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자동출입국심사, 이제는 해외에서도 이용하세요!

법무부 블로그 2018. 7. 26. 18:00




자동출입국심사, 무려 1억 명 이용?!

20086월 인천공항에 최초로 자동출입국심사를 도입한 이후, 현재까지 내외국인을 합친 이용자는 무려 1억 명이 넘습니다. 자동출입국심사는 대면 심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릴 필요 없이 지문과 얼굴 인식만으로 출입국심사를 빠르고 간편하게 종료하는 시스템인데요. 일일이 대면심사를 하는 것 보다 빠르고 정확하기 때문에 이용자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랍니다.

 

 

대한민국 인천공항 자동출입국심사대

 

20173월부터는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만 19세 이상 국민은 사전등록절차 없이 곧바로 자동출입국심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국민의 경우 도입 이후 처음으로 50%이상(1,537만 명, 20186월말 기준)이 자동출입국심사대를 이용하였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렇게 편리한 자동출입국심사를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해외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자동출입국심사서비스 상호 이용 제도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른 바, ‘자동출입국 상호 이용제도라는 것인데요. 이 제도는 협약을 통해 상호 간 자동출입국심사대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출입국심사를 받을 수 있는 제도로, 현재 미국, 홍콩, 마카오, 대만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달 20일에는 독일과도 협약을 체결하여, 올해 말부터 우리 국민은 독일에서도 자동출입국심사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해외에서도 이용 가능한 자동출입국심사?!

 

페테르 바이데르비든(Peter Beiderwiden) 독일 내무부 B(연방경찰 담당국) 부국장(왼쪽)과 차규근 한국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오른쪽)‘18.6.20. 독일 베를린 내무부 청사에서 한국-독일 자동출입국 심사대 상호이용 협약을 맺었습니다.

    

 

해외에서 자동출입국심사를 이용하시려면 별도의 사전 등록절차가 필요합니다. 각각의 서비스별로 등록 대상과 등록 절차가 다르게 정해져 있는데요. 먼저 미국(GLOBAL ENTRY)대한민국 복수여권을 소지한 17세 이상으로서 대한민국 자동출입국심사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국민이 등록할 수 있습니다.

 

 

미국 자동출입국심사 (GLOBAL ENTRY)와 직원들 모습

 

미국 자동출입국 상호이용 등록절차는 신청서 작성 ➝ ②범죄수사경력조회 회보서 확인 ➝ ➂한국 심사결과 확인 ➝ ④GE 심사수수료 결제 ➝ ⑤미측 심사결과 확인 ➝ ⑥GE 등록인터뷰 예약 ➝ ⑦GE 등록 인터뷰를 거쳐 등록하게 됩니다.

 

 

 

 

홍콩 자동출입국심사 (e-Channel)

 

홍콩(e-Channel)은 대한민국 여권을 소지한 만 17세 이상의 국민으로서 여권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등록이 가능한데요. 자동출입국 상호이용 등록절차는 대면심사를 거쳐 홍콩 입국 홍콩 등록센터 방문 심사 및 바이오정보 제공을 거쳐 등록하게 됩니다.

 

 

 

마카오 자동출입국심사 (APC)

 

마카오(APC)는 대한민국 여권을 소지한 만 11세 이상의 국민으로서 여권 유효기간이 30일 이상 남아있어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등록절차는 마카오 공항만 등록센터 이용 시에는 마카오 공항만 도착 ➝ ②등록센터 방문 ➝ ➂심사 및 바이오정보 제공을 거쳐 등록하게 되며, 등록 후에는 마카오 입국 시 자동출입국심사서비스(APC)를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민국본부 및 육로심사터미널 등록센터 이용 시에는 대면심사를 거쳐 마카오 입국 ➝ ②등록센터 방문 ➝ ➂심사 및 바이오정보 제공을 거쳐 등록하게 되며, 출국 시부터 자동출입국심사서비스(APC)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만(e-Gate)

    

 

지난 달 27일부터 대만(e-Gate)에서도 자동출입국심사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게 되었는데요. 대한민국 전자여권을 소지하고 키가 최소 140cm 이상인 만 17 이상의 국민으로서 여권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대만 자동출입국 상호이용 등록절차는 대면심사를 거쳐 대만 입국 ➝ ②대만 등록센터 방문 ➝ ➂심사 및 바이오정보 제공을 거쳐 등록하게 됩니다. 최종 승인된 경우 등록일로부터 여권만료일까지 자동출입국심사서비스(e-Gate)를 이용하실 수 있으며, 방문 시 마다 사전에 온라인 입국신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자료사진


세계 여러 곳을 마치 지하철 승차권을 끊어 탑승하듯이 다닐 수 있다는 게 재미있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세계가 더욱 가까워졌다는 뜻이겠지요? 올해 말 부터는 독일에서도 가능하다고 하며, 앞으로 협약을 맺는 나라도 더욱 많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미국이나 홍콩, 마카오 등을 자주 오가는 사업가들 뿐만 아니라 주말이나 휴가철 해외 여행을 목적으로 하는 분들도 충분히 이용할 수 있는 자동출입국심사 상호이용 제도”! 붐비는 해외 공항에서 복잡한 공항도 유유히 빠져나가는 똑똑한 여행객이 되어 보면 좋을 것 같네요!

 

 

 

= 법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