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무료 티켓 나눠주며 영화 시사회 하는 곳 조심하세요!

법무부 블로그 2010. 7. 13. 20:00

‘아마존의 눈물’ 보고 정말 눈물 났던 사연

 

혹시 ‘아마존의 눈물- 극장판’ 보셨나요? TV 다큐멘터리로 정말 감명 깊게 봤는데, 극장판으로도 나온다고 해서 기대를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보고 싶은 영화라고 다 볼 수 있는 게 아니잖아요. 이러저러 하다 보니 어느새 극장에서도 내리게 되고, 그냥 TV에서 본 걸로 만족해야 하나 보다...... 하고 있을 때! 제 눈을 번쩍 뜨이게 하는 것이 있었습니다.

 

 

 

아마존의 눈물을 무료로 보여준다는 것이었지요. 이 표는 회사 근처 한 음식점에서 발견하게 되었는데, 너무 반가운 마음에 덥석 표를 들고 왔습니다. 그런데 뭔가 이상하잖아요? 아무 이유 없이 그냥 영화를 공짜로 보여준다는 게 이상해서 ‘문의’라고 되어 있는 번호로 전화를 걸어봤습니다. (문의 전화번호가 휴대폰 번호인 것도 조금 수상했습니다.)

 

“무료 시사회 있다고 해서 전화드렸는데 뭐 준비해 가야 할 것은 없나요?”

“없습니다. 그냥 티켓 들고 오시면 되요. 대신 선착순 입장이니까 빨리 오세요”

 

빨리 오라는 말에 착실하게도 1시간이나 먼저 갔습니다.(-_-;;) 가서 저녁도 먹고, 같이 간 동료랑 얘기도 많이 하고...... (동료도 이 영화 보고 싶다고 해서 같이 갔습니다) 그런데 그때, “여기 좀 이상하지 않니? 이게 무슨 뜻일까?” 동료가 티켓의 뒷면을 짚으며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본 권은 관혼상제 예법 홍보의 일환으로 발행되었습니다.’

 

과연 이게 무슨 말일까요? ‘아마존의 눈물과 관혼상제 예법이 무슨 관계지?’ 하며 마냥 궁금해 했습니다. 그리고 줄을 서서 극장에 들어갔는데, 오! 마이! 갓~~!!!

 

그 관혼상제 예법이란 ‘상조회사’ 광고를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말씀을 기가 막히게 잘 하시는 남자분이 나오셔서 ‘상조회사에 왜 가입해야 하나, 여러 상조회사 중에 우리 상조회사가 왜 좋은가’에 대해 열변을 토하고 계셨습니다. 9시뉴스에 나왔던 관련 영상도 스크린에 보여주고, 지금 상조회사 가입한 사람들은 손 들어보라면서 분위기도 조장 했습니다. (실제 가입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고 있으니 여러분들도 가입하라는 얘기였습니다.)

 

뭐 여기까지는 좋았습니다. ‘세상에 공짜가 어딨어!’ 그냥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기로 하고 눈을 감았습니다. 그런데 그 사람 참......! 말이 많더군요.

 

“이제 막 필름 걸었습니다.” , “10분만 얘기하고 영화 틀어 드릴게요”

 

이러면서 무려 1시간 20분을 얘기하는 겁니다. 듣고 싶지 않은 이야기를 들어야하는 고통이 얼마나 큰지 그 때 처음 알았습니다. 마지막에 이 분들이 잊지 않고 나눠준 것은 상조회사 가입 동의서. 물론 강요는 없었습니다. (이거 강요하면 불법입니다. 바로 신고할 수 있어요.) 대신 총 회비 340만원을 280만원으로 깎아(?)준다며 무지무지 좋은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그 시간까지 인내하고 인내해서 드디어 영화를 봤는데, 좋은 영화 이미지를 앞에서 너무 망친 것 같아 아쉬운 생각이 들더군요.

 

 

이 상조회사 지금 불법 영업하는 거 아닌가요?

 

이렇게 공짜 영화 보여준다고 소비자를 현혹시켜서 맘대로 광고하고, 가입서 돌리는 행동이 혹시 불법은 아닌가 궁금했습니다. 춤과 노래 등 볼거리와 경품으로 시골 노인들 불러 모아 놓고 약을 파는 약장수들의 수법도 이와 비슷하니, 당연히 불법일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약장수들이 구속된 것은 제품을 팔면서 ‘사기’를 쳤기 때문입니다. ‘이 약이 만병통치약이다’, 만원짜리 제품을 팔면서 ‘이게 100만원짜리 물건인데 특별히 오늘은 50만원에 드리겠다’ 등의 말로 ‘진실과 다르게’ 얘기를 했기 때문에 사기죄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또 ‘물건 팔아줄 때까지 집에 안 보내주겠다’ ‘가입 안 하는 사람들 다 할 때까지 영화 안 보여주겠다’ 등으로 강요를 하면 이 역시 법에 저촉됩니다.

 

 

상조회사 꼭 들어야 하나요?

 

그 날 상조회사 광고하던 남자분이 상조회사는 꼭 가입해야 하는 거라고 강조하셨습니다. 정말 그럴까요? 다행히도 저희 법무부 블로그에 이미 그 질문에 관한 좋은 답변의 글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상조회사가 왜 뜨는 건지’, ‘어떤 상조회사가 좋은 건지’, ‘어떤 노하우로 상조회사를 골라야 하는지’ 등을 알려준 글이 있으니 이 글도 한번 읽어보세요. ^^

 

상조가입, 탤런트 보고 선택하지 말고 이렇게 선택하세요! (보러가기 ↓)

http://blog.daum.net/mojjustice/8703992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