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아동 성범죄! 이 시간을 조심하라

법무부 블로그 2010. 11. 3. 14:00

범죄자의 학력이 가장 높은 유형은?

 

절도, 강도, 상해, 살인, 성폭력, 방화, 간통, 도박, 교통사고, 아동 유괴···. 이상 10개의 범죄 유형 중 범죄자의 학력이 가장 높은 범죄유형은 어느 것일까요? 일반적으로는 그래도 잔머리를 쓰는 범죄가 가장 학력이 높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의외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1위는 바로 ‘교통사고’라고 하는군요!

 

  

 

대검찰청에서 발간한 『2010 범죄분석』이란 통계자료에 의하면 교통사고를 일으킨 사람의 최종 학력은 고등학교 졸업 59.1%, 대학교 졸업 11.6%, 중학교 졸업 7.3% 순으로 나타났는데요. 고졸 이상이 무려 70%를 넘었습니다. 아마도 운전면허를 따기 위해서는 필기시험이라는 장벽을 거쳐야 하므로 상대적으로 고학력자들이 많이 저지르게 되는 범죄유형으로 나타난 것 같습니다.

 

 

 

 

하루 중 범죄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간대는?

 

그렇다면 하루 중 범죄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간대는 언제일까요. 대부분 다 예상하실 것 같은데요. 하루를 새벽(4시~7시), 아침(7시~9시), 오전(9시~12시), 오후(12시~18시), 저녁(18시~20시), 밤(20시~04시)로 나누어 보았을 때 범죄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간대는 역시 밤 시간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폭행과 상해는 전체 범죄의 55%가량이 밤 시간대에 일어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음주가무를 좋아하는 우리 국민들의 특성이 그대로 드러난 것 같습니다. 즉, 밤에 술을 마신 상태에서 흥분하거나 자제력을 잃게 되어 주위 사람들과 시비하다 저지른 범행이 많다는 것이지요.

 

 

 

 

아동 대상 범죄는 오후 시간대를 조심해야

 

그런데 시간대별 범죄 발생률 중 주목할만 한 통계가 있는데요. 바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유괴와 성폭력입니다. 다른 범죄와는 달리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간대가 오후 시간대(12시~18시)라는 것인데요. 아동 유괴는 전체 범죄의 66.7%가, 아동 성폭행은 전체 범죄의 57.9%가 오후 시간대에 발생했습니다.

 

즉, 아이들이 학교에서 돌아오는 시간이나 학교에서 돌아와 밖에서 노는 시간대에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많이 발생했다는 것인데요. 부모님들께서는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특히 오후 시간대를 조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더불어 아동 성폭력은 이웃, 친족, 지인, 친구 등 아는 사람에 의해 발생한 경우가 26.8%나 되고, 특히 친족에 의한 경우도 9.5%나 된다는 점도 유의해서 눈여겨 봐두는 게 좋겠습니다.

 

 

 

 

 

소년들이 주로 하는 범죄는?

 

위 10개 범죄 중 소년범이 특히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범죄가 있는데요. 예상하시는 것처럼 절도죄에서 소년범이 차지하는 비율이 34.4%로 가장 높습니다. 또한, 강도죄에서 소년범이 차지하는 비율도 27.6%에 달하는데요. 다른 범죄들은 대부분 2% 안팎에 머무는 것과 비교해 보면 엄청난 수치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절도나 강도는 유흥비나 가출에 이은 생활비 마련 등이 주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데요. 특히, 소년범들의 경우 학교 동창과 같이 범행을 저지르는 비율이 41.2%나 되고, 동네 친구와 같이 저지르는 비율도 40.4%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에 고향 친구(2.1%)까지 합치면 84.1%가 지인들과 같이 범행을 저지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역시 어릴 적에는 친구 등 주위 환경에 관심을 갖고 제대로 된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부모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범죄예방! 충분히 가능하다

 

어떤가요. 자신의 노력에 따라서는 범죄가 충분히 예방 가능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술에 만취해 길거리를 방황하시거나 술에 취하면 가끔 기억을 잃는 분들은 오늘부터라도 자신을 위해 또 가족과 사회를 위해 술을 좀 줄이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그 대신 아이들의 더 나은 환경을 위해 애정과 관심을 쏟는다면 나의 실수도 줄일 수 있고, 아이들의 미래에도 훨씬 좋은 결과가 올 것으로 굳게 믿습니다.^^ 

 

모든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