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솔로몬로파크에서 열린 헌법체험 한마당!

법무부 블로그 2013. 7. 17. 14:00

제헌 65주년 '헌법체험 한마당!!!'

 

 

 

 

 

솔로몬로파크 홈페이지

여러분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알고 계시죠?

7월 17일은 대한민국 헌법의 공포를 기념하는 국경일, 바로 제헌절이랍니다.

사실 헌법의 공포를 기념하는 날이라고 하면 왠지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오면서 어지럽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

하지만 헌법은 한 나라의 최고 상위법이자

국가의 통치 체제에 관련된 기본적 원칙과 국민의 기본적 권리, 의무를 규정해 놓은 가장 중요한 법이랍니다.

이 때문에 한 국가가 탄생하면 가장 먼저 헌법을 만드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7월 17일은 지끈지끈 머리 아픈 날이 아닌 대한민국 헌법이 탄생한 기쁜 날이겠지요?

제헌절을 맞이하여 전국에서 여러 행사가 열린다고 하는데요, 그 중 솔로몬로파크에서 열린 헌법체험 한마당에 다녀왔습니다.

 

그 전에 잠깐!

 

요즘 뜨는 봄나들이 명소 “솔로몬로파크

http://blog.daum.net/mojjustice/8706250  

 

 

지난 기사에서 ‘요즘 뜨는 봄나들이 명소’로 소개해드렸던 솔로몬로파크에서

제 65회 제헌절 날 기념으로 헌법체험 한마당이 펼쳐졌답니다.

솔로몬로파크에서는 5번째를 맞는 제헌행사인데요, 올해에도 정말 많은 방문객이 찾아오셨어요.

 

 

 

 

저도 솔로몬로파크에서 즐거운 제헌행사를 보냈는데요, 올해에는 정말 다채롭고 다양한 행사가 준비되어 있었어요.

법 체험관과 법 연수관 두 건물에서 어떤 체험 행사가 있었는지 지금부터 함께 볼까요?

 

하나. 누가 누가 잘 만드나 법 체험관!

법 체험관에서는 주로 만들기 위주의 체험이 준비되어 있었어요.

 

 

 

①(탁본)

위 사진은 헌법탁본 체험행사입니다. 미리 준비되어 있는 네모난 판위에 종이를 올리고 롤러를 굴리면 헌법조문이 종이에 새겨지는 것인데요, 헌법조문과 법원, 국회, 경찰서, 무궁화 등 법에 관련된 기관이나 사물에 대한 판들이 많이 있었어요. 롤러를 판위에 굴리는 느낌이 재미있어서 그런지  즐거워하는 어린 친구들이 참 많았어요. ^^

 

 

 

②(법사랑 고리 만들기)

법사랑 고리 만들기 체험은 인기가 많았던 체험코너 가운데 한 곳입니다. 우선 선생님들이 주시는 필름지에 자신이 좋아하는 그림을 그리거나 휴대폰 번호를 새겨 넣습니다. 헌법체험 행사답게 정의의 여신이 들고 있는 저울을 그려 넣거나, 솔로몬 로파크의 마스코트인 해돌이와 해순이를 그리는 솜씨 좋은 친구들이 참 많았어요. 그림을 다 그려서 필름지를 오븐에 넣어서 잠시 기다리면 필름지가 1/6크기로 작아지면서 귀여운 고리가 완성된답니다.

 

 

 

③(빙글빙글 바람개비)

한참 행사를 즐기고 있는데 어린 친구들이 바람개비를 들고 지나가는 거에요, 처음엔 한두 명이다가 나중에는 거의 모든 친구가 바람개비를 들고 다니길래 저도 부랴부랴 바람개비 코너로 가 보았습니다. 빙글빙글 바람개비도 간단하지만 재미있는 체험이었어요. 미리 준비되어 있는 종이를 잘라 바람개비 막대기에 꽂으면 되는 건데요, 바람개비에는 제헌절 날 기념행사에 맞게 법에 관련된 작은 글귀들이 쓰여 있었어요. 색깔도 모양도 정말 예쁜 바람개비지요?

