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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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 스타, 삼성 광고에서만 볼 수 있었던 까닭!

법무부 블로그 2014. 2. 25. 17:00

 

올 겨울을 뜨겁게 달궜던 소치 동계 올림픽이 어제 폐막했습니다.

온 국민이 한마음으로 선수들의 경기를 지켜보며 응원했는데요,

 

 

 

벤쿠버에 이어 소치에서도 금메달을 따며

2연패에 성공한 스피드 스케이팅의 이상화 선수!

정말 축하드립니다.

이렇게 소치올림픽에서 대한민국에 첫 번째 금메달을 안겨준

‘빙속여제’ 이상화 선수는

기아자동차와 2005년부터 무려 8년 이상 후원 계약을 맺어왔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림픽 개막 전,

기아자동차는 이상화 선수를 모델로 하는 광고를 TV에 내보내곤 했는데요.

 

 

           

        (사진 출처 = 뉴시스)  

 

 

▶ 올림픽 개막 전 이상화 선수가 출연한 기아자동차 광고

(사진출처 -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기아자동차 광고 캡쳐)  

 

그런데 올림픽 개막 후, 기아자동차의 광고는 개막 전과 조금 달라진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이상화 선수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 혹시 알아차린 분 있나요?

 

▶ 올림픽 개막 후 이상화 선수의 얼굴이 가려진 기아자동차 광고

(사진출처 - 기아자동차 광고 캡쳐)

 

개막 후 올림픽에 출전한 선수들이 광고에서 사라진 것은 단연 기아자동차뿐만이 아닙니다.

세제광고 속 김연아 선수 또한 보이지 않았는데요.

올림픽에 출전한 선수들이 광고 속에서 사라지다니, 이게 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요?

그건 바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올림픽 마케팅 규제 때문이랍니다.

 

Guidelines for NOCs regarding Rule 40 of the Olympic Charter

“Except as permitted by the IOC Executive Board, no competitor, coach, trainer or official who participates in the Olympic Games may allow his person, name, picture or sports performances to be used for advertising purposes during the Olympic Games”.

... 중략

   

올림픽 마케팅 규제란, 올림픽 참가선수들의 대회기간 내 상업적 활동 참여를 제한하는 국제올림픽위원회(이하 IOC)의 규정이랍니다. IOC의 규정에 따르면, 올림픽의 상업적 이용을 막기 위해 올림픽 출전 선수는 개막 9일 전부터 폐막 후 3일까지는 광고 모델 활동을 할 수 없다고 해요. 따라서 기아자동차는 폐막 후 3일 뒤인 26일까지도 이상화 선수를 모델로 한 광고를 내보낼 수 없습니다.

 

만약 이 규정을 어길 경우, 해당 선수는 국제대회 출전을 제한당하거나

최악의 경우 메달 박탈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꼭 지켜야 하겠지요.

 

 

그런데! 삼성전자는 올림픽 개막 이후에도 올림픽 출전 선수들,

또는 경기 영상으로 구성된 팩션(faction = Fact와 Fiction의 합성어)광고를 TV에 방영했습니다.

왜 그럴 수 있었을까요? 삼성전자가 규정을 어긴 걸까요?

 

 

▶ 삼성전자의 실제 올림픽 영상을 담은 팩션 광고.

(출처 - 삼성전자)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삼성전자가 IOC의 후원사이기 때문인데요.

IOC의 공식 후원사들이나 이미지 스폰서십 계약을 맺은 기업들은

올림픽 기간에도 선수 이미지를 광고에 사용 할 수 있답니다.

 

올림픽 기간에 선수의 이미지를 광고에 사용하면 올림픽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가장 뜨거울 시기에

스포츠만이 줄 수 있는 감동을 기업의 이미지와 매칭시킬 수 있으며,

세계적으로 방송되는 경기 중계에 간접 광고를 함으로써 글로벌 기업으로써의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는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IOC의 후원사들이 올림픽에 투자하는 금액은 연간 200억 ~ 300억 원에 달할 만큼

실로 어마어마하다고 해요. 하지만 경제적인 효과는 더욱 크겠죠?

IOC는 이렇듯 후원사들의 막대한 지원을 받아,

선수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답니다.

후원사들은 세계적인 축제인 올림픽을 후원함으로써 사회에 공헌하고,

IOC는 후원사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올림픽 마케팅 규제를 점점 더 강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올림픽 마케팅 규정은 기업과 올림픽의 관계를 서로 발전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 2018 평창 올림픽 로고. (출처 - IOC 공식 홈페이지)

 

이번 소치 동계 올림픽은 우여곡절이 참 많았는데요,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는 모두가 행복한 축제가 되길 바랍니다.

이번 올림픽에 출전하여 열심히 달려준 국가대표 선수들! 모두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 지난해 12월 26일 태릉선수촌 챔피언하우스에서 촬영한 소치동계올림픽에 출전한 국가대표 선수들의 모습.

(사진출처 = 연합뉴스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