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고시촌 괴담! 월드컵이 열리면 남자는....

법무부 블로그 2011. 4. 8. 15:43

여성 법조인수 계속적으로 증가

남성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지던 곳에 여성들의 진출이 늘어나는 것은 요즘은 그리 놀랄만한 현상이 아닌데요.

법조계에도 여성들의 진출이 두드러지고 있다는 것은 이제 새삼스러운 일도 아닌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우리나라 법조인 중 여성의 비율을 얼마나 될까요.

 

 

 

 

 

 

작년 11월 17일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법조인 총수는 14,616명인데요. 이중 남성이 12,424명, 여성이 2,192명으로 여성의 비율이 15%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여성이 판사와 검사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이 보다 훨씬

높은데요. 판사는 총 2,532명 중 619명이 여성으로 24.4%에 달하고, 검사는 총 1,782명 중 365명이 여성이어서 20.5%에 달하고 있습니다. 반면 변호사는 조금 비율이 낮아 총 10,302명 중 1,208명이 여성으로 11.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성이 변호사 보다 판사나 검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것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무엇보다도 여성이 남성보다 성적이 좋다는 것을 빼놓을 수 없겠죠. 아무래도 여성들은 남성보다 음주나 운동 등을 하지 않고 조용히 여가를 지내는 경우가 많아 성적이 좋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지요.  

 

  '동부지검 이윤선 검사의 집념', 중앙일보 2011. 4. 8.

 http://joongang.joinsmsn.com/article/aid/2011/04/08/4977021.html?cloc=olink|article|default

 

 

 

 

 

 

남자들이여, 월드컵을 멀리 하라!

이와 관련해 오래 전부터 고시촌이 밀집해 있는 신림동에는 재미있는 풍설이 나돌고 있는데요. 바로 월드컵이 있는 해에는 남자들은 합격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무슨 뜻이냐구요. 해 마다 사법시험 2차시험이 6월말경에 치러지는데요. 바로 4년마다 한번 열리는 월드컵 경기 시즌과 겹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보통은 남자들이 스포츠를 더 좋아하기 때문에 일생일대의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도 월드컵이라는 유혹을 뿌리치지 못한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실제로도 그런지 한번 확인해 볼까요. 아래 표는 사법시험 성별 합격자수와 여성비율의 연도별 추이입니다.

 

 

 

 

어떤가요. 통계를 보고 확연히 알 수 있는 것처럼 전체적으로 여성 합격자의 비율이 증가추세에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월드컵이 개최된 2002년, 2006년, 2010년에 여성 합격자의 비율이 다른 해에 비해 월등히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림동 고시촌의 괴담이 단순한 괴담이 아닌 수치로 입증되는 사실이라는 점이 증명이 되는군요. 또한, 단순히 수치 뿐만 아니라 오늘 중앙일보에 보도된 서울동부지검의 이유선 검사처럼 끊길진 계좌추적을 통해 범죄 혐의를 밝혀내는 등 특유의 섬세함으로 실력도 남성들을 압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법학전문대학원 입학생 비율은?

2009년부터는 사법시험과 별도로 법학전문대학원(Law School) 제도가 도입되어 내년 초면 첫 졸업생이 나오게 되는데요. 법학전문대학원은 현재 교육과정을 제대로 수료하는 것을 전제로 입학정원의 75% 가량을 변호사 시험에서 합격시키는 것으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3년 과정만 제대로 이수하면 변호사 시험을 합격하기에는 전혀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법학전문대학원 재학생의 남․녀 비율은 어떨까요.

 

역시 여성합격자의 비율이 40% 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사법시험 여성 합격자 증가 추이와 그 궤를 같이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여자라고 모두 공부를 잘 할까?

사정이 이렇다 보니 요즘에는 남학생들이 남․녀 공학인 중․고등학교를 기피한다고 하는 현상마저 나타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남․녀 공통으로 내신성적을 산정할 경우 상위권은 거의 여학생들이 차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런 현상 때문일까요. 성적이 조금 뒤처지는 여학생에게는 너는 왜 여잔데 공부를 못하니?????’라는 황당한 질문까지 나온다고 합니다.

 

남성 여러분, 힘내셔야 해요!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늘어난다는 것은 여성 스스로도 자아를 실현할 기회가 늘어나고, 국가적으로도 여성인력을 활용할 수 있는 등 많은 이득이 있는데요. 점점 거세지는 여성 파워! 이제는 바람을 넘어 태풍이 되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대한민국 남성 여러분들, 여성들과 건전한 경쟁자로 설 수 있도록 좀더 분발해야겠네요. ^-^

 

 

 

 글 = 법무부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