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법과 원칙 세우기"

법무부 블로그 2008. 12. 16. 09:34

 

 

법과 원칙을 세우기 위한 김경한 법무부 장관의 광폭 행보가 휴일에도 이어졌다.


김경한 장관은 지난 12월14일 법무부 퇴직 공직자들의 겨울 산행에 합류했다.

법무부 장관이 오비 모임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 만큼 파격으로 다가왔다. 이날 행사는 과장급 이상 전현직 법무부 공무원들의 모임으로 추진됐으나, 이 사실을 알게 된 김 장관이 전격 합류한 것.

 


이제는 세월을 속일 수 없는 연륜이 배어나는 초로의 신사들을 만난 김 장관은 산행 내내 이들로부터 법무부 현안에 대한 의견을 듣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이제는 공직을 떠난 일반인의 입장에서 허심탄회하게 재직시절 느꼈던 업무개선 관련 아이디어와, 법무행정에 대한 국민들의 정서를 전달받았다.


지난 99년에 퇴직한 이진수 전 법무부 감사관은 "더 높이 올라 멀리 내다보라는 장관의 말씀을 항상 가슴에 담고 살아가고 있다"며 "법무부 후배 공직자들을 만나면 언제나 법과 원칙에 따라 심혈을 기울여 책임지고 일하라고 강조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퇴직자들에게 “고령에도 불구하고 건강을 잃지 않고 국민의 한사람으로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것에 감사하다”며 덕담을 건네고, 법무부 업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충언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