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아빠가 ‘진짜’ 슈퍼맨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법무부 블로그 2014. 2. 23. 09:00

 

여러분은 지구를 위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싸우고 지키고 희생하는 영웅하면

누가 가장 먼저 생각이 나십니까?

배트맨? 스파이더맨? 아이언맨? 슈퍼맨? 등등

누구나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만의 영웅이 있을 것입니다.

 

저는 슈퍼맨이 제일 먼저 생각납니다.

슈퍼맨은 누구보다 인간의 가치를 가장 잘 이해하고, 그것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강철의 사나이이자

우리들을 지키는 영웅입니다. 

 

 

 

그런데 우리 주위에도 슈퍼맨과 같은 영웅이 있습니다. 누굴까요?

바로 우리 가족을 위해, 우리들을 위한 모든 것이라면 만사 제치고 나서는 ‘우리들의 아빠’입니다.

하지만 아빠가 정말 완벽한 ‘진짜’슈퍼맨이 되기 위해서는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우리나라 정부의 절실한 도움이 필요한데요. 그 도움이 과연 무엇일까요?

 

 

▲ 출처 : 뷰티코리아 기사 캡처(2013.12.27.)

 

2013.12.22. KBS에서 방영된‘슈퍼맨이 돌아왔다’라는 한 예능프로그램에서 방송인 이휘재씨가 아이들의 크리스마스 선물을 사주기 위해 자신의 쌍둥이 아들을 데리고 서울 도심가의 한 대형마트에 장을 보러 갔습니다.

설사로 고생하고 있는 쌍둥이 동생 서준이가 기저귀에 대변을 봤음을 알고 이휘재씨는 아이의 기저귀를 빨리 갈아주기 위해 남자 화장실로 갔지만 남자 화장실에는 기저귀 교환대가 없어서 정말 힘겹게 아이의 기저귀를 갈아입혔습니다.

 

아빠는 아이들에게 못하는 것이 없는‘진짜’슈퍼맨이 되고 싶은데, 이러한 문제는 걸림돌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양성 평등을 주장하고 실현하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이러한 문제는 더 이상 생겨서는 안 됩니다.

아빠도 육아를 하는 ‘아빠 육아’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의 앞에서 말한 그 절실한 도움이 필요합니다.

 

 

 

 

▲ 이미지 : 안전행정부 홈페이지 법률정보>입법예고 캡처

 

지난 2010년 5월에는 당시 행정안전부(현 안전행정부)에서 공중 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공고한 바 있는데요. 남자화장실에 영유아용 기저귀 교환대 설치에 관한 내용입니다,

 

§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 제7조의2 (어린이용 대 · 소변기의 설치 등)

① 공중화장실등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설치기준에 따라 어린이용 대 · 소변기 및 세면대를 설치하여야 한다.

② 공중화장실등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남성 및 여성 화장실에 영유아용 기저귀교환대를 설치하여야 한다. [전문개정 2011.5.30]

§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6조의2 (어린이용 대ㆍ소변기의 설치 등)

법 제7조의2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어린이용 대 · 소변기, 어린이용 세면대 및 영유아용 기저귀교환대 설치 등에 관한 기준은 별표와 같다. [전문개정 2010.5.4]

 

 

 

 

하지만 아직까지도 남자 화장실에서 기저귀 교환대를 흔히 볼 수는 없는게 현실인데요.

우리나라처럼 양성평등 사회를 실현하고 있는 스웨덴, 미국 등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남녀의 화장실을 구분하지 않고 모든 화장실에서 기저귀 교환대를 흔히 볼 수 있다고 하니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우리나라도 다른 선진국들처럼 이를 활발하게 실천하고 정부가 조금 더 관심을 가져 도움을 준다면 아이들이 아빠를‘진짜’슈퍼맨이라고 생각하며 웃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