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사이버 범죄, 이렇게 대처하세요!!

법무부 블로그 2009. 5. 4. 16:41

 

 

 

 

   

 

 

유명 연예인 휴대폰 복제 사건으로 휴대폰 단속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내 휴대폰의 복제 여부를 알아보는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요?

 

(1) 통화중에 휴대폰이 자꾸 끊긴다. 

(2) 통화중 잡음이 더 생긴다.

(3) 문자 메시지를 잘 받지 못한다.

유명 연예인도 아닌데 누가 내 휴대폰을 복제하겠냐는 안일한 생각을 하기 보다는 하나하나 체크해 보고, 의심이 든다면 바로 신고를 하는 게 좋습니다.

이동통신사의 고객지원센터 (휴대폰으로 지역번호 없이 114)에 연락하여 복제 여부를 확인하고, 만약 복제 되었다면 휴대폰불법복제신고센터(www.mobilecopy.or.kr) 즉시 신고해야 합니다.

 

 

  

 

“사이버 범죄를 예방해야 한다.”

“주민등록번호를 잘 관리해야한다...”

사이버범죄에 대한 인식이 커지면서 귀가 따갑게 듣는 말입니다.

하지만 정작 내 주민등록 번호가 어디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 길이 없지요.

회원 가입을 한 홈페이지를 모두 기억하지도 못할뿐더러,이벤트와 경품 행사 참여를 위해 가입한 곳도 수십 군데인데...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경우를 위해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정보보호진흥원(www.kisa.or.kr) 에서는 매년 개인정보 클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캠페인 기간에 참여하여 인터넷에서 실명확인 등에 사용된 자신의 주민번호 이용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매년 캠페인 기간이 되면 각종 포털 사이트에서 홍보 배너 등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노출 피해를 위해 가급적 안전성이 높은 I-PIN(아이핀)으로 회원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법무부에서 발간한 『아뿔사! 알면서도 속는 사이버 범죄』  

 

법무부는 최근 사이버 세상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범죄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는 ‘아뿔사! 알면서도 속는 사이버 범죄’ 소책자를 발간했습니다.

이 책자는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생활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생활 속 사이버 사례’를 들어 ‘이럴 땐 이렇게’ 하라고 친절히 설명하는 방식으로 서술하여 흥미를 더하고 있습니다.

이 소책자는 시,군,구청 및 읍,면,동사무소 등 지방자치단체 민원실과 전국 농협, 우체국에 보급하여 국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우리 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인터넷을 보다 안전하고 즐겁게 사용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① 인터넷 거래는 가급적 신용카드를 이용하며, 현금 거래를 유도하는 사람은 의심해본다.

② ‘특가 할인상품’등 광고 이메일을 조심한다.

③ 채팅이나 게시판 등에서 쉽게 돈 버는 법 등을 제안하는 사람은 일단 의심해 본다.

④ 신뢰할만한 쇼핑몰을 이용하고, 기타 쇼핑몰의 경우 홈페이지에서 다음을 자세히 살핀다.

    - 상품정보, 보증기간, 배송기간, 반품 조건 등 거래조건 확인

    - 회사신뢰도, 매출실적 등 회사에 대한 정보 확인

    - 홈페이지에 약도, 주소, 연락처가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

    - 고객게시판 유무, 배송지연이나 항의 글이 있는지 확인

대형 오픈마켓이라고 하더라도 개별 입주자는 신뢰할 수 없으므로 상대방에 대해 주의한다.

⑥ 급한 이유가 있다며 싼 가격을 제시하여 직거래를 제안하는 사람은 주의한다.

⑦ 부득이하게 직거래를 하는 경우, 직접 만나서 물품을 받는 것이 좋다.

⑧ 해당 쇼핑몰이나 판매자를 대상으로 하는 피해자 모임이나 카페가 있는지 확인한다.

[출처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