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법무부가 현대차와 손잡은 이유?

법무부 블로그 2011. 5. 26. 08:00

 

지난 23일 오전 법무부 대회의실. 법무부 공무원들 사이에 낯선 기업인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바로 현대자동차그룹 임직원들이었는데요, 그들은 왜 법무부 대회의실을 찾았을까요? 바로 ‘법무부와 현대자동차그룹의 업무협약식(MOU)’ 때문이었습니다.

 

“소외된 계층에 대한 기업의 사회공헌에 좋은 본보기”

 

법무부와 현대자동차그룹이 함께 재소자 및 소년원 학생들의 안정된 사회정착을 지원하고, 선진 법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는데요, 정부와 기업이 함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재소자들에게 재기의 발판을 지원함으로써 준법 풍토 조성사업에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하겠습니다.

 

그 훈훈했던 업무협약식 현장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이귀남 법무부 장관, 정진행 현대자동차그룹 사장 그리고 법무부·현대자동차그룹 관계자들이 대회의실을 가득 메운 가운데, 두 기관 사이의 업무협약식이 차분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이귀남 법무부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세계 5위, 굴지의 자동차 그룹인 현대자동차와 MOU체결을 하게 되어 무척 기쁘다”며, “이번 업무 체결을 통해 소외된 계층에 대한 기업의 사회공헌에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이 장관은 또 "법무부는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따뜻한 법치를 구현하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귀남 법무부 장관

 

현대자동차그룹 정진행 사장도 “법무부와의 업무협약을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한다”고 응수했습니다. 정 사장은 “오늘 이 자리는 소외된 이웃을 배려하는 법무부 정책 의지와 현대자동차 그룹의 경영이념이 폭넓은 이해를 함께 한 자리였다”며, “정부와 기업간 실질적 협력의 모범 사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 정진행 사장

 

정진행 사장은 이어 “재소자들의 직업 능력을 지원하고 이들이 출소 후에 사회에 잘 정착을 할 수 있도록 사회적 기업을 설립, 운영하여 적극 후원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법무부가 제공하는 법문화 콘텐츠 및 법교육을 잘 활용해 회사 안팎으로 법문화 확산에 힘을 기울일 것"이라는 약속도 해주었답니다.

 

이어 협약내용이 발표되었는데요, 두 기관의 상호협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교도소 재소자, 소년원생의 직업능력개발훈련 촉진, 지원

2. 직업능력개발 분야 인적자원 교류 및 교육지원

3. 보호관찰. 갱생보호 대상자를 위한 사회적 기업 설립, 운영 지원

4. 현대자동차그룹 임직원 등을 위한 선진 법문화 콘텐츠 및 교육 지원

5. 기타 상호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업

 

 

 

자, 이제 서명이 남았군요. 이귀남 법무부 장관과 정진행 현대자동차그룹 사장이 업무협약내용이 담긴 양해각서에 서명을 하는 모습입니다.

 

 

 

 

 

 

현대자동차, 실습 차량 40대 무상 지원 & 사회적 기업 ‘허그샵’ 설립

 

이 양해각서의 이행을 위해 현대자동차는 올해부터 직업훈련 실습용 차량 40대도 무상으로 지원하기로 하는 한편, 현대자동차 천안연수원에서 교도소와 소년원 직업훈련교사를 위한 현장 실무능력 향상교육을 실시하는 등 재소자와 소년원생의 내실있는 직업능력개발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보호관찰·갱생보호 대상자를 위한 사회적 기업 '허그샵'을 설립하고, 운영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이로써 새로운 국가비전인 '정의사회' 구현에 정부와 기업이 함께 손을 모으고, 한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를 마련했고 할 수 있는데요,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따뜻한 대한민국이 되는데 든든한 밑거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법무부는 앞으로 재소자들의 사회정착을 위해 기업 뿐 아니라 금융계, 언론계, 학계 등 다양한 사회자원과의 연계를 통해 이들의 성공적인 사회 복귀를 지원하고, 범죄로 인한 사회적 비용 절감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는데요, 앞으로도 훈훈한 소식이 계속 이어지길 기대해 봅니다.

 

 

글. 사진 = 지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