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제17회 세계인의 날 기념식 현장에 가다

법무부 블로그 2024. 5. 28. 14:57

 

 

지난 520일 과천시민회관 대극장에서는 17회 세계인의 날기념식이 따뜻한 동행,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슬로건 하에 개최되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세계인의 날이란 무엇일까요?

 

 

세계인의 날이란?

 

 

 

세계인의 날(Together day)은 국내에 체류하고 거주하는 외국인의 수가 점차 증가하면서 재한외국인과 국민이 상호의 문화를 배우고 어울릴 수 있는 소통의 장이 필요해졌습니다. 이에 국민과 재한 외국인이 서로의 문화와 전통을 존중하면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법정 기념일입니다.


또한,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상에 이와 관련된 내용을 규정해놓음으로써 매년 520일을 세계인의 날로 지정하고, 1주 간의 기간을 세계인주간으로 하고 있습니다.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19조(세계인의 날) ① 국민과 재한외국인이 서로의 문화와 전통을 존중하면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매년 5월 20일을 세계인의 날로 하고, 세계인의 날부터 1주간의 기간을 세계인주간으로 한다.

 

 

 

개회 및 기념 축사

 

 

< 출처 :  법무부 ,  보도자료 ,  제 17 회 「 세계인의날 」  기념식 개최 >

 

 

 

기념식은 언어와 문화가 다른 사람들이 한 데 모인 자리를 축하하는 퓨전국악단 비단의 오프닝 공연을 시작으로 막을 올렸는데요? 박성재 법무부 장관과 아일랜드, 필리핀, 카자흐스탄 등 총 20개국의 주한 외교사절을 비롯하여 제1호 특별공로 귀화자인 인요한 박사 등 약600여명의 내·외국인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재한외국인의 사례가 담긴 주제영상을 시청하며 마음이 따뜻해지는 분위기 속에서 행사가 시작되었는데요? 라이언 제라딘 수녀와 중국 국적을 가졌으나 우리나라 경찰로서 활동 중인 이진 경찰관의 사례 등 국적을 불문하고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재한외국인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 인사말씀 하는 박성재 법무부장관> 출처: 법무부보도자료

 

 

 

이어진 기념사에서 박성재 법무부 장관은 법무부는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외국인재의 유입을 질서 있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외국인들이 우리사회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업을 강화해나가고, 국민과 외국인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환경 조성을 위해 사회통합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하면서 이러한 노력을 통해 우리나라가 지속적인 경제발전을 이루고, 국민과 이민자가 함께 성장하는 글로벌 선도국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유공자 포상 수여식

 

재한외국인의 정착지원과 사회통합 분야에서 오랫동안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은 개인 및 단체에게는 표창이 수여되었는데요?

 

 

< 왼쪽부터 라이안 제나딘 수녀 ,  이나니 상담팀장 ,  서울시 성동외국인노동자센터 > 출처 :  법무부 ,  보도자료

 

 

 

개인 분야 대통령 표창에는 한국에서 50여년간 장애인을 위해 봉사·헌신하여 장애인의 어머니이자 선구자라고 불리우는 라이안 제라딘 수녀’, 한국으로 귀화하여 외국인들의 고충을 상담해주고, 다양한 다문화 축제 행사를 기획하는 등 21년 동안 다문화 가정 정착지원 활동을 이어온 김포시외국인주민지원센터 이나니 상담팀장이 수상하였습니다.

 

단체 분야에서는 서울시 최초의 외국인 근로자 지원시설로, 22년 간 외국인들의 인권침해 구제를 지원하며, 무료진료소 운영, 아이돌봄 및 장학금지원사업 등을 실시하여 외국인 정착 지원 및 권익향상에 기여한 서울시 성동외국인노동자센터가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이외에도 국무총리 표창 7, 법무부 장관 표창 7점으로 총17점의 정부 포상이 수여되었습니다. 언어와 문화가 다른 낯선 타국에서 한국 국민들과 외국인들을 위하여 백방으로 뛰어주신 수상자분들게 다시 한 번 축하의 말씀을 보내드립니다.

 

 

 

축하공연 및 폐회

 

< 출처 :  법무부 ,  보도자료 ,  제 17 회 「 세계인의날 」  기념식 개최 >

 

 

오방색을 창의적이고 생동감있게 표현한 생동감그룹의 LED 공연, 다국적 K-POP 걸그룹으로서 세계에 이름을 알린 X:IN의 무대, 맑은 목소리로 아름다운 하모니를 만들어낸 다문화어린이합창단의 공연을 끝으로 행사가 막을 내렸습니다.

 

 

 

< 출처 :  법무부 ,  보도자료 ,  제 17 회 「 세계인의날 」  기념식 개최 >

 

 

이번 세계인의 날 기념식에서는 공식행사인 기념식 외에도 야외 광장에서 부대행사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기념식 참석자들에게 전문작가가 직접 그린 캐리커처를 받을 수 있는 기회와 한국, 중국 등 평소에는 쉽게 접하지 못하는 세계각국의 의상을 체험해보는 행사를 포함하여 소통과 회합을 위한 떡 나눔 행사 등의 다채로운 부스와 체험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언어와 문화는 다르지만 서로를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행복한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개최된 이번 행사를 통해 내·외국인이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사회통합분위기가 형성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문화다양성이 존중되는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화합과 소통의 장이 펼쳐졌으면 합니다.

 

 

 

글 = 제16기 법무부 국민기자단 박민성(대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