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2015 공직박람회, 법무부 부스 방문기

법무부 블로그 2015. 10. 1. 09:00

 

 

 

 

2015 공직박람회, 법무부 부스를 방문하다!

인사혁신처가 주최하는 2015 공직박람회가 923일부터 24일까지 이틀간 진행되었습니다. 공직박람회는 공직 채용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2011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는 행사로서 정부중앙부처, 헌법기관, 광역자치단체, 공기업 등 총 70개의 기관이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입니다.

 

공직소개 및 채용안내, 1:1 멘토링, 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보여주고 있기에 학생들부터 어르신들까지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고 있는데요, 법무부 또한 2011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공직박람회에 참여하여 여러 가지 정보를 알려주고 재밌는 이벤트도 진행하였답니다.

 

 

2015 공직박람회 법무부 부스

 

이번 2015 공직박람회 속 법무부 부스를 방문하였을 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것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먼저 법무부와 관련된 여러 정보를 속속들이 파악 할 수 있는 팜플렛! 법무부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법무부 블로그 기사에서도 다루었던 공익신탁제도 (http://mojjustice.blog.me/220432578959), 위치추적전자감독제도(http://mojjustice.blog.me/150117777521), 출입국·외국인정책(http://mojjustice.blog.me/220439765301) 등 일반 국민들이 궁금해 할만한 법무부의 주요 정책들에 대한 설명도 이 안에 모두 담겨있었습니다.

 

 

법무정책과 관련한 각종 팜플렛 자료

 

또한 부스 내부에 보호직, 교정직, 출입국관리직 직원들이 각 테이블별로 배치되어있어 박람회에 참여한 사람들이 각 공직에 관련된 정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보호직에서 위치추적 전자감독제도와 관련하여 전시한 전자발찌세트는 실제로 전자발찌를 볼 기회가 없던 일반 국민들이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더욱 흥미를 끌었습니다.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에서 준비 한 전자발찌 세트

 

일반 사람들이 평소에 접하지 못하는 전자발찌를 만져볼 기회를 주고, 전자발찌에 대한 효과성 및 장치별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설명해드리고 있습니다.(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 특정범죄자관리과, 김형식 책임관)”

 

한편 법무부 부스를 방문하게 되면 각 직책별 직원들이 직접 경험하고 느낀 것을 토대로 솔직하고 유용한 법무부 공직관련 여러 이야기를 들을 기회도 있습니다.

 

보호직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법무부 내에서 보호직이 하는 역할들을 설명해주고 있답니다. 보호직에 들어오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를 단순히 직업으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돕는 직업이라는 마음가짐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말을 해주고 싶어요.(안양소년원, 서설 주무교관)”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출입국 관리국이지만 우리가 행하는 구체적인 업무내용을 말씀 드리고 자기만족, 열린 마음, 개방적 사고, 타민족에 대한 배려와 이해심 등 법무부·출입국 외국인 정책본부에서 특별히 더 필요한 자질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가르쳐드리고자 합니다.(출입국기획과, 박송대 인사계장)”

 

 

법무부 출입국 외국인정책본부 대표단

 

올해도 성황리에 진행된 2015 공직박람회, 우리가 접하지 못하였던 여러 정부기관 및 공직에 대한 정보부터 평소 공직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특별하게 얻을 수 있는 채용정보까지, 아마 많은 사람들에게 뜻 깊은 시간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법무부 또한 이번 공직박람회를 통해 사람들에게 법무부 정책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가르쳐 드리고 평소에 줄 수 없었던 유용한 정보 및 경험을 전달하며 의미 있는 역할을 수행하였기에 이번 박람회가 더욱 빛났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2015 공직박람회를 계기로 앞으로도 믿음의 법치, 그리고 국민과 함께하는 친숙하고 가까운 법무부의 모습을 보여주기를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취재 = 7기 법무부 블로그기자 김지호(대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