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매너있는 운전자라면 필수! 착한운전 마일리지 받는 방법

법무부 블로그 2017. 7. 12. 11:00


기사님, 신호를 정말 잘 지키시네요.”

저는 착한 운전 서약서를 쓴 착한 운전자거든요~.”

착한 운전 서약서요?”

 

며칠 전 엄마와 학교 앞에서 택시를 탔다. 평소에도 복잡하고 막히는 길이라 평소에 택시를 타면 이리저리 차선을 바꿔 금세 멀미가 날 정도였다. 그런데 그날 택시는 정말 달랐다. 속도는 물론이고 교통신호를 철저히 지켰다. 또 차선 변경도 하지 않았다. 우리가 정말 편하게 왔습니다. 고맙습니다!”라고 인사를 하니까 기사님은 착한 운전 서약자니까요.”라고 인사를 하셨다.

 

    


 

착한 운전 서약자’? 나는 인터넷으로 착한 운전을 검색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201381일부터 경찰청에서 시행하고 있는 제도다. 1년간 무위반· 무사고 준수 서약 내용을 지키면 10점씩 마일리지를 부과한다. 그래서 만약 운전자가 면허 벌점 40점 이상을 받아 면허정지처분을 받게 되면 누적 마일리지만큼 면허벌점, 정지일수(1점에 1)를 덜어주는 것이다.

 

이 제도는 운전면허를 보유한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다. 실천 서약서를 경찰서에 접수한 날부터 1년이다. ‘무위반은 서약 기간에 도로교통법에 따른 운전면허의 취소·정지처분이나, 과태료 처분을 받지 않을 때를 말한다. ‘무사고는 서약기간 중 사람을 사망 또는 상해에 이르게 하는 교통사고를 일으키지 않는 것이다. 서약 실천 기간에 교통사고를 유발하거나 교통 법규를 위반하면 그 다음날부터 다시 서약을 할 수 있다.

 

서약 횟수에는 제한이 없으며, 해마다 무위반·무사고 서약을 하고 그것을 지키면 마일리지가 10점씩 계속 쌓인다. 또한 착한 운전 마일리지는 면허 정지 처분을 받아 면허 벌점을 빼지 않는 한 계속 유지된다. 서약서를 제출한 운전자는 1년이 경과하기 전 다시 서약서를 제출할 수는 없으나, 서약 내용을 지키지 못한 운전자는 다시 서약서를 내야 한다.

 

그런데 착한운전 마일리지를 쌓으려면 어떻게 할까? 직접 파출소나 경찰서를 가면 된다. 가족이 대신 서약서를 제출할 수도 있다. 경찰청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 가입도 가능하다. 절차도 간단하고 쉽다. 이렇게 좋은 제도를 아빠는 알고 계실까?

 

아빠, 착한운전 마일리지를 아세요?”

 

하지만 아빠는 물론 주변의 어른들이 처음 듣는 것이라고 하신다. 아빠와 엄마는 내 말을 듣더니 인터넷으로 착한운전 마일리지에 가입하셨다.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우리 학교의 칭찬 스티커와 비슷하다. 평소 학교가 정해놓은 규칙을 잘 지키면 칭찬 스티커를 받는다. 칭찬 스티커는 꼭 필요할 때 벌점과 바꿀 수 있다. 그런데 칭찬스티커는 벌점으로 바꿀 수 있어서만 좋은 것은 아니다. 칭찬 스티커를 통해 평소에도 규칙을 잘 지키려고 노력하고,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며 뒤돌아볼 수 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도 서약서를 쓰고 착한 운전자로 등록하면 자신도 모르게 운전 법규를 잘 지키고 노력하게 만드는 약이라고 생각한다. 마음속에 내가 착한 운전자라고 생각하면 저절로 운전도 잘 할 수 있다니!!! 먹지 않아도 잘 할 수 있게 만드는 약인 것이다.

 

무조건 벌을 내리기보다 마일리지를 도입하는 효과가 있다면 많은 곳에 도입하면 좋겠다. 그래서 스스로 규칙을 지키려고 서약하는 즐거운 행사도 많이 나왔으면 싶다. 페이스북에도 이런 것을 공유해도 좋을 것 같다.

 

그런데 아쉬운 점도 있다. 많은 분들에게 착한운전 마일리지제도를 아시느냐고 했더니 대부분 잘 몰랐다. 좋은 제도를 더 많이 알리는 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착한 운전마일리지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서약서를 냈다면 그 택시기사님처럼 교통사고도 많이 줄었을 것이니까 말이다. 마일리지도 활용하고 홍보도 하고...법과 제도를 더 돋보이게 하는 아이디어가 쌓여야 할 것 같다.

 

오늘 아침에 나는 아빠에게 물었다.

 

아빠, 오늘도 착한 운전 할 거죠?”

하하. 그럼 서약했는데!”


착한운전 서약 하는 방법은?!


 이파인 교통범칙금 인터넷 납부 교통조사예약시스템 www.efine.go.kr -> 운전면허 조사예약 -> 착한운전마일리지 신청


(단,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 9기 법무부 블로그기자 최인화(초등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