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매체 속 법

'첫 경험'을 많이 하라!

법무부 블로그 2010. 3. 12. 17:30

 

여대생들에게 신랑감 후보를 인터뷰해보면

예전엔 경제력, 집안, 학벌..등이었지만

요즘엔 유머가 풍부한 사람이 첫째라고 한다.

그만큼 재밌는 사람이 인기 만점인 세상이다.

재밌다는 건 이야기 ‘꺼리’가 풍부하다는 뜻~

할 이야기가 하나도 없는 사람은 자기도 남도 다 지루할 뿐이다.

그렇다면 이야기꺼리는 어떻게 만들까?

첫 경험을 많이 하면 된다.

나쁜 것 말고는 무엇이든 해보자.

새벽시장에 나가 장사하는 분들의 활기찬 모습을 느껴보기~

응급실에 가서 환자들의 처절함도 직접 들어보기~

고아원에 가서 아이들과 천진난만한 시간도 가져보기~

공원 벤치에 앉아있는 할머니의 말동무도 되어 보기~

길 잃은 아이에게 집도 찾아주기~

절교하고 돌아앉은 친구에게 전화도 먼저 해보기~

혼자 기차를 타고 멀리 떠나보기~

눈 크게 뜨고 찾아보면 이 세상에 첫 경험할 꺼리,

재료는 무궁무진하다.

나는 지하철 표 한 장 달랑 들고 종점에서 종점까지 갔다 오는 첫 경험을 해보자...

하고 집을 나선 경험이 있다.

맨날 들고 다녀야 하는 핸드백 같은 거추장스러운 것들, 생수병, 우산, 지갑....등등

모든 것을 다 내려놓고 그야말로 전철표 한 장이 나의 모든 짐이었다.

홀가분하기가 새처럼 훨훨 날아오를 것만 같은 산뜻한 느낌!

그런데 지하철은 많은 행상들과 전국 각지에서 모인 사람들의 종합전시장이었다.

돌아오는 오후 3시쯤, 대개의 사람들은 눈을 감고 오수를 즐기는데

나는 호기심의 천재답게 눈을 말똥말똥 뜨고

이 사람 저 사람을 쳐다보며 상상의 날개를 마음껏 펼치고 있었다.

그 때 30대쯤 되어 보이는 우람한 청년이 내게로 다가왔다.

그는 내게 명령했다.

누나, 천원만 줘!

나는 그에게 이렇게 말할 수는 없었다.

나는요, 지금 전철표 한 장 달랑 들고 첫 경험중이걸랑요!

겁이 많은 나는 정말 숨이 막힐만큼 무서웠다.

뭔가 살아날 궁리를 해야 했다.

옆쪽을 보니 할머니가 새근새근 주무시고 계셨다.

염치불구하고 나는 할머니를 다짜고짜 흔들어 깨웠다.

할머니, 할머니!

할머니가 실눈을 뜨고 물었다.

왜 그랴?

저 돈 천원만 꿔주셔요!

정말 웃기는 자장이 아니라 웃기는 난자완스였다.

언제 또 할머니를 만난다고 ‘꿔‘ 달라나?

아무튼 상황이 하도 다급하니 벼랑에 닥친 쥐가 고양이를 무는 판국이었다.

할머니는 자기 일이 아니라 태연자약했다.

나 돈 없어!

아, 한없이 부러운 할머니의 저 늘어진 팔자!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있는 법.

나는 그 순간 내 앞에 서있는 깡패의 팔뚝에 그려진 문신을 보았다.

오른쪽 팔뚝엔 一心이라고 새겨있었고

왼쪽 팔뚝엔 ‘착하게 살자’ 라고 새겨있었다.

나는 ‘착하게 살자‘에 모든 희망을 걸었다.

그래, 착하게 살겠다고 맹세한 사람이 설마 나를 죽이기야 하겠어?

심호흡 한번 크게 하고 그에게 배팅했다.

나 집이 일산이라 맨날 3호선 타고 다닌다. 언젠가 또 만날 거 아니냐.

내가 오늘 것까지 합쳐서 따따블 줄테니 오늘은 그냥 가라. 약속한다...

내 생애 최초로 가깝게 만난 깡패 1호.

그는 의외로 유머가 있었다.

누나, 나중에 만나면 오리발 내밀지 마!

뒤돌아가는 그의 넓은 어깨...

아, 나는 남자의 뒷모습이 그토록 멋있다는 것을 그때 처음 알았다!

나는 지금도 그 풍경을 잊지 못한다.

그리고 그 이후로 은근히 그 깡패를 다시 만나 내가 얼마나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인지 증명해주고 싶었다.

그런데 불행히도 아직까지 나는 그를 만나지 못했다.

나의 핸드백 속엔 언제나 빳빳한 천 원짜리 지폐 3-4장이 그를 기다리고 있건만!.....

이런 첫 경험들은 나의 재산목록에 올라가

나를 방긋 쳐다보며 웃고 있는 재밌는 이야기꺼리다.

우리는 날마다 많은 일들을 겪는다. 사람들도 많이 만나고 산다.

그 모든 것 속에서 나만의 특별한 경험을 만든다면

인생이 훨씬 더 재밌을 것이다.

천년 만년 살 것도 아니고 두 번 세 번 기회가 있는 것도 아닌

딱! 한번 뿐의 인생~

이왕이면 즐겁고 신나게, 재밌고 버라이어티하게 살자! 

  

최윤희 <행복디자이너> 프로필

 

⁃ 청와대, 각 기업체, 최고 경영자과정, 공무원, 대학원, 시민, 주부 등을 대상으로 강의활동

⁃ KBS,MBC,SBS 등 TV강의 다수 출연

⁃ 저서: <유쾌한 인생사전> <7번 넘어지면 8번 일어나라> <너의 인생에 태극기를 꽂아라!> 등 22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