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변호사를 대신해주는 무료 어플 추천

법무부 블로그 2011. 2. 23. 17:00

 

스마트폰 유저가 벌써 500만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요즘은 그야말로 스마트 시대지요. 이에 맞춰 법무부는 스마트폰 두 번째 어플리케이션 ‘법아! 알려줘’를 2월 8일 출시하였습니다. ‘법아 알려줘’는 아이폰 용과 안드로이드 용을 동시에 무료로 서비스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족과 이혼에 관한 법률부터 자동차 사고 관련 법률까지...... 언제 어디서든 생활 법률이 필요하다면 스마트(smart) 하고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스마트폰을 꺼내시고 따라오세요~!

 

 

 

어플, 어떻게 받아야 하는 거지?

 

 

 

 

 

 

설치법 정말 간단하죠?? (아기도 할 수 있습니다. ㅋ)

 

 

참고로 검색을 하실 때 ‘법무부’라고 하시면 ‘법아! 알려줘’보다 먼저 출시한 ‘법아! 놀자’도 함께 다운 받으실 수 있어요.

 

 

그럼 이제 어플을 낱낱이 파헤쳐 볼까요?

 

 

 

이것 하나면 내 폰에 변호사 있다~!

 

 

 

 

 

지금 보시는 바와 같이 ‘법아 알려줘’는 7가지 법률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분야를 클릭하면 상품을 잘못 구입했을 때, 보험에 잘못 들었을 때, 임금이 밀렸을 때, 부부간의 재산관리 등 사례 위주로 법률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어요. 그래서 더 알기 쉽고 구체적인 법률 내용을 알 수 있답니다. 정말 실생활에 유용할 것 같아요.

 

 

 

자주 묻는 질문은 따로 정리가 되어 있어요~

 

 

‘법아! 알려줘’는 방대한 양의 자료를 카테고리 별로 정리해 두었는데요. 카테고리만 잘 따라가면 손쉽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빨리 정보를 찾고자 할 때는 ‘검색’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검색창에 검색어만 넣으면 관련 법률을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검색창에 ‘청소년’이라고 넣어 볼까요?

 

 

 

 

 

 

 

청소년에 관한 다양한 법률 정보들이 나타납니다.

 

 

 

 

 

그 중 청소년 보호에 대해 알아봤더니 가출 상담 전화번호가 안내되어 있습니다. 전화번호를 누르면 위에서처럼 바로 통화도 할 수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필요한 내용을 메일로도 보낼 수 있고, 즐겨찾기를 해놓을 수도 있습니다. 어려운 법률 용어는 ‘용어도우미’를 클릭해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법아 알려줘 어플리케이션 안에 즐겨찾기하는 모습(좌)과 용어도우미를 활용하는 모습(우)

 

 

 

즐겨찾기에 추가하면 내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다시 볼 수 있고, 용어도우미는 법률에 나오는 생소한 단어를 설명해줍니다.

 

 

 

 

 

금전거래 할 때 꼭 필요한 차용증서 서식도 받아볼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서식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 정도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면 오래도록 스마트폰에서 지워지지 않는 어플이 될 것 같습니다^^

 

 

오래도록 지워지지 않을 것 같은 어플 ^^

 

어렵기만한 법률들을 정말 쉽고 자세히 알려주니깐 법도 재밌어지는데요. 많은 자료와 친절한 설명, 이거 하나면 사법고시도 붙을 거 같습니다. (그건 아닌가요? ㅋㅋ) 딱딱한 법들은 버리고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알짜배기 법률들을 한땀 한땀 모아 만든 어플~! 기능도 다양하고 편리한 이 어플에 제 별점은요~~ 다섯개 ★★★★★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뉴스&이슈를 통해 법무부의 최근 소식과 최근 개정된 법령 그리고 만화로 만나는 법률비타민 등 재밌는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어도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다면 그대로 묻히고 말겠죠? 유용한 어플을 여러 사람들에게 알리고 함께 썼으면 하는 마음에 이 글을 씁니다.

 

법률문제에 직면할 때마다 변호사를 찾을 수도 없고, 어려운 법률서적을 뒤적일 수도 없고...... 복잡한 법률분쟁에 휘말리기 전에 미리 알고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배울 것 많고, 쓸 것도 많은 ‘법아! 알려줘’ 무료 어플! 한번 다운로드 받아 보세요^^

 

 

 

 

글 = 이상진 기자

이미지 = ‘법아! 알려줘’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