 

 

④(페이스페인팅)

법체험관에 마련된 코너에서는 귀여운 페이스페인팅을 해 주었습니다. 어린 아이들만 페이스페인팅을 받은 것이 아니라 중고등학생들, 그리고 얼굴에는 그리기 민망하지만 손목에 예쁜 그림을 그리고 싶은 어른들도 모두 즐거워하는 행사였답니다. 그림을 그려주는 언니들 솜씨가 참 좋아서 페이스페인팅을 받은 분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았어요!

 

 

⑤(가정헌법 만들기)

왁자지껄한 다른 체험부스와 달리 아주 진지하고 신중한 분위기가 계속되던 이곳은 바로 가정헌법 만들기! 온 가족이 둘러 앉아 서로의 의견을 나누며 가정헌법을 만드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어요.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집안의 가장인 아빠 혹은 부모님에 의해 일방적으로 가정에서 지켜야 할 것들이 정해졌다면, 요즘은 아이들의 의견도 적극 반영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답니다. 이렇게 심사숙고하여 만들어진 가정헌법은 선생님들이 컴퓨터로 옮겨 적어 멋진 용지에 출력해서 가정마다 드렸는데요, “이건 꼭 지켜야 해, 냉장고에 붙여 둘거야.” 하고 아이들에게 약속을 받아내신 어떤 어머님의 모습이 기억나네요.^^

 

 

⑥(소원부채 만들기)

가정헌법을 끝낸 친구들은 같은 공간에 마련되어 있는 소원부채 만들기 코너로 이동했어요. 나비모양과 곰돌이 모양의 부채를 선택하여 나만의 부채를 만드는 행사인데요, 본인이 커서 이루고 싶은 꿈을 그려 넣고, 다짐도 적으면 소원이 이루어지는 부채라고 합니다. 친구들이 어떤 꿈을 많이 가지고 있나 살펴보았는데요, 솔로몬 로파크가 위치한 이곳 대전에는 연구단지가 많아서 그런지 남자친구들 열에 아홉은 과학자를 꿈꾸는 아이들이 대부분이었어요. 반면 여자친구들은 선생님, 가수, 의사, 요리사 등 다양한 꿈을 그려 넣었습니다.

 

둘. 누가 누가 잘 맞추나 법 연수관!

건너편 건물인 법 연수관에서는 주로 퀴즈 프로그램이 크게 열렸어요.

 

 

①(나라사랑 태극기 만들기)

여러분 초등학교 미술시간에 태극기 많이 그려보셨지요? 우리나라 국기인 태극기는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지만 사실 막상 그리려고 하면 ‘태극문양의 물결 모양이 어떻게 생겼지?’, ‘네 모서리의 건곤감리 4괘가 어떻게 생겼지?’ 하는 등 헷갈려 하는 경우가 꽤 있는데요, 솔로몬 로파크에서는 제헌절을 맞아 친구들이 직접 태극기를 만들어보는 체험을 준비하였답니다. 아주 어린 친구들부터 중학교에 다니는 학생들까지 진지한 자세로 태극기를 만들었는데요, 중간에 그만둘 법도 한데 모든 친구들이 끝까지 집중해서 멋진 태극기를 만들었답니다. 태극기를 만들어 본 친구들은 나라사랑 하는 마음이 더 깊어졌겠지요?

 

 

②(날아라! 해돌이)

솔로몬 로파크에는 해돌이와 해순이라는 이름을 가진 귀여운 마스코트 친구들이 있어요. 사실 솔로몬 로파크 내에서는 뽀로로만큼이나 아주 인기가 좋은 친구들인데요, 해돌이와 해순이 중 해돌이를 주제로 한 체험이 있었답니다. 바로 날아라! 해돌이입니다. 납작한 종이에 불과한 해돌이에게 입으로 바람을 불어넣어주고 미리 준비된 바퀴를 달아주면? 해돌이가 비행기가 되는 체험이에요! 꼼꼼히 예쁘게 색칠하는 친구들만큼이나 예쁜 해돌이 비행기가 솔로몬 로파크에서 훨훨 날아다녔답니다.

