira.or.kr )

 

이곳에서는 진료비 영수증을 통해 진료비가 환자에게 정확히 청구되었는지 확인하고, 의료기관이 환자에게 과다하게 치료비를 징수할 경우 확인을 통해 환급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실제로 진료비를 환급받는 방법은 생각보다 훨씬 간단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먼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 http://hira.or.kr )에 접속하여 왼쪽 상단의 국민서비스>진료비 확인 요청을 클릭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진료비 확인요청 페이지가 나타나면 ‘요청자 작성’을 클릭하고, 자신의 주민등록번호와 이름으로 실명 인증을 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요청자 인적사항과 환자 인적사항, 환불 결정시 입금계좌, 병원 주요사항, 민원 내역 등을 써 넣고 ‘접수’를 클릭하면 환불금 지급 요청이 완료 됩니다. 또한, 진료비 확인요청 페이지에서 확인요청 대상과 확인요청을 할 수 있는 사람, 확인요청시 필요한 서류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으니 나중에 확인할 사항이 있으면 이곳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을 직접 찾아가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수고를 덜기 위해 인터넷을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진료비 조사 의뢰가 진행 중일 때에는 진료비 영수증을 꼭 지참해야 합니다. 최근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모바일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휴대폰으로 진료비 확인요청 진행사항을 이용료 없이 조회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접속방법 [ 16442000 + 무선인터넷 키 ])

 

 

진료비 꼼꼼한 확인은 필수

과다 청구된 진료비 현명하게 돌려받는 법! 도움이 되셨나요?

소송을 통하여 진료비를 반환받을 수도 있지만 이는 여러모로 시간적․비용적 손실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도움만으로도 충분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이곳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지요?

참고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병원 및 약국에 대한 정보, 질병정보, 약제비와 의약품 정보, 건강보험진료비나 의료급여진료비 등의 본인 부담 기준까지 꼼꼼히 안내해 주니, 의학 분야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던 국민들에게 든든한 ‘힘’ 이 되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너듯, 이미 청구된 진료비 영수증도 한번 확인해 보고 자신의 권리를 확실히 챙길 줄 아는 현명함을 발휘해 보세요!^^

Ⓒ아이클릭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