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무부가 전합니다/공지사항

2018년 법무부 공공데이터 2종을 추가 개방합니다

법무부 블로그 2018. 12. 10. 11:15



2018년 법무부 공공데이터 2종 추가 개방
- IOM이민정책연구원 이슈브리프, 치료감호대상자 수용현황 개방-


법무부는 ’18년에 △이민정책연구원의 이슈브리프 △치료감호소 수용 현황 등 공공데이터 2종을 추가로 개방하여 현재 총 38종의 공공데이터(별첨1 참고)를 제공하고 있으며 유학생, 사회통합 및 결혼이민자, 사법시험, 법무법인, 변호사시험, 외국인체류, 수용, 난민 등과 관련된 데이터 이용이 많습니다

‘공공데이터’란 공공기관이 업무를 수행하며 생성 또는 수집·취득한 자료로, 국민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공적인 정보를 말합니다.

이번 공개 데이터 2종 중 이민정책연구원 자료에는 △트위터에 나타난 외국인(이민자)에 대한 시선 △난민에 대한 태도 △남북관계의 변화와 출입국(국경) 관리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으며 치료감호소 수용데이터에는 피치료감호자에 대한 △죄명별(살인, 폭력 등) 수용현황 △병명별(정신질환, 약물중독 등) 수용현황 분석자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 및 법무부 홈페이지(www.moj.go.kr) ‘정보공개/개방 > 공공데이터 개방’ 메뉴에 공개되어있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자료를 찾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는 앞으로도 국민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발굴 개방하여 국민이 만족할 수 있는 행정 서비스를 적극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