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외국인을 위한 전자정부, 하이코리아!

법무부 블로그 2014. 11. 11. 17:00

 

 

 

 

대한민국을 찾은

외국인 A씨, “체류기간이 만료되어 가는데 어떻게 하면 연장을 받을 수 있나요?”

외국인 B씨, “외국인 등록증이 아직 유효한지 확인을 해보고 싶은데 어디에 하면 되죠?”,

외국인 C씨, “시간이 부족하여 출국 준비가 아직 안되었어요! 출국 기간연장 허가를 받고 싶은데 쉽고 빠른 방법 어디 없을까요?”

     

대한민국을 찾는 외국인들, A,B,C씨처럼, 또 보다 많은 분들이 다양한 상황 속에서 여러 가지 질문이 생기실 것 같습니다. 이러한 질문들을 ‘한 곳에서’,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해결하실 수 있는데요!

그곳이 바로 외국인을 위한 전자정부(Government for Foreigner)! “하이코리아”입니다.

    

 

위 사진은 하이코리아 홈페이지입니다.

다양한 내용을 한가득 담고 있기에 조금 복잡해 보일 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천천히 하나씩 살펴보면 정말 유용하고, 외국인 근로자, 외국인 투자자, 외국인을 고용하는 국내 고용주 등

꼭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는데요! 그럼 ‘외국인을 위한 전자정부, 하이코리아!’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하이코리아는 외국인이 국내 체류 중 알아야 할 입출국, 사증, 체류자격 관련 안내와 같이

한국 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사증(visa)’이란 “외국인의 입국 허가 신청에 대한 영사의 추천행위”를 의미하는 것으로써 입국 허가와는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외국인이 대한민국의 사증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입국 심사관은 그 외국인의 입국을 거부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런 사증은 1회에 한정하여 입국할 수 있는 “단기사증”과 사증이 유효한 기간 내에 횟수에 관계없이 입국할 수 있는 “복수사증”이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 근로자와 외국인을 고용하는 고용주가 알아야 할 사항들에 대한 안내도 돕고 있는데요.

이곳에선, 각종 보험 가입 및 혜택과 더불어 취업 절차, 외국인 채용 시 유의사항등과 같이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을 고용하는 국내의 고용주에게도 큰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을 위한 투자정보, 투자 상담과 관련한 정보들도 담고 있어요.

그럼 하이코리아는 정보만 제공하는 사이트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위에 명시한 정보제공 말고도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전자로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민원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법무부의 민원, 고용노동부 민원 모두를 각 해당 기관에 찾아가지 않더라도

이곳 “하이코리아”에서 직접 해결이 가능하답니다.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국내 고용주는 법령에서 정하는 신고사유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그 사실을 안 날부터 15일 이내에 신고를 하여야 하는데요! 별도로 고용노동부, 법무부를 방문할 필요 없이,

하이코리아에서 통합고용변동신고일원화, 취업개시 및 근로개시신고 일원화 통하여 편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출입국 관리사무소에 상담이나 체류에 관한 문제로 방문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하이코리아에서 직접 방문 예약을 하셔서, 방문 시간도 절약하고 조금 더 빠른 해결을 하실 수 있습니다.

방문 예약 배너를 누르시면 바로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방문예약을 누르시고, 절차에 따라 예약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에 머무는 기간이 90일 이하인 단기체류자의 체류기간 연장이나,

국내 머무는 기간이 90일 이상으로 외국인등록증을 소유하고 있는 분들의 장기체류자의 체류기간 연장도

하이코리아에서 쉽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 미처 출국준비를 마치지 못한 분들은 출국을 위한 기간 연장 허가신청도 하실 수 있고,

외국인 유학생들이 시간제 취업을 할 때, 허가를 받고, 신고를 해야 할 때, 외국인의 체류지 변경 신고,

등록사항 변경신고 등과 같은 민원 또한 하이코리아에서 간편하게 하실 수 있답니다.

 

이렇게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하이코리아!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바로 (www.hikorea.go.kr)에 접속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특히 한국 생활에서 꼭 알아야할 정보는 24시간 이용하실 수 있고,

그 밖에 민원 서비스는 평일 아침 7시부터 밤 10시까지 이용하실 수 있답니다.

또한 체류기간 연장을 전자민원으로 신청할 경우 출입국관리사무소에 방문하여 신청하는 것 보다

수수료가 10% 저렴하고, 대기시간 없이 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2006년 8월에 시작된 하이코리아. 외국인은 국내 체류를 위해서 알아야 할 정보도 많고,

또 처리해야할 민원들이 참 많습니다. 또한 낯선 한국 땅에서 적응하기란 쉽지 않은 일인데요.

그러한 점을 온라인에서 쉽게 해결할 수 있고, 정보도 제공받을 수 있는 곳이 바로 하이코리아입니다.

하이코리아 사용 시 불편한 사항이 있으면 1345 외국인종합안내센터로 전화를 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년에 50만 건에 달하는 민원을 처리하고 있는 ‘하이코리아’이지만,

아직 많은 분들에게 알려지지 못한 점이 참 아쉽습니다!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들이 머지않아 “한국은 하이코리아라는 홈페이지가 있는데,

거기에 좋은 정보도 많고 민원도 쉽게 처리할 수 있어!

참 유용하고 편리하더라고. 한 번 더 가고 싶은 나라야.”라는 말이 세계 곳곳에서 들릴 수 있기를 소망하며,  

하이코리아를 통해서 많은 분들이 유용한 정보도 얻어 가시고,

집에서 클릭! 으로 복잡하고 어려웠던 민원을 손쉽게 해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