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오토바이 헬멧, 이제는 개성이다!!

법무부 블로그 2012. 12. 8. 10:00

 

요즘 길을 지나다보면, 헬멧을 착용하지 않은 오토바이 운전자를 대수롭지 않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배달을 하시는 분들은 수시로 오토바이를 타고 내려야 하기 때문에 그때마다 헬멧을 쓰고 벗기가 번거롭기 때문에 헬멧을 아예 착용하지 않는경우가 많아요. 일부 오토바이를 타는 젊은 사람들은 헬멧을 쓰는 것이 멋있지 않다는 이유로 일부러 헬멧 쓰기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 헬멧을 착용하지 않은 오토바이 운전자(클릭)

 

 

우리의 몸 중에서 가장 중요한곳이 바로 머리입니다. 헬멧은 오토바이를 타고 다닐 때 생길지 모를 불시의 사고에서 머리를 보호하기 위한 가장 최소한의 보호 장비입니다. 그런 헬멧을 귀찮다는 이유로, 멋이 살지 않는다는 이유로 거부다하니요! 절대 안될 말입니다.

 

우리나라 도로교통법에는 오토바이를 운전할 경우 헬멧을 꼭 착용해야 한다는 조항이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50조(특정 운전자의 준수사항) ③ 이륜자동차와 원동기장치자전거의 운전자는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인명보호 장구를 착용하고 운행하여야 하며, 동승자에게도 착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오토바이를 운전하는 사람 뿐 아니라, 운전자 뒤에 탄 사람도 헬멧을 착용해야 하는데요. 얼마 전 한 드라마에서 오토바이 운전자 뒷좌석에 앉은 배우가 헬멧을 착용하지 않아서 논란이 된 적도 있었습니다.

 

 

▲KBS해운대연인들 캡쳐 / 출처- 스타뉴스 2012.8.14보도(클릭)

 

 

헬멧을 미착용 한 오토바이 운전자들은 아무렇지 않다는 듯이 자유롭게 도로를 누비고 다니기도 합니다. 물론 오토바이 운전자 분들에게는 귀찮은 존재이기도 하겠지만, 목숨을 지켜줄 소중한 존재라는 걸 잊으면 안 됩니다. 오토바이 헬멧은 내 목숨과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 지난 6월에 처음으로 오토바이 헬멧을 착용할 때와 착용하지 않을 때의 위험도에 대해 실험을 했다고 합니다. 이 실험은 2012년 6월 27일 SBS뉴스에 보도가 되었는데요. 실험 결과, 헬멧 미착용 시 사망률이 헬멧 착용 시 사망률 보다 30배 가까이 높고, 중상을 입을 가능성이 99%이상이었다고 합니다.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머리에 중상을 입을 가능성이 99%이상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안전모를 착용했을 때에 비해 4배 이상 높은 수치였다고 해요. 헬멧 없이 다니다가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니 아찔합니다!

 

 

 

▲오토바이 충돌 실험(좌 : 헬멧 미착용, 우 : 헬멧 착용)  / 출처 - sbs뉴스 2012.6.27.보도(클릭)

 

인명피해를 줄이고, 안전하게 오토바이를 타기 위해서는 헬멧이 필수입니다. 모든 오토바이 운전자가 헬멧을 착용하고 운전했으면 좋겠습니다. 언제, 어디서 사고가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아무리 가까운 거리를 이동한다고 하더라도 헬멧을 꼭 착용해야 합니다. 음식을 배달하는 분들 대부분은 헬멧을 착용하고 있지 않는데, 빨리 배달하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이 헬멧이라는 것을 잊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헬멧도 예쁘게 디자인 된 것이 많으니까, 멋을 추구하는 오토바이 운전자들도 자기 취향에 맞는 멋진 헬멧을 구입하여 멋과 함께 안전도 챙기면 좋겠습니다.

   

 

 

글 = 김수민 기자

참고 = 스타뉴스 (링크클릭)

KBS뉴스(링크클릭)

SBS뉴스(링크클릭)