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교도소에서 26년...나는 교도관입니다.

법무부 블로그 2018. 8. 20. 11:29


[실화를 바탕으로 극화된 영상입니다]


교도소에서 26년...
나는 교도관입니다.


26년 전, 나에게 교도소는 그저 희망이 없는 곳.


분노와 원망이 가득한 수용자의 눈빛을 그저 견뎌내야만 하는 곳이었습니다.


그런 내 마음을 움직인 건 한 사람의 무기수


"교도관님 저 공부를 해보고 싶어요."

"출소를 하게 되면 50살이겠지만, 51살의 내 인생은 지금과 달라야 하잖아요?"

"어렵겠...죠?"


"멋진 생각이에요! 내가 도와줄게요."


철창 안에서 철창 밖의 인생을 준비하는 그를 위해 나는 손을 내밀었고,
그는 내 손을 잡았습니다.


그는 고졸 검정고시, 공인중개사시험 등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공부를 시작했고


난 그를 응원하며
책이 필요하다면 책을 사줬고
모르는 게 있다면 내가 스스로 공부를 해서라도 가르쳐 주었습니다.


그 결과는


고졸 검정고시 합격,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 학사고시 합격!


그를 지켜보고 응원하면서
교도소 안에도 분명 희망이 존재한다는 제 믿음도 점점 굳건해졌습니다.


세상 끝의 집이라는 교도소에서
새 삶을 시작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사람


수용자들의 분노와 원망을 희망과 기대로 바꿔줄 수 있는 사람



나는 자랑스런 대한민국 교도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