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어린이법탐험캠프로 함께 떠나요!

법무부 블로그 2016. 8. 31. 11:30



따스한 햇살이 내리쬐는 8월 말, 대전 솔로몬 로파크에서는 12기 어린이 헌법탐험 캠프가 열렸습니다(8.22~8.24). 어린이 법탐험 캠프는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23일 동안 진행되는 법교육 프로그램인데요. 평소 법은 딱딱하고 어렵다고 생각하던 어린이들이 캠프를 통해 그런 생각에서 벗어나 재미있는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번 법탐험 캠프에는 저도 참여하게 되었는데요. 이번 캠프를 통해 친구들과 함께 법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몸소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저와 함께 어린이 법탐험 캠프로 떠나볼까요?

 


두근대는 가슴을 안고, 어린이 헌법탐험 캠프로 향합니다.

 

첫째날, 배려하는 친구들 반가워요!

이번 캠프를 통해 처음 만난 친구들과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어색하게 이야기를 주고받는 친구들도 있었고, 원래 알던 친구처럼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하는 친구들도 있었어요. 소장님이 개회사를 한 후, 진행팀장님의 규칙 설명해 주었어요. 아무래도 단체 생활을 해야하는 만큼, 이 곳에서 규칙을 지키는 게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았어요.

 

모둠원들과 함께 모둠규칙 만들기!

 

입교식 후, 먼저 배려하는 친구들 반가워요라는 특강을 들었어요. 배려의 의미와 중요성, 실제 배려를 한 사례에 대해 생각해 보고, 조원들과 모둠 규칙을 담은 포스터도 함께 만들었답니다. 포스터에는 모둠이름, 모둠원들의 이름, 마스코트, 하지 말아야 할 행동들을 적었는데요. 이렇게 포스터를 만들면서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친해지게 되니 더 좋았어요.

 

이어서 어린이 안전교육도 받고, ‘타임머신을 타고 떠나는 헌법여행이라는 강의도 들었는데요. 선생님께서 법의 기초부터 세부적인 이야기를 차근차근 재미있게 설명해 주셨기 때문에 귀에 쏙쏙 들어왔답니다.

 

 

헌법과 함께 미션 클리어활동 중 볼링과 낮말 맞추기 게임하는 모습

 

특히, ‘헌법과 함께 미션 클리어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았는데, 이것은 스피드 퀴즈, 헌법 다트, 볼링, 윷놀이, 낱말 맞추기 총 미션 4개를 통과해서 점수를 얻는 것이었어요. 활동 점수와 결과가 좋고 높을수록 모둠 점수가 올라가고, 이 활동을 통해 모은 모둠점수가 높으면 나중에 상도 받을 수 있는 활동이었죠. 캠프에 참가한 아이들 모두 승부욕에 불탔고, 저도 진짜 열심히 활동했답니다. 법이 그저 딱딱한 법률이 아니라 우리를 보호하고 있다는 것을 몸소 깨달을 수 있었던 체험이습니다.

 

둘째날, 법은 우리생활에 꼭 필요해요!

큰 기대감 속에 둘째 날 아침을 맞이했습니다. 첫 시간은 학교 폭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어요. 동영상과 실제 사례를 보며 강의를 들었는데, 동영상의 피해 학생들과 가해 학생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학교 폭력으로 인한 피해 학생들의 고통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해 볼 수 있었어요.

 

 

법체험관에서 선생님의 설명에 빠져 든 친구들의 모습

 

솔로몬 로파크 안에 있는 법체험관도 가보았습니다. 법체험관은 말 그대로 법과 관련된 모든 것을 체험 할 수 있는 곳이었어요. 체험한 것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거짓말 탐지기였는데요. 거짓말 탐지기는 정확하게 맞출 확률이 98%지만, 2%의 틀릴 가능성을 배제 할 수 없어 실제 수사에서는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잘 사용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도전 골든벨! 나는 헌법 퀴즈왕

 

모의법정에서는 검사와 변호사가 사건에 대해 증거와 법률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는 역할극도 해보았는데 모두들 진짜 검사와 변호사가 된 것처럼 너무 진지했어요. 도전 골든벨! 나는 헌법 퀴즈왕 시간에는 재있는 퀴즈를 풀면서 모두들 즐거운 시간을 보냈는데, 시간이 어떻게 갔는지 모를 정도였답니다.

 

셋째날, 법의 소중함을 이야기해요!

마지막 날의 첫 강의는 헌법으로 행복해지는 세상이라는 강의였어요. 원숭이 마을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보면서 헌법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 법을 지키는 것이 왜 중요한지 깨닫게 되는 정말 뜻깊은 강의였답니다. 마지막으로 법조인과의 만남시간에는 이정희 변호사님께서 친구들의 질문에 답변도 해주셔서 법조인에 대한 궁금증을 많이 풀 수 있었답니다.

 

 

12기 어린이 법탐험 캠프 참가자들

 

처음에는 23일 동안 캠프가 진행된다고 해서, 그 동안 어떤 걸 보고 배울지 무척 궁금했는데요. 막상 이 곳에서 3일을 지내다 보니, 캠프기간이 너무 짧게 느껴졌어요. 이번 캠프를 통해 법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고, 다양한 체험을 통해 법이 친근하다는 걸 느끼게 된 듯 합니다. 그리고 전국 각지에 사는 친구들을 사귀었는데요. 학교에서는 자세하게 배울 수 없는 것들을 보다 집중해서 배운 것 같아서 정말 뿌듯하고 즐거운 경험이었어요. 캠프에 함께 해주신 모든 선생님들도 참 친절하고 좋았어요.

 

대전 솔로몬 로파크에서 진행하는 어린이 법탐험 캠프는 미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해야 참여할 수 있어요. 1~2회 진행하고, 캠프 접수는 캠프 시작 3~4주 전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신청 일정을 공지하니까, 틈틈이 대전 솔로몬로파크 홈페이지로 들어가 확인하면 됩니다. 다른 친구들도 솔로몬 로파크 어린이 헌법탐험 캠프에 많이 참여해서 좋은 경험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어린이 법탐험 캠프 알아보기 (클릭)


= 8기 법무부 블로그기자 이태희(초등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