 

 

③(풍선아트)

법체험관에 페이스페인팅이 있었다면 법연수관에는 풍선아트가 있습니다. 이곳에서도 솜씨 좋은 언니들이 헌법체험 한마당을 찾은 친구들에게 풍선을 나누어 주었는데요, 고운 색깔을 가진 동그란 풍선뿐만 아니라 정의의 칼, 예쁜 꽃, 강아지 등 한껏 모양을 낸 풍선들을 만들어 주셨어요.

 

 

 

 

④(샌드아트 버블쇼)

오전과 오후에 법체험관과 법연수관 코너에서 진행된 행사들의 안내는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지금부터는 오후에 솔로몬로파크를 들썩이게 만들었던 주요행사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점심시간이 막 지난 1시 30분부터 약 1시간여 동안 샌드아트와 버블쇼 행사가 있었어요. 정말 꼭 보고 싶은 쇼였는데, 다른 곳을 취재하면서 돌아다니다보니 이미 공연 30분 전부터 줄이 길게 서 있더라구요. 아쉬움을 뒤로 하고 다음 행사를 기다릴 수 밖에 없었답니다. 그렇지만 사진으로 샌드아트와 버블쇼 행사의 뜨거운 열기는 느껴지시죠?

 

 

 

 

다음 오후 4시 30분부터 연수관 강당에서 O.X퀴즈가 열렸어요. 여러분 TV에서 혹은 다른 행사에서 O.X퀴즈를 한 번쯤은 해 보셨지요? 연수관 강당을 꽉 채울 만큼 친구들의 참여도가 높았어요. 해돌이와 해순이가 다정하게 O.X판을 들고 있는 모습이 보이시나요? 50%의 확률이지만 박진감은 100%였던 퀴즈였어요. 끝까지 퀴즈를 잘 맞춘 친구들은 푸짐한 상품도 받아갔답니다~

OX퀴즈가 끝난 후에는 헌법짱 퀴즈대회가 열렸어요. 제헌행사에 걸맞는 헌법에 관한 퀴즈답게 이번에는 온 가족이 한 팀이 되어 실력을 겨루었다고 하는데요, 한 문제 한 문제 이어나갈 때마다 여러가족들이 환호성을 내지르기도 하고, 한숨을 쉬기도 하였어요. 그만큼 집중도가 높은 즐거운 시간이었다는 뜻이겠지요?

여러분 어떠신가요? 헌법체험 한마당 현장의 열기가 조금이라도 느껴지셨나요? 아직 잘 모르시겠다구요? 그렇다면 조금 더 생생한 정보! 현장에서 여러 가지 체험을 많이 해본 친구들과 이 행사를 기획해주신 솔로몬 로파크 선생님의 인터뷰도 한 번 들어보시죠.

 

1) 용인 제일초등학교 5학년 박찬민, 2학년 박신이 형제

- 찬민이 신이 형제는 용인에서 살고 있는데, 대전까지 어떻게 알고 왔나요?

- 기말고사가 끝난 기념으로 부모님께서 데리고 와 주셨어요.

 

- 솔로몬 로파크는 처음인가요? 처음이라면 와 본 소감이 어때요?

- 대전에 와 본 것은 처음이라 솔로몬 로파크도 처음이에요. 엄마가 대전에 오면서 법 공부 하는 곳이라고 해서 재미없을 줄 알았는데, 너무너무 재미있어요.

 

- 오늘 체험 중에 어떤 점이 재미있었는데요?

