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무부가 전합니다/공지사항

2019년 법무부 공공데이터 개방

법무부 블로그 2019. 11. 18. 19:38



법무부’19 공공데이터 4민사 및 법률구조 현황 범죄피해 구조금 지급현황 마을변호사 제도 홍보 동영상 특정 범죄자 위치 추적 대상자 죄명별 현황을 개방하여 현재 42종의 공공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에 개방한 마을변호사 제도 홍보 동영상은 마을변호사 캐릭터 마우를 통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마을변호사 제도를 읍동 마을 주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하고 있습니다.

국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법률지식에 접근할 수 있도록 마을변호사 제도의 운영현황, 상담방식 등을 담은 홍보 동영상 공공데이터를 개방하여 법률복지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추가 개방한 민사 및 법률구조 현황에는 민가사 구조 형사구조에 대한 2012~ 2018년 법률구조 실적자료를 개방함으로써 사회적 약자 및 법을 몰라서 법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이들에 대한 국가의 기본적 인권 옹호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개방하였습니다.

또한, 범죄피해 구조금 지급 현황에는 범죄피해자에 대한 지원현황을 파악할수 있는 유족 구조금 장애 구조금 ·상해 구조금 및 각 지급 건수의 통계를 개방하였습니다.

특정 범죄자 위치추적 대상자의 죄명별 현황2019년 상반기 공공데이터 이용실태조사를 통해 추가개방을 원하는 수용자 정보중 성폭력, 유괴, 살인, 강도의 특정범죄건수 통계자료를 개방하여 이용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였습니다.

법무부는 공공데이터 발굴 및 확대를 위한 국민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등 공공데이터 개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 법무부 홈페이지(www.moj.go.kr) 공공데이터 개방현황/신청사례에 공개되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공개 되어있습니다.

공공데이터란?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 등이 컴퓨터파일, 데이터베이스(DB) 등의 전자적 형태로 생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고 있는 모든 자료를 말합니다.

건물, 도로명주소, 상가정보, 기상정보 등과 같이 각 공공기관이 보유중인 데이터 중 고가치·고수요의 대용량 데이터를 품질개선 등을 통해 쓸모 있게 지속적으로 개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