- 국회랑 과학수사, 법원을 돌면서 선생님 설명 듣는데 너무 재미있었어요. 아까 국회그림을 보고 청와대라고 했던 것이 창피한데요, 이제는 국회라는 것도 알게 되었어요. 그리고 과학수사실에서 거짓말탐지기 체험을 했었는데, 너무 신기했어요. 법원에서는 판사복 입고 사진 찍었던 것이 기억에 남아요.

 

- 체험을 하고 나니 제헌절이나 법에 대해 얻은 점이 있나요?

- 네. 저는 경찰이 되고 싶었는데요, 경찰이 범인을 잡을 때 어떻게 수사를 하고 어떻게 증거를 발견하는가에 대해서 지문채취도 해보고 루미놀검사도 체험해 보니까 정말 재미있었어요. 그리고 법은요, 그냥 어려운 거라고만 생각했는데 재판할 때 검사는 공격하고 변호사는 수비하는 모습을 보니까 제가 좋아하는 축구게임 같아서 이해하기 쉬웠어요.

 

2) 전민고 1학년 안유진 자원봉사자

 

- 안유진 학생은 특별이 이번 행사에 자원봉사를 지원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 평소에 솔로몬 로파크로 자원봉사를 자주 오는데 오늘은 특별한 행사가 있다고 해서 꼭 오고 싶었습니다. 다른 날보다 몸은 조금 더 힘들지만, 사람들이 모두 즐거워하는 것 같아서 저도 더 성취감을 느끼고 뿌듯합니다.

 

-봉사하면서 오늘 헌법체험 한마당에 대해 든 생각이 있다면 말해줄 수 있나요?

-학교에서 국회, 법원, 경찰서, 교도소 같은 곳에 대해 수업을 들으면 사실 용어가 어렵기 때문에 잘 와 닿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솔로몬 로파크에서 국회의원도 해보고, 과학수사요원도 해보고, 법관이 되어보기도 하고, 교도소에 갇히기도 하면 저 뿐만 아니라 다른 아이들도 확실히 더 재미있어 하는 것 같습니다. 전국에 이런 기관이 대전밖에 없다고 알고 있는데, 다른 지역에도 이러한 법교육 기관이 많이 생기면 법이나 정치, 형벌에 대해서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솔로몬 로파크 교육지원과 이지영선생님

 

-오늘 헌법체험 한마당은 어떤 행사인가요?

-오늘은 제 65회 제헌절 날을 기념하여 여러 가지 헌법 체험을 할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솔로몬 로파크에서는 5회를 맞는 제헌행사인데요, 해를 거듭할수록 찾아오시는 시민의 법질서의식이 성숙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많은 시민들이 즐거워하시고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이 찾는 모습을 보며 행사를 진행하는 저희들도 한층 더 많은 준비를 하면서 성숙해 지고 있습니다.

 

- 솔로몬 로파크에서 하는 법체험 행사(법의 날 행사, 제헌행사 등)에 대해 알아보려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 법체험관(042-863-3165~6)이나 법연수관(042-861-3163~4)으로 전화를 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사이트 (http://www.lawedupark.go.kr/)에 접속하셔도 되며, 솔로몬 로파크 어플도 개설되었으니 PLAY스토어에서 ‘솔로몬로파크’를 검색해서 어플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솔로몬 로파크에서는 친구들이 더 즐겁고 편히 지낼 수 있도록 분수시설까지 준비 중이라고 하네요. 여러분 어떠신가요?

무더운 여름에 솔로몬 로파크로 떠나고 싶지 않으신가요?

쉽고 재미있게 법도 배우고, 드넓은 잔디밭에서 뛰어 놀면 정말 보람찬 방학이 될 것 같네요.

이번 기사는 제헌절 날 기념 행사취재였지만, 솔로몬 로파크에서는 평소에도 유익하고 알찬 프로그램을 많이 진행 중이랍니다.

법무부에서 운영하는 곳이라 모든 시설 이용이 무료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찾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모두들 솔로몬 로파크! 꼭 한 번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